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경찰 간부 '김학의 동영상' 제보..검찰이 수사 안하니까"

이원광 기자 2019. 3. 28. 15:2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이 경찰 고위 관계자로부터 이른바 '김학의 동영상'을 입수하면서 "검찰이 수사 하지 않으니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터트려 달라"는 취지로 이해했다고 28일 밝혔다.

박 의원은 "3월초 경찰 고위 간부로부터 눈으로 볼 수 없는, 말도 할 수 없는 CD 동영상과 녹음 테이프, 사진을 입수해 봤다"며 "김 전 차관이 틀림 없더라"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the300]평화당 의원 "황교안, '미묘하게' 눈 깜빡이고 '미세하게' 고개 끄덕여"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이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의 CD 동영상 관련해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 사진제공=뉴스1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이 경찰 고위 관계자로부터 이른바 ‘김학의 동영상’을 입수하면서 “검찰이 수사 하지 않으니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터트려 달라”는 취지로 이해했다고 28일 밝혔다.

박 의원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척 하면 척”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박 의원은 경찰이 내사 착수했다고 밝히기 전인 2013년 3월초 해당 동영상을 확보했고 이같은 사실을 박영선 당시 법사위원장과 공유했다고 했다.

박 의원은 “3월초 경찰 고위 간부로부터 눈으로 볼 수 없는, 말도 할 수 없는 CD 동영상과 녹음 테이프, 사진을 입수해 봤다”며 “김 전 차관이 틀림 없더라”고 말했다. 이어 “잘 아시다시피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와 항상 공유한다”며 “법사위원들은 누가 무슨 발언을 하고, 더 치고 나가는 등 기승전결 식으로 한다”고 설명했다.

박 의원은 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2013년 3월 법무부 장관 취임 직후 박 후보자를 만났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그날 황 대표가 국회에서 의장단이나 법사위원장, 법사위원들을 방문했다”며 “그 때 박 후보자가 (김학의 동영상을) 얘기 했다는 것 아닌가”라고 했다.

박 의원은 “박 후보자가 CD 내용을 보여줬는지, ‘CD가 이 것’이라고 말했는지 모른다”면서도 “당시 황 대표가 얼굴이 빨개지더라고 박 후보자가 말했다”고 밝혔다. 이어 “당시 인사 검증 시스템이 잘못 됐다”며 “후보자를 검증하는 것이 아니라 임명권자의 심기를 따라가니까 이런 문제가 나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2013년 6월 황 대표가 법사위에 출석한 것을 두고 “‘김 전 차관과 관련된 여러 가지 사실을 다 알고 계실 것’이라는 질의에 황 대표가 눈을 미묘하게 깜빡이고 미세하게 고개를 끄덕였다”고 말했다. 이어 “여러분들이 판단할 문제"라면서도 "나는 (알고 있다고) 그렇게 판단했다”고 했다.

황 대표와 당시 민정수석이었던 곽상도 자유한국당 의원이 경찰로부터 해당 첩보를 못 받았다고 주장에 대해선 “나는 경찰청장이 아니다”며 즉답을 피했다. 그러면서 “몰라서 물어보나”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박 의원은 전날 박 후보자와 통화에서 “왜 날 끌고 가는가”라고 말했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박 후보자는 이용주 의원이 질문해서 답변했을 뿐이라며 도와달라고 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삼성전자 입사자 격려금 1000만원…반도체 인력난 어떻길래행시 패스 남편과 참고 산 29년, 황혼이혼 할까요?'버닝썬 접대 여배우' 루머에…고준희 "아니에요"'김상혁 예비신부' 송다예, "남편 아직 감 있네" 응원한국 4대 매화 백양사 '고불매' 활짝…나머지는 어디?
이원광 기자 demian@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