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릉도 세계자연유산 등재 추진에 독도 포함 안 돼 논란

2019. 4. 4. 15: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북도는 울릉도 보존가치를 국제사회에 인정받기 위해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등재를 추진한다.

경북도 관계자는 "독도를 넣게 되면 세계유산위원회에 속한 일본이 반대하는 등 논란 가능성이 있고 등재가 안 될 확률이 높아 일단 독도는 포함하지 않았다"며 "그러나 독도가 모섬인 울릉군에 속하므로 울릉도가 세계자연유산에 이름을 올리면 독도도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북도 "등재 확률 높이기 위한 실리 차원으로 같은 효과"
울릉도 [경북도 제공]

(안동=연합뉴스) 이승형 기자 = 경북도는 울릉도 보존가치를 국제사회에 인정받기 위해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등재를 추진한다.

하지만 독도를 포함하지 않아 논란이 일 전망이다.

도와 경북해양포럼은 4일 경주 켄싱턴 호텔에서 울릉도 세계자연유산 등재 추진과 향후 방안을 모색하는 세미나를 열고 추진위원회를 발족했다.

위원회는 자연, 생태, 지질 등 관련 분야별 전문가 16명으로 구성했으며 위원장은 서영배 서울대 교수가 맡았다.

서 위원장은 "울릉도는 섬 생태나 식생을 볼 때 한국의 갈라파고스로 고유의 특산식물이 있어 가능성이 높다"며 "위원회에서 등재 추진 로드맵을 구체적으로 제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울릉도 [경북도 제공]

세미나에서 박재홍 경북대 교수는 울릉도 특산식물 사례 분석을 통한 세계자연유산 가치를 발표했다.

박 교수는 "오하이오 대학 스투에시 교수의 연구로 울릉도에서 자생하는 특산식물종 33분류군 가운데 88%가 향상진화(시간의 경과에 따라 종의 변형으로 일어나는 종분화)의 생물학적 가치를 지닌 것으로 밝혀졌다"고 밝혔다.

이어 "이는 세계유산 등재기준이 요구하는 '생물학적 진화를 나타내는 사례'에 해당하는 조건으로 판단된다"고 주장했다.

도는 울릉도를 대외적으로 더 알리고 빼어난 자연경관, 지질학적 중요성, 독특하고 풍부한 생태계 가치를 인정받아 국가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해 등재를 추진하기로 했다.

또 울릉도의 해양 생태계와 육상 생태계 가치를 발굴하고 자연환경을 보전한다는 방침이다.

올해 등재를 위한 기본용역에 들어가는 등 학술세미나 등을 거쳐 2023년까지 등재를 완료한다는 구상이다.

그러나 등재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실리적인 측면에서 독도는 제외했다.

경북도 관계자는 "독도를 넣게 되면 세계유산위원회에 속한 일본이 반대하는 등 논란 가능성이 있고 등재가 안 될 확률이 높아 일단 독도는 포함하지 않았다"며 "그러나 독도가 모섬인 울릉군에 속하므로 울릉도가 세계자연유산에 이름을 올리면 독도도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도는 울릉도·독도가 2012년 국가지질공원에 인증된 뒤 세계지질공원 등재 신청도 계획했으나 독도 포함 여부 논란으로 포기했다.

우리나라 세계유산은 13건으로 이 가운데 문화유산이 12건이고 자연유산은 2007년 등재된 제주 화산섬과 용암동굴이 유일하다.

haru@yna.co.kr

☞ "삼합회 돈 진짜 흘러들었나"…버닝썬 수사 해외로
☞ 로이킴도 단톡방에 음란물 올렸다…직접 찍었나
☞ 남양유업 창업주 외손녀 황하나 '마약 혐의' 체포
☞ 육군 소령, BMW 몰고 청와대로 돌진···결과는
☞ 여중생과 성관계 대학생 '무죄'…법원 선고 이유는
☞ 바람 피다 딸에게 들킨 김윤석···도망 다니다 험한 꼴
☞ 그의 꿈은 이루어졌을까…마틴 루서 킹 사망 51주기
☞ 70대 환경운동가 쉼터 오두막서 불에 타 숨진 채 발견
☞ 새 구장 '1호 골' 손흥민 '언빌리버블' 외치는 이유
☞ 초등학교 지붕서 남아 숨진 채···신고 전 무슨 일이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