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한국인 무비자 15일간 체류 경과규정 철회할 듯

입력 2019. 3. 25. 23:5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우리나라와 베트남 사이의 비자 장벽이 점차 허물어져 인적교류가 한층 더 활발해질 전망이다.

김도현 주베트남 대사는 25일 "베트남 이민 당국과 협의한 결과, 한국인이 무비자로 베트남에 입국할 수 있는 기간 15일에 대한 30일 경과규정이 철회될 것"이라고 말했다.

지금은 우리나라 사람이 베트남에 들어갈 때 비자를 받지 않더라도 15일간 머물 수 있지만, 이 기간이 지난 후 다시 베트남에 들어갈 때 무비자 혜택을 받으려면 30일이 지나야 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30일 지나야 다시 받던 무비자 혜택, 하루 만에 받게 돼

(하노이=연합뉴스) 민영규 특파원 = 우리나라와 베트남 사이의 비자 장벽이 점차 허물어져 인적교류가 한층 더 활발해질 전망이다.

김도현 주베트남 대사는 25일 "베트남 이민 당국과 협의한 결과, 한국인이 무비자로 베트남에 입국할 수 있는 기간 15일에 대한 30일 경과규정이 철회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사는 이날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베트남 하노이에서 개최한 교민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 베트남서 교민간담회 (하노이=연합뉴스) 민영규 특파원 =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오른쪽)가 25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린 교민간담회에 참석, 현지 교민과 악수하고 있다. 이 대표는 이날 2박 3일 일정으로 베트남을 방문했다. 2019.3.25 youngkyu@yna.co.kr

지금은 우리나라 사람이 베트남에 들어갈 때 비자를 받지 않더라도 15일간 머물 수 있지만, 이 기간이 지난 후 다시 베트남에 들어갈 때 무비자 혜택을 받으려면 30일이 지나야 한다.

그러나 경과규정이 없어지면, 베트남에서 출국한 다음날 곧바로 무비자로 재입국할 수 있게 된다.

이와 관련 한국대사관 측은 "우리나라가 지난해 말 베트남 대도시 주민을 복수비자 발급 대상에 포함한 뒤 김 대사가 베트남 당국을 적극적으로 설득, 정부 차원의 의견수렴이 끝난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우리나라 법무부는 지난해 말 베트남 하노이, 호찌민, 다낭 주민을 유효기간 5년의 단기방문(C-3) 복수비자 발급 대상에 포함했다.

복수비자란 한 번 비자를 받으면 일정 기간 자유롭게 정해진 목적지를 방문할 수 있는 비자다.

김 대사는 또 한국인 남성과 이혼하고 본국으로 돌아간 베트남 여성이 현지에서 돌보는 한국 국적의 자녀가 6개월마다 받아야 했던 체류비자를 3년 단위로 연장할 수 있도록 했다고 전했다.

이 같은 조처는 베트남 출입국관리국장이 최근 각 지방 정부에 지침을 하달해 곧바로 시행된 것으로 알려졌다.

youngkyu@yna.co.kr

☞  "버닝썬 사태에 거명된 린사모, 명품 한정판 애호가"
☞ 무단횡단하다 걸린 어머니, 신원조회로 28년만에 아들 만나
☞ "죽여버리겠다" 만취해 초등학교 인근서 흉기난동
☞ "손흥민은 위험한 선수"…토트넘 동료의 경고
☞ 중학생 친딸 성폭행도 모자라 딸이 출산한 영아 유기
☞ 경찰, 이희진 부모살해 피의자 김다운 실명·얼굴 공개
☞ 동성애 장면 '가위질'한 보헤미안 랩소디 중국 개봉
☞ 알몸 동영상 55개 촬영·유포···피해자 "수면제 없이는···"
☞ 4천300일 입원해 보험금 3억 챙긴 '나이롱 환자' 부부
☞ 흰머리 나면 염색?…세계는 지금 '흰머리 패션' 바람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