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윤중천 "'김학의 사건', 최순실과도 관계 있다"

조해수·유지만 기자 2019. 3. 28. 16:48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윤중천 단독 인터뷰 "내가 입 열면 여러 사람 피곤해진다"

(시사저널=조해수·유지만 기자)

'김학의 사건' 핵심 관계자인 윤중천 전 중천산업개발 대표가 "최순실이 이 사건과 관계돼 있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대검 진상조사단이 3월26일 공개한 제보 편지와 관련 있는 박충근 전 춘천지검 차장검사에 대해 "새롭게 나온 사람이 아니다. 지난(2013년) 조사에서 이미 언급된 인물이다"고 밝혔다(시사저널 3월26일자 '[단독] '김학의 사건'에 박충근 전 차장검사 등장하는 이유' 기사 참조).

성범죄가 이뤄진 문제의 별장을 여전히 차명으로 소유하고 있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전혀 사실무근이다"고 해명했다. 현재 별장의 등기상 소유주는 A씨와 B씨 2명이다. A씨는 "윤 전 대표의 요구에 따라 명의만 빌려줬을 뿐"이라면서 "윤 전 대표가 별장에 대한 무상 임대차 계약서를 허위로 작성한 뒤 별장에서 펜션 사업을 벌였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는 부동산 실권리자 명의등기에 관한 법률 위반에 해당한다.

'김학의·윤중천 특수강간 사건'이 발생한 곳으로 지목된 강원도 원주시 별장. ⓒ시사저널 임준선

시사저널은 지난 3월26일 강남 인근에서 윤 전 대표를 만났다. 기자는 윤 전 대표의 사무실이 강남역 인근에 있다는 첩보를 입수하고, 3월25일부터 강남역 인근을 탐문 취재하던 중이었다. 26일 오후 5시경, 강남역 4번 출구 인근 커피숍에서 윤 전 대표를 포착했다. 윤 전 대표는 지인과 함께 있었는데 심각한 얘기를 나누는 듯했고, 대화 도중 언성이 높아지기도 했다. 윤 전 대표는 30~40분가량 대화를 나눈 후 강남역 뒤쪽 아파트 단지로 이동했다.

추적 취재 중 강남역 인근에서 윤중천 만나

기자는 윤 전 대표에게 신분을 밝히고 최근 새롭게 제기된 의혹들에 대한 답변을 요구했다.

기자 : 진상조사단을 통해 새로운 인물이 언급되고 있다. 한상대(전 검찰총장), 윤갑근(전 대구고등검찰청 검사장) 이름이 나왔는데.

윤 전 대표 : 지금은 말할 수 없다.

기자 : 최순실씨가 이 사건에 연관돼 있다는 얘기도 나오고 있다.

윤 전 대표 : ....

기자 : 오늘(3월26일) 진상조사단이 제보 편지를 공개했는데, 여기에 언급된 인물이 누구인가?

윤 전 대표 : 제보 편지 내용을 아직 보지 못했다. 뭐라고 나와 있던가?

기자 : 김학의 전 법무차관을 당신(윤 전 대표)에게 소개해 준 인물에 대해서 자세히 나와 있다. 당시 춘전지검에 근무했고, 사법연수원 17기로 추정된다. 이 사건과 관련해 새로운 인물이 언급됐다. 박충근 전 춘전지검 차장을 지목한 것이라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

윤 전 대표 : 박충근은 새로운 인물이 아니다. 지난(2013년) 조사에서 이미 (박충근) 이름이 나왔다. 새로운 인물도 아닌데 왜 호들갑을 떠는지 모르겠네.

기자 : 원주 별장을 차명으로 소유하고 있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윤 전 대표 : 전혀 사실이 아니다. 정상적인 거래를 통해 소유권이 넘어간 거고….  

시사저널은 3월26일 서울 강남역 인근 커피숍에서 지인과 대화중인 윤중천 전 중천산업개발 대표를 포착했다. ⓒ시사저널 유지만

"박충근은 2013년 조사에서 이미 나온 인물"

기자의 질문이 계속 이어지자 윤 전 대표는 "지금 급한 볼일이 있다"며 "내일(27일) 오후 2시경 만나자. 그때 다 얘기해 주겠다"고 약속했다. 기자는 이튿날 약속 장소로 나갔지만 윤 전 대표는 끝내 나타나지 않았다. 전화도 받지 않았다. 

시사저널은 윤 전 대표와 26일 카페에서 만나 얘기를 나눈 B씨도 만났다. B씨는 성범죄 장소로 지목된 원주 별장의 등기부등본상 공동소유주 중 한명이다. 기자는 오랜 설득 끝에 B씨를 통해 윤 전 대표와의 26일 대화 내용을 전해들을 수 있었다.

윤 전 대표는 지금도 여전히 원주 별장의 실소유주라는 의혹을 받고 있다. 실제 윤 전 대표는 B씨가 별장을 매각하려 하자 이를  반강제적으로 막고 있었다. 26일 만남에서도 이와 관련해 주로 얘기를 나눴는데, 이 과정에서 박근혜 정부 국정농단의 주범인 최순실씨 얘기가 나왔다고 한다.

B씨가 윤 전 대표에 대한 진상조사단의 조사가 진행 중인 상황을 언급하며 "(진상조사단에) 솔직하게 다 얘기하고 털어버려라"고 조언하자 윤 전 대표는 "여러 사람이 연관돼 있다"고 얼버무렸다. 이어 윤 전 대표는 "이 사건이 최순실과도 관계 있다. (내가 입 열면) 여러 사람이 피곤해진다. 아직은 말 못 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김 전 차관이 임명된 막후에 최순실씨가 있다는 의혹이 제기된 바 있다.

기자는 윤 전 대표의 별장 차명소유 의혹 등을 확인하기 위해 윤 전 대표 자녀의 입장을 들었다. 아들은 별장 이전 소유주인 C영농법인의 등기이사였고, 딸은 매각된 후 별장에 대한 무상임대차 계약을 맺은 당사자다. 윤 전 대표의 아들은 "자세한 내용을 알지 못한다. 상의 후 연락을 주겠다"고만 답했다. 딸은 전화를 피했다. 윤 전 대표 역시 3월28일 현재까지 연락을 끊은 채 아무런 답변을 하지 않았다.

Copyright © 시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