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지도 왜이러나..'태화강'을 두달째 '야마토 리버'로 표기

2019. 3. 21. 16:0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울산 도심을 가로지르는 대표 관광명소인 태화강이 구글에서 '야마토 리버(Yamato River)'라는 영문 이름으로 잘못 표기된 사실이 알려진 뒤에도 두 달 가까이 방치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울산시가 잘못된 태화강의 영문 이름을 바로 잡아달라고 곧바로 구글 코리아 측에 협조 공문을 보내 요청했고 두 달이라는 시간이 흘렀지만, 21일 현재 아직도 바뀌지 않은 상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울산시 공식 요청에도 안 고쳐..네티즌들 "빨리 수정해라" 요구 빗발
태화강을 야마토 리버로 소개한 구글 [촬영 장영은]

(울산=연합뉴스) 장영은 기자 = 울산 도심을 가로지르는 대표 관광명소인 태화강이 구글에서 '야마토 리버(Yamato River)'라는 영문 이름으로 잘못 표기된 사실이 알려진 뒤에도 두 달 가까이 방치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울산시가 구글 측에 수정을 공식 요구했는데도 불구하고 아무런 조치가 안 된 것으로 확인됐다.

울산시에 따르면 구글(www.google.com)에서 태화강을 검색하자 지도에는 여전히 태화강 영어 명칭이 야마토 리버(야마토 강)라는 일본어 명칭으로 오기돼 있었다.

울산시는 앞서 지난 1월 23일 이런 사실을 처음 확인했다.

울산시가 잘못된 태화강의 영문 이름을 바로 잡아달라고 곧바로 구글 코리아 측에 협조 공문을 보내 요청했고 두 달이라는 시간이 흘렀지만, 21일 현재 아직도 바뀌지 않은 상태다.

울산시는 협조 공문에서 먼저 일본어 '야마토 리버'라는 영어를 한국어인 태화강으로 소개하는 '태화강 리버(Taehwangang River)'로 바꿔 달라고 했다.

또 태화강 주소도 기존에 소개된 울산시 여천동이 아니라 울산시 중·남·북구 일대로 수정해달라고 요청했다.

아울러 태화강 길이도 48㎞가 아닌 47.54㎞로, 면적은 652.4㎢에서 643.96㎢으로 각각 변경해달라고 했다.

이밖에 구글 지도는 태화강 하구를 일본해라고 설명해놓고 괄호 안에 '동해로도 알려져 있음'이라고 소개해놓기도 했는데, 이 역시 동해로 바로잡아달라고 요구했다.

그러나 울산시의 이런 공식 협조 요청에도 구글 측은 그동안 아무런 대응을 하지 않았다.

울산시는 이날 다시 구글 코리아 측에 전화해 수정을 요구하려 했지만, 담당자와 끝내 접촉하지 못했다.

울산시 관계자는 "두 달 전에 태화강을 일본어로 표기한 내용 또는 잘못된 태화강 설명 내용을 모두 수정해달라고 공문을 보냈지만, 바뀌지 않았다"며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려 했지만, 확인할 수 없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유선으로 최대한 접촉을 시도하다 안 될 경우 서울 강남구 테헤란로에 있는 구글코리아를 직접 방문해 수정을 요구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야마토(大和)라는 명칭은 일본을 다르게 부르는 이름이기도 하고, 일본 중부지역에 있는 도시 명칭이기도 하다.

이는 태화강의 '태화'(太和)라는 한자와 비슷한 야마토 한자를 잘못 번역·오기한 것으로 아닌가 하는 추정도 나왔다.

현재 구글을 방문해 태화강을 검색한 네티즌들은 한국어나 영어로 "태화강은 울산에 있는 강이고, 일본 야마토 강이 아니다"라거나 "태화강 하구는 일본해가 아니다. 정말 잘못된 표기로 동해로 빨리 수정해달라"고 요청하고 있다.

태화강 일본어 표기에 수정 요구하는 네티즌들 [촬영 장영은]

young@yna.co.kr

☞ 정준영 영장심사 후 포승줄에 묶여 유치장으로
☞ 남편과 대통령이 싸우면 누구편?…선택 결과는
☞ '휴가 때마다 성관계···' 경인교대 단톡방 성희롱
☞ 현직 경찰관 극단적 선택 사망…전날 음주단속 걸려
☞ "한국 이상한 나라"…日공무원, 김포공항서 '난동'
☞ 도올 김용옥 "이승만, 묘지서 파내야" 발언 논란
☞ '소중한 흥민이'…벤투 감독의 손흥민 활용법
☞ "20년 걸친 미륵사지 석탑 복원 엉망…원형과 달라져"
☞ "침대 마음에 안들어" 아버지·누나 살해 20대 2심도…
☞ 3월 21일 무슨 날인지 아시나요?…숫자로 '이 날'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