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KT 채용 비리, 이 정도면 전면수사 불가피하다

2019. 3. 21. 18:3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케이티(KT)의 채용 비리 의혹이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 딸에 이어 같은 당 홍문종 의원 측근들로 번지고 있다.

김 의원 관련 의혹은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이지만, 홍 의원에 관한 의혹은 <한겨레> 보도와 '케이티 새노조' 기자회견을 통해 새로 제기됐다.

홍 의원 쪽은 "자기들이 알아서 취업한 것"이라고 해명한다.

측근들이 특정 시기에, 홍 의원이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특정 기업 특정 업무에 한꺼번에 취업했다는 건 쉽게 납득하기 어렵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홍문종 자유한국당 의원. 그래픽 정희영

케이티(KT)의 채용 비리 의혹이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 딸에 이어 같은 당 홍문종 의원 측근들로 번지고 있다. 김 의원 관련 의혹은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이지만, 홍 의원에 관한 의혹은 <한겨레> 보도와 ‘케이티 새노조’ 기자회견을 통해 새로 제기됐다. 케이티 채용 비리가 구조적으로 만연했을 가능성이 높다는 걸 보여준다. 이제 검찰의 전면적인 수사가 불가피하다고 본다.

홍 의원 측근의 채용 비리 의혹은 규모나 시기, 성격 등에서 김 의원의 것과 크게 다르다. 의혹 대상부터 비서관과 지역 캠프 인사 등 4~5명에 이른다고 한다. 이들이 처음 맡았던 업무는 대부분 연구조사역이었다고 한다. 일종의 자문 구실을 하는 자리다. 설령 이들의 경력과 전문성이 같다고 해도 업무 성격조차 모호한 특정 자리에 몰아서 배치한 것은 상식적으로 납득하기 어렵다.

이들의 입사 시기도 2015년으로 비슷하다고 한다. 홍 의원이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미방위) 위원장이었던 때다. 국회 미방위는 정보통신 정책을 관할하는, 케이티 사업에 직접적인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막강한 상임위원회다. 당시 케이티가 에스케이텔레콤의 씨제이(CJ)헬로비전 인수를 막기 위해 강력한 로비전을 펼친 사실은 이미 잘 알려져 있다.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수사와 재판에서, 황창규 케이티 회장이 박근혜 대통령과 독대한 뒤 청와대가 공정거래위원회의 판단을 뒤집고 합병을 막은 구체적인 정황이 드러나기도 했다.

홍 의원 쪽은 “자기들이 알아서 취업한 것”이라고 해명한다. 측근들이 특정 시기에, 홍 의원이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특정 기업 특정 업무에 한꺼번에 취업했다는 건 쉽게 납득하기 어렵다. 국회 미방위원장이란 직위가 어떤 식으로든 영향을 끼쳤을 개연성이 높다. 만약 케이티가 에스케이텔레콤과 씨제이헬로비전 합병을 막기 위해 이들을 특혜 채용했다면, ‘보험’ 성격을 넘어서는 ‘정경 유착’이라고 말할 수도 있다.

홍 의원 측근들 가운데 일부는 출근을 하지 않거나 별도의 프로젝트를 맡지 않았는데도 급여가 지급됐다는 의혹도 나오고 있다. 사실이라면 ‘변형된 뇌물’로 판단할 여지가 있는 만큼, 이 또한 철저한 규명이 필요하다고 본다. 채용 비리는 젊은이들의 꿈과 희망을 앗아가는 반드시 사라져야 할 ‘적폐’다. 티끌만한 의혹이라도 남기지 말고 검찰은 폭넓게 수사에 나서야 한다.

[▶네이버 메인에서 한겨레 받아보기]
[▶한겨레 정기구독][▶영상 그 이상 ‘영상+’]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한겨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