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세월호가 묻고 교육이 답하다'.. 경기도교육연구원 5주기 심포지엄

CBS노컷뉴스 동규 기자 입력 2019. 4. 4. 13:4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기도교육연구원이 4.16 세월호 참사 5주기를 맞아 철학·교육적 의미를 재조명 하고 교육체제 전환의 각성을 촉구하는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철학, 사회학, 교육학 등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심포지엄은 2019년 현 상황에서 세월호의 의미를 재조명하는 것은 물론, 4‧16교육체제의 성과와 한계를 점검·평가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9일 세월호 참사의 철학·교육적 의미 재조명 하는 자리 마련
4.16교육체제 성과와 한계도 점검·평가할 예정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조희연 서울시교육감·김상곤 전 장관 등 참석
CBS 김현정 앵커 사회로 4.16 관련 라운드테이블 토론도 진행
4.16 세월호 참사 5주기를 맞아 오는 9일 열리는 '세월호가 묻고 교육이 답하다' 심포지엄의 초대글.(경기도교육연구원 제공)
경기도교육연구원이 4.16 세월호 참사 5주기를 맞아 철학·교육적 의미를 재조명 하고 교육체제 전환의 각성을 촉구하는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4일 경기도교육연구원에 따르면 심포지엄은 오는 9일 오후 1시30분 경기도교육연구원 대강당에서 ‘세월호가 묻고 교육이 답하다’라는 주제로 열린다.

철학, 사회학, 교육학 등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심포지엄은 2019년 현 상황에서 세월호의 의미를 재조명하는 것은 물론, 4‧16교육체제의 성과와 한계를 점검·평가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날 행사는 이재정 경기도교육감,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최근 경기도교육연구원 이사장으로 취임한 김상곤 전 사회부청리 겸 교육부장·관이 참여해 관계자들을 격려할 예정이다.

심포지엄 1부에서는 ‘세월호의 철학적 호명’ 이라는 제목으로 박구용 전남대 철학과 교수의 발표가 진행된다. 또 사회학 분야에서는 경희대 글로벌 커뮤니케이션학부 이택광 교수의 발표(슬픔의 힘을 옮겨서/세월호와 교육)가 이어진다.

이와함께 이수광 경기도교육연구원장이 ‘교육계가 감당해야 할 ‘기억’의 몫’이라는 제목으로 4‧16교육체제의 진전을 위한 정책적 대안을 제시할 계획이다.

2부 행사에서는 CBS '김현정의 뉴스쇼'의 진행자인 김현정 앵커의 사회로 각계 인사들이 참여하는 라운드테이블 토론이 진행된다.

토론자로는 곽노현 전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육감, 김현국 교육부 지방교육자치강화추진단 부단장, 양지혜 청년정치공동체 너머 대표, 오윤주 숙지고 교사, 임하진 광휘고 학생, 전명선 4‧16가족협의회 전 운영위원장 등이 참여한다. 이들은 4‧16의 아픔과 기억을 통해 희망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수광 경기도교육연구원장은 “4‧16을 계기로 우리 사회에 새로운 세상을 만들어야 한다는 각성이 있었으나, 현재의 중도적 접근 방식의 한계가 뚜렷이 드러나고 있다. 혁명적 사고방식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또 "교육적 차원에서 대학서열 체제, 대학입시 제도, 교육자치 등에 대한 전향적인 사회적 논의와 합의가 필요한 시점이다. 이것이 바로 온전히 4‧16을 기억하는 것이며 이러한 논의를 위해 4‧16 5주기 심포지엄을 준비하게 됐다"고 밝혔다.

한편 경기도교육연구원은 유튜브 채널에 심포지엄 행사를 게시할 예정이다.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CBS노컷뉴스 동규 기자] dk7fly@cbs.co.kr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