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최선희 "文대통령, 중재자보다는 촉진자..이해할만 해"

김태규 입력 2019. 3. 25. 23:4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이 지난 15일 평양 기자회견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가리켜 "중재자가 아닌 플레이어"라고 언급했다는 외신 보도는 부정확한 것이었으며, 최 부상의 정확한 발언은 "중재자보다는 촉진자적인 역할"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최 부상은 "저는 (문 특보의) 발언을 듣고 그것이(문 대통령의 역할이) 조금 더 중재자보다는 '촉진자'적인 역할이라는 것은 이해할만 하지 않겠는가 이렇게 생각했다"고 강조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시스, 北최선희 부상 15일 평양 외신회견 녹취 입수
"南, 美와 동맹관계로 당사자 격..중재자보단 촉진자"
문정인 관훈클럽 토론회 발언 인용..최선희 동의 뜻
"문 특보 발언 듣고 '촉진자'적인 역할 이해할만 해"
외신들 "文은 중재자 아닌 '플레이어'라고 했다" 보도
【평양=AP/뉴시스】15일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가운데)과 북측 관계자들이 평양에서 각국 외교관과 외신 기자들을 상대로한 기자회견을 열고 있는 모습. (사진=뉴시스DB). 2019.03.15

【서울=뉴시스】김지훈 김태규 기자 =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이 지난 15일 평양 기자회견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가리켜 "중재자가 아닌 플레이어"라고 언급했다는 외신 보도는 부정확한 것이었으며, 최 부상의 정확한 발언은 "중재자보다는 촉진자적인 역할"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25일 뉴시스가 입수한 평양 기자회견 질의응답 일부 녹취에 따르면 최 부상의 '플레이어' 발언은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특보의 발언을 인용하는 과정에서 나왔다.

녹취에 따르면 최 부상은 모두 발언 뒤 이어진 외신기자들과의 질의 응답에서 본인이 생각하는 문 대통령의 역할에 대해 언급했다.

최 부상은 "문 특보가 말하듯이 지금 시점에서 남조선(남한)은 중재자 역할을 하기는 힘들다"며 "왜냐하면 중재자는 조미(북미) 회담에서 그 어떤 이해관계가 얽혀있는 것이 없어야 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러나 남조선은 미국과 동맹관계에 있고, 그렇기 때문에 문제의 당사자 격으로도 될 수 있는 위치에 있다"며 "그렇기 때문에 남조선은 중재자 역할이 힘들고 촉진자 역할을 할 수 있다는 발언을 (문 특보가) 했다"고 설명했다.

최 부상은 "저는 (문 특보의) 발언을 듣고 그것이(문 대통령의 역할이) 조금 더 중재자보다는 '촉진자'적인 역할이라는 것은 이해할만 하지 않겠는가 이렇게 생각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이 현재 처한 위치를 볼 때 중재자보다는 촉진자 역할이 더 어울린다는 것이 최 부상의 설명이다.

문 특보가 지난 12일 관훈클럽 토론회에서 "대화의 동력을 살리고 문 대통령이 김정은 위원장을 설득하기 위한 레버리지가 필요하다"며 "한국은 중재자라기보다 촉진자"라고 언급한 것에 동의의 뜻을 나타낸 것이다.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12일 관훈클럽 초청토론회에서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특보가 기조발언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뉴시스DB). 2019.03.12. dahora83@newsis.com

하지만 러시아 타스, 미국 AP통신은 한미가 동맹관계에 있다는 것을 근거로 최 부상이 "문 대통령은 중재자가 아닌 '플레이어'라고 말했다"고만 보도했다.

이를 두고 국내 다수 언론은 "북한이 '중재자 한국'을 거부했다"며 중재자로서의 문 대통령 입지가 줄어들었다고 평가했다.

워싱턴포스트(WP)도 15일 최 부상의 중재자 관련 발언을 거론하며 "문 대통령의 노력이 북한에서도 완전히 인정받는 것은 아닌 것 같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지난 17일 정확한 내용을 더 파악해야한다는 것을 전제로 "최 부상의 발언은 본인의 말이 아니라 '이런 이야기가 있다'고 인용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우리 정부 역할을 저평가한 내용은 아니라고 본다"고 밝힌 바 있다.

최 부상이 김 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의 관계가 훌륭하다고 밝힌 것도 질의응답 과정에서 나왔다.

최 부상은 폼페이오 장관, 볼턴 보좌관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조언을 할수록 회담 분위기가 나빠졌다는 점을 언급하는 과정에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두 최고지도자 사이의 개인적인 관계는 여전히 좋고, 궁합은 신비할 정도로 훌륭하다"고 말했다.

jikime@newsis.com
kyustar@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