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드루킹' 김동원 항소심 첫 재판 개시
황국상 기자 입력 2019.03.27. 06:00네이버 댓글조작 등 혐의로 1심에서 징역 3년6개월 실형을 선고받은 '드루킹' 김동원씨 등에 대한 항소심 첫 절차가 열린다.
올 1월30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2부(부장판사 성창호)는 김씨에 대해 댓글조작 등 혐의로 징역 3년6개월 실형을 선고하고 이와 별도로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에 대해서는 징역 6개월에 집행유예 1년을 선고했다.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네이버 댓글조작 등 혐의로 1심에서 징역 3년6개월 실형을 선고받은 '드루킹' 김동원씨 등에 대한 항소심 첫 절차가 열린다.
27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고법 형사4부(부장판사 조용현)는 이날 오후 4시30분 컴퓨터 등 장애 업무방해 및 정치자금법 위반 등 혐의를 받는 김씨를 비롯한 11명의 피고인에 대한 항소심 공판준비기일을 진행한다.
공판준비기일은 본격적인 공판이 진행되기에 앞서 주요 쟁점과 절차 등을 정리하는 재판이다. 공판준비기일에는 피고인이 반드시 참석할 필요가 없으나 김씨 등이 출석해 입장을 직접 표명할 가능성도 있다.
허익범 특별검사팀은 2016년 12월부터 지난해 2월까지 여론을 조작할 목적으로 네이버에 게재된 인터넷 기사 7만5000여건에 달린 댓글 118만개에 8000만번에 거쳐 호감·비호감 클릭을 한 혐의로 김씨 등을 지난해 8월 기소했다. 김씨는 김경수 경남도지사 측에 뇌물을 제공한 혐의, 고(故) 노회찬 정의당 의원에 대해 불법 정치자금을 건넨 혐의 등도 함께 받았다.
올 1월30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2부(부장판사 성창호)는 김씨에 대해 댓글조작 등 혐의로 징역 3년6개월 실형을 선고하고 이와 별도로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에 대해서는 징역 6개월에 집행유예 1년을 선고했다. 정치자금법 위반 사건은 다른 사건과 분리 선고되도록 규정이 있기 때문에 이같은 방식의 선고가 내려졌다.
한편 김경수 지사의 항소심 재판은 이미 지난 19일 본격 개시됐다. 김 지사는 1월30일 드루킹 김씨의 댓글 조작에 가담한 혐의에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까지 유죄가 인정돼 1심에서 징역 2년 실형(댓글조작 혐의) 및 징역 10개월에 집행유예 2년(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를 선고받아 법정구속됐다. 드루킹 김씨가 1심에서 실형을 선고받은 날이기도 하다. 김 지사의 항소심 재판은 서울고법 형사2부(부장판사 차문호)에서 담당하고 있다.
- 유아교육법 개정 '불똥'..발목잡힌 재건축·재개발
- GS건설 '방배그랑자이' 4월 분양..예상 분양가는?
- 비타민C, 감기약과 함께 먹었다가는..
- 삼성전자 반토막 실적 현실화..1분기 영업이익 최대 11조 증발
- '버닝썬' 전원산업 이모 회장, 알고보니 '콩국수 면발' 갑질 주인공
- 로버트 할리 '마약 혐의'에 누리꾼들 "변호사가 인터넷으로 마약을?" 의혹
- 주진모 "6월 민혜연과 결혼한다"
- 로버트 할리, 삭발·제모로 경찰 수사 피해와
- [단독]"협상 더 끌면 벼랑끝…르노삼성 노조,위기상황 알아야"
- 김정숙-멜라니아, 30년만의 한미 퍼스트레이디 ‘단독오찬’
많이본 뉴스
- 뉴스
뉴스
- 1위"걸리면 100% 죽는다"..상륙하기도 전에 "초비상"
- 2위[단독] 여론 잠잠해지자 '반격'.."술 한잔 하잔 게 무슨 죄"
- 3위"차라리 은행에 묻어둘걸"..참을 수 없는 '수익률'
- 4위[단독] 마약의 길에 그가 있었다..좁혀가는 'A'씨 포위망
- 5위[단독]한번 걸려도, 스무 번 걸려도 7만원..이런 과태료 정당한가요
- 6위MB 영포빌딩서 찾은 '경찰 불법사찰'..박 정부도 불법 정황
- 7위문형배 "이석기 사면 신중해야..북한은 주적"
- 8위[우주를 보다] 외계인 침공?..노르웨이 밤하늘에 펼쳐진 우주쇼
- 9위강원도 산불에도 '김제동 방송'..文대통령, KBS '질타'
- 10위"상속채무에 생활고 힘들어" 어머니 살해 30대 13시간 만에 자수
- 연예
-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