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채용비리 수사 속도..이석채 곧 소환 후 김성태 조사

입력 2019. 3. 31. 13:22 수정 2019. 3. 31. 19:5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KT 채용비리를 수사하는 검찰이 부정채용에 관여한 핵심 관계자들을 구속하는 등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김성태 의원을 포함해 2012년 당시 공기업 사장, 전 국회의원 등이 딸, 친인척, 지인 등의 부정 채용에 연루된 것으로 검찰은 파악하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김 의원이 현직 국회의원으로서 딸 채용을 직접 청탁했는지 밝힐 필요가 있다"며 "지금까지 조사 내용과 이 전 회장 소환 조사 결과를 토대로 수사를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검찰, 김 의원 딸 부정채용 대가 반대급부 여부 집중 추적
전 국회의원·공기업 사장 등도 수사 대상
5G시대 목전인데 인편 제출? 해명이 더 수상한 KT 채용비리 의혹 (CG) [연합뉴스TV 제공]

(서울=연합뉴스) 전명훈 기자 = KT 채용비리를 수사하는 검찰이 부정채용에 관여한 핵심 관계자들을 구속하는 등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검찰은 이번 사건의 '정점'으로 지목되는 이석채 전 KT 회장을 불러 조사한 뒤 딸 자유한국당 김성태 의원도 소환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진다.

김 의원 딸의 부정채용 증거를 확보한 검찰은 김 의원이 국회의원 지위를 이용해 딸 채용에 대한 반대급부로 KT에 특혜를 줬는지 밝히는 데 수사력을 모을 것으로 분석된다.

31일 사정당국에 따르면 이 사건을 수사하는 서울남부지검은 KT의 2012년 채용 과정에서 부정채용 9건에 대한 증거를 확보했다.

김성태 의원을 포함해 2012년 당시 공기업 사장, 전 국회의원 등이 딸, 친인척, 지인 등의 부정 채용에 연루된 것으로 검찰은 파악하고 있다. 검찰은 "공기업 사장이나 전 국회의원 등이 거론되는 것은 맞다"면서도 구체적인 내용이나 인적사항 등은 함구하고 있다.

영장실질심사 받기 위해 남부지법 들어서는 서유열 전 KT홈고객부문 사장 (서울=연합뉴스) 정하종 기자 = KT 부정채용에 연루된 의혹을 받는 서유열 전 KT홈고객부문 사장이 27일 오전 구속 전 피의자 심문을 받기 위해 서울남부지법으로 들어오고 있다. 2019.3.27 chc@yna.co.k

검찰은 부정 채용을 지시하고 실행한 혐의(업무방해)로 KT 전 인사담당 전무 김모(63)씨와 서유열 전 KT홈고객부문 사장(63)을 구속했다.

서 전 사장 등은 특정 지원자들이 공개채용 기준에 미달했는데도 이들을 채용하도록 실무 담당자들에게 지시한 혐의를 받고 있다.

법원이 이들의 구속영장을 발부함에 따라 해당 공개채용 과정에 불법행위가 있었다는 검찰 수사 내용이 사실상 소명된 것으로 법조계에서는 보고 있다.

검찰은 이 전 회장이 부정 채용 사례 중 상당수를 지시하거나 승인한 것으로 보고 이런 내용을 확인하려면 소환 조사가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이 전 회장을 조사한 후에는 검찰의 칼끝이 김 의원을 직접 겨냥할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KT가 김 의원의 딸을 정규직으로 채용하는 대가로 김 의원으로부터 특혜를 받은 게 있는지 규명하는 데 수사력을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3선 의원인 김 의원은 2008년부터 현재까지 국회의원직을 맡고 있다.

특히 부정채용 의혹이 이뤄진 2012년은 김 의원이 KT 관련 현안이 걸려 있던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에서 활동하던 때다. 김 의원은 2012∼2014년 환노위에서 당시 여당인 새누리당 간사를 맡았다.

검찰 '김성태 의원 딸 특혜채용 의혹' KT 압수수색 (서울=연합뉴스) 김도훈 기자 = 자유한국당 김성태 전 원내대표의 자녀 특혜채용 의혹을 수사하는 서울남부지검 관계자들이 14일 오후 서울 광화문 KT사옥에서 압수수색을 마친 뒤 압수품을 옮기고 있다. 2019.1.14 superdoo82@yna.co.kr

KT새노조에 따르면 검찰은 당시 노조위원장이었던 정모 씨도 소환해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정씨가 노동계 출신인 김 의원과 KT 사이에 다리를 놔준 역할을 했을 가능성은 없는지 조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 관계자는 "김 의원이 현직 국회의원으로서 딸 채용을 직접 청탁했는지 밝힐 필요가 있다"며 "지금까지 조사 내용과 이 전 회장 소환 조사 결과를 토대로 수사를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id@yna.co.kr

☞ 故장자연 동료 윤지오 "신변 위협 도움 요청 했지만…"
☞ 황교안, 축구경기장 안 선거유세…경남FC 벌칙 위기
☞ 톱스타 판빙빙, 임신설 이어 4월 결혼설 '무성'
☞ 전남 7개 대학에 풍자물 추정 '김정은 서신' 대자보 나붙어
☞ 398억원 단독주택 전국 1위···누구 집일까
☞ 이혼한 아들이 맡긴 손녀에 '몹쓸짓'···할머니도 '모른척'
☞ "아이스크림 사줄게" 미성년자 유인한 성범죄 신상공개자 구속
☞ "다른 배 친구 만나러 간다" 나간 30대, 바다 위 떠 올라
☞ 자산 5조9천억원 재벌가 며느리 된 최연소 여성장관
☞ 초등생, 아빠 차로 순찰차 등 8대 '쿵'…"레이싱게임 즐겼다"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