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초계기 8천시간 무사고 비행 승무원 탄생..해군 최초

2019. 4. 4. 09:1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P-3 해상초계기 승무원이 해군 항공 역사상 최초로 8천시간 무사고 비행기록을 세웠다.

주인공은 해군 제615비행대대 P-3 기관조작사 장용덕 원사(46)다.

그는 항공기 기체 정비사로 군 생활을 시작했지만, 1995년 P-3가 해군에 도입되면서 승무원을 모집하자 정비사 전공을 살려 기관조작사에 지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해군 615비행대대 P-3 해상초계기 기관조작사 장용덕 원사
23년간 비행임무 수행..비행거리 290만km·지구 72번 일주 거리
8천시간 무사고 P-3 비행 해군 장용덕 원사 [해군 제공]

(서울=연합뉴스) 김호준 기자 = P-3 해상초계기 승무원이 해군 항공 역사상 최초로 8천시간 무사고 비행기록을 세웠다. 주인공은 해군 제615비행대대 P-3 기관조작사 장용덕 원사(46)다.

기관조작사는 조종사와 마찬가지로 해상초계기에 탑승해 임무비행 때 항공기 엔진과 기체, 전기 계통의 장비를 다룬다.

특히 비행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장비 고장의 원인을 분석하고 결함을 초기에 조치하는 임무를 수행한다. 이런 역할을 하는 기관조작사는 임무비행 때 정조종사와 부조종사 사이에 앉는다.

장 원사는 1997년부터 P-3에서 기관조작사 임무를 수행해왔다. 그는 항공기 기체 정비사로 군 생활을 시작했지만, 1995년 P-3가 해군에 도입되면서 승무원을 모집하자 정비사 전공을 살려 기관조작사에 지원했다.

장 원사는 올해까지 23년 동안 P-3를 탔다. P-3의 평균 속력(370.4km/h)을 고려할 때 8천시간 비행이면 비행거리가 290만km에 달한다. 지구 둘레(4만km)를 72번이나 일주한 셈이다.

8천시간 무사고 P-3 비행 해군 장용덕 원사 [해군 제공]

P-3는 주로 야간에 해상에서 임무를 수행한다. 특히, 저고도, 저속으로 장시간 체공해야 하는 임무 특성상 한순간도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다.

보통 P-3는 한 번 이륙하면 6시간 이상 비행하며, 상황에 따라 해수면 가까이로 접근한다.

더욱이 해상 상황은 수시로 급변한다. 고도의 집중력과 더불어 승무원 총원의 일치단결된 팀워크가 필요하다. 따라서 P-3 승무원에게는 다른 기종보다 더 많은 체력이 요구된다.

장 원사는 평소 임무수행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들을 습득하기 위해 노력했다고 한다. 그 결과 항공기관 산업기사와 위험물 산업기사 등의 자격증도 취득했다. 2010년과 2012년, 2013년 3회에 걸쳐 해군 6항공전단 최우수 조작사로 선발되기도 했다.

장 원사는 4일 "8천시간 동안 단 한 건의 사고도 없이 비행 임무를 수행할 수 있었던 것은 오롯이 지난 23년간 내 옆에서 함께 임무를 수행했던 전우들 덕분"이라며 "앞으로도 부여된 임무를 반드시 완수해 조국해양수호에 기여하고 후배들의 귀감이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8천시간 무사고 P-3 비행 해군 장용덕 원사 [해군 제공]

hojun@yna.co.kr

☞ 새 구장 '1호 골' 손흥민 '언빌리버블' 외치는 이유
☞ 70대 환경운동가 쉼터 오두막서 불에 타 숨진 채 발견
☞ 바람 피우다 딸에게 들킨 김윤석···도망 다니다 험한 꼴
☞ '늘그막 스타'···황혼에 빛 본 사람들 누가 있나
☞ 2019 서울모터쇼 주인공은 '친환경차·대형 SUV'
☞ "정이품송 '아들 나무' 제가 살게요"…주문 쇄도
☞ 초등학교 지붕서 남아 숨진 채···신고 전 무슨 일이
☞ "국회의원 부인을 내빈 소개?"···식순 놓고 다툼
☞ 조카에 '몹쓸짓' 한 남편 감추려 했나…고모가 위증?
☞ 80대 본처 살해한 70대 후처 할머니…"감형은 없었다"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