김학의·버닝썬에 '음모론'..여권 흘겨보는 한국당

박순봉 기자 2019. 3. 17. 21:2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향신문]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별장 성접대 의혹’ 사건이 부각되는 것을 두고 자유한국당이 술렁거리고 있다. 결국은 ‘한국당 흔들기’라는 정치적 저의가 있다는 것이다. 특히 이 사건이 처음 불거졌을 때 각각 법무부 장관과 청와대 민정수석으로 근무했던 황교안 대표와 곽상도 의원을 여권이 겨냥하고 있다고 한국당에선 보고 있다.

한국당의 한 의원은 17일 통화에서 “황 대표 체제가 시작될 때 ‘김학의 사건’을 가지고 (문재인 정부가) 흠잡기, 흠집 내기, 그래서 힘 빼기를 하려는 걸로 보는 게 당내 사람들의 생각”이라고 말했다. 지난 14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갑룡 경찰청장과 더불어민주당 김민기 의원이 ‘별장 성접대 의혹’에 대한 질의·응답을 주고받으며 이 사건 은폐 의혹을 집중 거론한 자체가 ‘황교안 때리기’라는 것이다.

김 전 차관이 건설업자에게 강원 원주의 한 별장에서 성접대를 받았다는 의혹은 2013년 3월 제기됐고 경찰이 관련 동영상을 확보해 수사를 벌였다. 경찰이 검찰에 송치한 뒤 그해 11월 검찰은 ‘영상에서 김 전 차관을 특정할 수 없다’며 무혐의 처분했다. 그 이듬해 피해자라고 주장한 여성이 검찰에 김 전 차관을 고소했지만 또 무혐의 결정을 내렸다. 당시 황 대표는 법무부 장관, 곽상도 의원은 청와대 민정수석이었다.

때문에 민주당은 황 대표가 무혐의 결정 배후에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을 연일 제기하고 있다. 민주당 이해식 대변인은 이날 “김 전 차관의 직속 상관이었던 당시 황교안 법무부 장관과 곽상도 청와대 민정수석은 검찰의 수사 상황을 보고 받고 어떤 입장을 취했는지, 부실 수사에 개입한 정황은 없는지 명백히 밝혀야 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황 대표는 지난 15일 국립 3·15 민주묘지 참배 이후 기자들과 만나 “검증 결과 문제가 없었다고 들어서 임명됐고, 임명된 뒤 의혹 제기가 있었다”며 “그리고 본인이 사퇴했다. 그게 전부”라고 반박하고 있다. 당내에선 비상대책위원회가 출범했을 당시 ‘김병준 비대위원장이 교수 시절 KPLGA 프로암대회에 참석해 각종 편의를 제공받는 등 김영란법을 위반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던 사실에 주목된다. 그때나 지금이나 한국당 지도부를 흠집 내기 위한 여권 음모가 작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한국당 일각에선 ‘버닝썬 사건’이 불거진 저의도 의심한다. 한 핵심 당직자는 “정권도 그렇고 이낙연 총리도 그렇고 (‘버닝썬 사건’을) 키우려는 이유가 있는 것 같다”며 “결국 우리 때려잡기다”라고 말했다. 이 사건 폭로를 주도하고 있는 방정현 변호사가 ‘세월호 변호사’라는 점 등을 근거로 한 판단이다.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연합뉴스

박순봉 기자 gabgu@kyunghyang.com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