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옆 29층 아파트 소음잡기..'투명 방음터널'로 해결

2019. 3. 24. 07:3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고속도로에서 70∼80m가량 떨어진 곳에 29층 아파트를 짓는다면 방음벽을 얼마나 높게 설치해야 할까.

대구부산고속도로를 달려 대구 수성구 노변동 수성IC 주변에 이르면 2곳에 설치한 방음터널이 눈에 들어온다.

고속도로에서 70∼80m 떨어진 곳에 아파트를 짓는 동화주택은 100억원 정도를 더 냈고, 대구도시공사는 수성알파시티 소음 차단을 위해 200억원을 추가로 들였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대구 수성알파시티 짓는 수성IC 주변 778m 시공..방음벽 30m 이상
플라스틱 재질로 하늘 보여..색다른 느낌에 볼거리로 떠올라
수성알파시티 방음터널 (대구=연합뉴스) 대구 수성알파시티 인근 대구부산고속도로에 설치한 방음터널이 소음 차단 효과와 함께 볼거리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2019.3.24 yij@yna.co.kr

(대구=연합뉴스) 이재혁 기자 = 고속도로에서 70∼80m가량 떨어진 곳에 29층 아파트를 짓는다면 방음벽을 얼마나 높게 설치해야 할까.

대구부산고속도로를 달려 대구 수성구 노변동 수성IC 주변에 이르면 2곳에 설치한 방음터널이 눈에 들어온다.

투명 플라스틱 재질로 하늘이 보이는 터널을 통과하는 운전자들에겐 색다른 느낌을 주는 곳이다.

총 778m 도로를 덮은 플라스틱 터널은 인근 고속도로 소음을 차단하기 위해 만들었다.

수성알파시티를 조성 중인 대구도시공사는 수성IC 일원 왕복 4차로 2천561m에 방음 시설을 했다.

11곳(1천783m)에 5∼16m 높이 방음벽을 설치했지만, 2곳(778m)에는 7.5m 높이 터널을 만들어야 했다.

이 때문에 73억원이면 될 방음시설 설치비용이 390억원으로 5배 이상 늘었다.

고속도로에서 70∼80m 떨어진 곳에 아파트를 짓는 동화주택은 100억원 정도를 더 냈고, 대구도시공사는 수성알파시티 소음 차단을 위해 200억원을 추가로 들였다. 이 돈은 분양가에 반영된 것으로 알려졌다.

차가 달리는 고속도로에 볼트 하나라도 떨어지면 큰 사고가 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시공 기간도 길어져 착공에서 완공까지 꼬박 2년이 걸렸다.

시공사는 고속도로를 일시 통제한 뒤 길이 30m·너비 29m·높이 5m 50㎝ 작업대(이동식 대차)를 도로에 올려놓고 작업을 시작했다.

2년 동안 작업대를 조금씩 옮겨가며 공장에서 제작해 온 터널 부품을 조립했는데 하루 시공 길이가 1m에 못 미쳤다고 한다.

대구도시공사는 "고속도로 램프 구간이 끼어 있다 보니 전 구간 도로 폭이 달라 정밀시공이 필요한 고난도 공사였다"고 밝혔다.

이곳에 돈, 시간이 몇 배나 드는 방음터널을 설치한 것은 방음벽으로는 소음 규정(주간 65㏈·야간 55㏈)을 준수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동화아이위시 아파트는 당초 22층으로 계획했다가 나중에 29층으로 설계를 변경해 승인받았다.

바뀐 층수에 따라 방음벽을 쌓으려면 높이가 30m를 넘을 수밖에 없는데 18m 이상 방음벽 설치가 불가능해 방음터널로 해결했다고 한다.

이 구조물은 수성IC 주변을 지나는 운전자 눈길을 끌어 소음 차단 효과 외에 운전자들에게 볼거리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대구도시공사 관계자는 "대구 1호 방음터널이고, 수성IC가 관문인 점을 고려해 경관을 고려해 구조물을 만들었다"고 말했다.

yij@yna.co.kr

☞  "버닝썬 사태에 거명된 린사모, 명품 한정판 애호가"
☞ "손흥민은 위험한 선수"…토트넘 동료의 경고
☞ 무단횡단하다 걸린 어머니, 신원조회로 28년만에 아들 만나
☞ 경찰, 이희진 부모살해 피의자 김다운 실명·얼굴 공개
☞ 동성애 장면 '가위질'한 보헤미안 랩소디 중국 개봉
☞ 알몸 동영상 55개 촬영·유포···피해자 "수면제 없이는···"
☞ 4천300일 입원해 보험금 3억 챙긴 '나이롱 환자' 부부
☞ 흰머리 나면 염색?…세계는 지금 '흰머리 패션' 바람
☞ 포승줄 묶인 정준영…'포토라인·심야조사' 인권 침해인가
☞ '월 50만원' 청년구직활동지원금, 나도 받을 수 있을까?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