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징 공기 왜 나빠졌나 했더니..주변지역 철강 생산량 급증

2019. 3. 26. 14:0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베이징의 공기 질이 올해 들어 나빠진 것은 산업기반시설(인프라) 건설 때문에 주변 지역의 철강 생산량이 대폭 늘어난 것과 관련 있다고 중국 21세기경제보도가 26일 전했다.

위안강밍 칭화대 중국세계경제연구센터 연구원도 현재 철강 등의 수요가 증가한 것은 대형 인프라 투자와 큰 건설 프로젝트와 관련 있다고 말했다.

중국은 올해 급격한 경기 둔화에 직면해 인프라에 2조1천500억 위안(약 360조원)을 투자할 예정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신화=연합뉴스 자료사진]

(베이징=연합뉴스) 김윤구 특파원 = 베이징의 공기 질이 올해 들어 나빠진 것은 산업기반시설(인프라) 건설 때문에 주변 지역의 철강 생산량이 대폭 늘어난 것과 관련 있다고 중국 21세기경제보도가 26일 전했다.

베이징의 초미세먼지(PM 2.5) 농도는 지난 2년간 큰 폭으로 내려갔지만, 올해 1∼2월에는 다시 올라갔다.

1월 초미세먼지 농도는 52㎍/㎥로 1년 전의 34㎍/㎥보다 50% 넘게 상승했으며 2월은 53㎍/㎥로 작년 동기(50㎍/㎥)보다 6% 높아졌다.

징진지(베이징과 톈진, 허베이성)와 그 주변 지역은 중국 국토 면적의 7.2%를 점하지만, 판유리 생산은 전국의 3분의 1을 차지하며, 조강과 코크스는 전국에서 비중이 각각 43%와 49%에 이른다.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지난 1∼2월 중국의 철강제품 생산은 10.7% 증가했다. 특히 이 기간 허베이성의 조강 생산량은 3천731만t으로 작년 동기보다 20%가량 늘었다.

천커신 랑게경제연구센터 수석 애널리스트는 올해 인프라 건설 수요 때문에 철강 수요가 늘었다고 말했다. 철강 생산 증대에도 재고량은 늘지 않고 오히려 줄었다.

위안강밍 칭화대 중국세계경제연구센터 연구원도 현재 철강 등의 수요가 증가한 것은 대형 인프라 투자와 큰 건설 프로젝트와 관련 있다고 말했다.

공사에 쓰이는 굴착기의 판매가 급증한 것도 인프라 수요가 커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그는 설명했다.

중국은 올해 급격한 경기 둔화에 직면해 인프라에 2조1천500억 위안(약 360조원)을 투자할 예정이다.

ykim@yna.co.kr

☞ 이용규를 내가?···트레이드 파문 루머에 억울한 장위원
☞ "누나가 온다 했는데···" 길거리 세워진 차 문 열어보니
☞ '성관계 영상 유포할 것' 137명 수천만원 뜯은 20대
☞ "전부 너를 욕해"···女공무원 주먹 폭행한 통장
☞ "누구든 걸리면 죽일 것" 묻지마 흉기 난동에 아수라장
☞ 버닝썬·재벌2세 갑질…드라마도 쾌속 현실 반영
☞ 강릉서 승용차 바다에 추락…10대 5명 숨져
☞ "한국인은 속국 근성 비겁한 민족"···日후생성 간부 또
☞ 무단횡단에 걸린 어머니, 신원조회로 28년만에 아들 극적상봉
☞ 흰머리 나면 염색?…세계는 지금 '흰머리 패션' 바람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