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웨이 퇴출 나선 美국방부, 노키아·에릭슨과 5G 협력 추진

2019. 3. 26. 16:3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이 중국의 이동통신 장비업체인 화웨이와 점점 더 결별하려는 가운데 미 국방부가 5G(5세대) 개발 계획에서 화웨이의 라이벌인 노키아, 에릭슨과의 협력을 추진하고 있다고 펜타곤의 한 관리가 25일(현지시간) 밝혔다고 로이터와 스푸트니크뉴스 등 외신이 보도했다.

미국 정부는 화웨이 장비의 대안으로 5G 통신망 기술 개발과 관련해 이들 업체와 협력하는 문제를 논의하고 있다고 엘렌 로드 미 국방부 획득운영군수 차관이 국제문제 싱크탱크인 애틀랜틱 카운슬에서 한 발언을 통해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김성용 기자 = 미국이 중국의 이동통신 장비업체인 화웨이와 점점 더 결별하려는 가운데 미 국방부가 5G(5세대) 개발 계획에서 화웨이의 라이벌인 노키아, 에릭슨과의 협력을 추진하고 있다고 펜타곤의 한 관리가 25일(현지시간) 밝혔다고 로이터와 스푸트니크뉴스 등 외신이 보도했다.

미국 정부는 화웨이 장비의 대안으로 5G 통신망 기술 개발과 관련해 이들 업체와 협력하는 문제를 논의하고 있다고 엘렌 로드 미 국방부 획득운영군수 차관이 국제문제 싱크탱크인 애틀랜틱 카운슬에서 한 발언을 통해 밝혔다.

화웨이 로고 지난 8일(현지시간) 중국 베이징 시내 오피스 건물 내 화웨이 소매점 로고의 모습. (AP=연합뉴스)

로드 차관은 "완전한 미국의 해결책을 가지게 될 것으로 확신하지 않는다"며 "우리는 에릭슨, 노키아와 상당히 많이 얘기하고 있다"고 말했다.

미 국방부의 무기구매 책임자인 로드 차관은 "동시에 미국은 5G 통신 체제를 지원할 수 있는 자체 기술을 개발하는 토대도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미국과 뉴질랜드, 호주는 5G 통신망 구축과 관련해 보안상 우려를 내세워 화웨이를 차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정부는 또 유럽을 상대로 화웨이 장비가 중국 정부에 의해 스파이 행위에 사용될 수 있다며 화웨이를 차단하라고 압력을 행사하고 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화웨이 장비를 사용하는 국가들과 정보 공유를 중단하겠다고 압박하기도 했다.

그러나 유럽연합 집행위원회는 화웨이를 차단해 달라는 미국의 요구를 무시할 것으로 예상된다.

화웨이는 미국 측의 주장에 강하게 반박하며 이달 초 미국 정부를 상대로 미 현지 법원에 소송을 제기했다.

로드 차관은 "미래의 5G 네트워크에 대한 광범위한 토의가 잘 이뤄지고 있다"며 "많은 유럽 동맹국들이 우리와 함께 일하는 데 적극적인 태도를 보이는 걸 우리는 보고 있다"고 말했다.

ksy@yna.co.kr

☞ 강릉 車 추락사고…숨진 동생이 대학생 언니 신분증 소지
☞ '임진왜란 보상' 논란 부른 인천상륙작전 피해 지원 조례
☞ "누나가 온다 했는데···" 길거리 세워진 차 문 열어보니
☞ '성관계 영상 유포할 것' 137명 수천만원 뜯은 20대
☞ "전부 너를 욕해"···女공무원 주먹 폭행한 통장
☞ 현실판 '잔혹 누아르'…이희진 부모살해 범죄의 재구성
☞ 암세포도 '리더·팔로워' 역할 나눠 전이한다
☞ "이용규를 내가?·"··트레이드 루머에 억울한 장위원
☞ "한국인은 속국 근성 비겁한 민족"···日후생성 간부 또
☞ 무단횡단에 걸린 어머니, 신원조회로 28년만에 아들 극적상봉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