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김태우 전 수사관, 내일 검찰 고발인 조사..한 달 만에 보충조사
입력 2019.04.03. 19:03 수정 2019.04.03. 20:01청와대 특별감찰반의 민간인 사찰과 이른바 '환경부 블랙리스트 문건' 의혹 등을 제기한 김태우 전 수사관이 고발인 조사를 받기 위해 4일 검찰에 출석한다.
김 전 수사관의 변호인인 이동찬 변호사는 3일 기자들에게 보낸 문자 메시지에서 "(김 전 수사관이) 4일 오후 1시 서울동부지검에 참고인 또는 고발인 보충조사에 출석한다"고 밝혔다.
김 전 수사관이 제기한 의혹과 관련해 검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는 것은 지난달 8일 이후 한 달 만이다.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질문에 답하는 김태우 전 수사관 [연합뉴스 자료사진]](https://t1.daumcdn.net/news/201904/03/yonhap/20190403190345459mwfy.jpg)
(서울=연합뉴스) 황재하 기자 = 청와대 특별감찰반의 민간인 사찰과 이른바 '환경부 블랙리스트 문건' 의혹 등을 제기한 김태우 전 수사관이 고발인 조사를 받기 위해 4일 검찰에 출석한다.
김 전 수사관의 변호인인 이동찬 변호사는 3일 기자들에게 보낸 문자 메시지에서 "(김 전 수사관이) 4일 오후 1시 서울동부지검에 참고인 또는 고발인 보충조사에 출석한다"고 밝혔다.
김 전 수사관이 제기한 의혹과 관련해 검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는 것은 지난달 8일 이후 한 달 만이다.
김 전 수사관은 청와대 특감반이 여권 주요 인사 비위 첩보를 보고받고도 이를 묵살하는 등 비위를 저질렀으며, 이인걸 전 특감반장이 김경수 경남지사 수사 상황을 알아보라고 특감반원들에게 지시했다고 주장했다.
![수원지검 출석한 김태우 전 수사관 [연합뉴스 자료사진]](https://t1.daumcdn.net/news/201904/03/yonhap/20190403200137091ozbf.jpg)
아울러 김 전 수사관은 청와대 민정수석실 직원들이 출장비를 횡령했다고도 주장했다.
김 전 수사관은 청와대 박형철 반부패비서관과 이 전 특감반장을 공무상 비밀누설 혐의로, 조국 민정수석과 박 비서관, 이 전 특감반장을 국고손실, 직권남용, 직무유기 혐의로 고발했다.
이 밖에도 김 전 수사관은 특감반에서 근무하던 지난해 1월 자신이 환경부 감사담당관실에서 환경부 산하기관 임원들의 사퇴 동향을 파악해서 보고했다고 주장했고, 이에 자유한국당이 김은경 전 장관 등 관계자들을 고발해 수사가 진행 중이다.
jaeh@yna.co.kr
- 靑 "'文대통령 산불 당일 술' 가짜뉴스 묵과못해"
- 로버트 할리, 과거 마약 수사때 제모ㆍ염색하고 출석
- "떠밀려 출마했는데…" 시장선거서 '무명' 주부 당선
- 포항서 에이즈 감염 외국인 여성 사망…포항 '발칵'
- 사기 혐의 마닷 부모 20년만의 귀국에 피해자들…
- '1천칸 대궐 안주인' 퍼스트레이디 '검소한 삶' 강조라니
- 안찬희 전 인천시장 숨진 채 발견…"대교서 뛰어 내려"
- '음란물 유포' 로이킴, 기습 입국…장수막걸리는 왜?
- 주택 불 엄마는 피했지만···12개월 영아는 안방서 숨진 채
- '룸살롱황제' 뒷돈받고 도주한 경찰, 버젓이 성매매업소 운영
많이본 뉴스
- 뉴스
뉴스
- 1위"걸리면 100% 죽는다"..상륙하기도 전에 "초비상"
- 2위[단독] 여론 잠잠해지자 '반격'.."술 한잔 하잔 게 무슨 죄"
- 3위"차라리 은행에 묻어둘걸"..참을 수 없는 '수익률'
- 4위[단독] 마약의 길에 그가 있었다..좁혀가는 'A'씨 포위망
- 5위[단독]한번 걸려도, 스무 번 걸려도 7만원..이런 과태료 정당한가요
- 6위MB 영포빌딩서 찾은 '경찰 불법사찰'..박 정부도 불법 정황
- 7위[우주를 보다] 외계인 침공?..노르웨이 밤하늘에 펼쳐진 우주쇼
- 8위문형배 "이석기 사면 신중해야..북한은 주적"
- 9위강원도 산불에도 '김제동 방송'..文대통령, KBS '질타'
- 10위"상속채무에 생활고 힘들어" 어머니 살해 30대 13시간 만에 자수
- 연예
-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