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탈핵단체 "신고리4호기 안정성 검증 거부됐다"

최수상 2019. 4. 4. 19:5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울산지역 57개 시민·사회단체는 4일 울산시청 앞에서 기지회견을 갖고 방사능방재 주민보호조치 미흡과 시설 안전성 미확보 등을 이유로 내세우며 신고리 4호기의 시험가동 중단을 촉구했다.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이하 탈핵울산)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한국수력원자력 새울원자력본부가 울산시의 신고리 4호기 안정성검증 민관합동조사단 구성 요구를 거부했다며, 신고리4호기의 안전성 확보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신고리4호기 시험가동 중단 요구 집회 
"신고리4호기의 안전성 확보되지 않아"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위협 
사고 시 울산시민 100만 명 걸어서 대피

【울산=최수상 기자】 울산지역 57개 시민·사회단체는 4일 울산시청 앞에서 기지회견을 갖고 방사능방재 주민보호조치 미흡과 시설 안전성 미확보 등을 이유로 내세우며 신고리 4호기의 시험가동 중단을 촉구했다.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이하 탈핵울산)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한국수력원자력 새울원자력본부가 울산시의 신고리 4호기 안정성검증 민관합동조사단 구성 요구를 거부했다며, 신고리4호기의 안전성 확보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탈핵울산은 그러면서 “울산시는 가압기 방출밸브와 격납건물 안전성 믿을 수 없는 신고리 4호기 가동중단을 공개적으로 정부와 한수원에 요구해야한다”고 덧붙였다.

탈핵울산은 “새울본부가 최근 실시한 신고리 4호기 방사능방재 훈련은 대형 지진과 쓰나미로 인한 신고리 4호기 전원상실, 화재, 도로유실, 방사성물질 외부 누출 등을 가정한 훈련이었지만 이는 사업자의 형식적 훈련일 뿐, 실제 울산시와 정부는 신고리 4호기 중대사고 시 지진과 방사능 누출에 따른 복합재난 대응매뉴얼을 준비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울산시민들은 방사선(능)에 피폭될 처지임에도, 사업자는 형식적 절차만 거쳐 신고리 4호기를 가동하려고 한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탈핵울산은 “울산시와 울주군 방사능방재 매뉴얼은 도로파손 시 선박을 이용한 대피 가능인원을 약 1만8000명으로 추산했다”며 “이는 방사능 누출과 도로파손 복합재난 시 방사선비상계획구역 안에 거주하는 울산시민 100만 명은 걸어서 대피해야 한다는 말과 같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런 가운데 새울본부는 지난 3월 18일 울산시가 제안한 신고리 4호기 안정성검증 민관합동조사단 구성 요구를 거부했다”며 “새울본부는 울산시 요구를 거부하면서도 울주군의 민관합동조사단 구성요구는 거부 못하고 있는, 한마디로 120만 울산시민은 무시하면서 핵발전소 가동을 위해 서생면 주민 등은 달래는 모양새다”고 비판했다.

용석록 공동집행위원장은 “그동안 역대 정부가 전력수급 운운하며 인구밀집지역에 건설한 세계 최대 핵발전 밀집단지가 바로 울산”이라며 “울산시는 지금이라도 신고리 4호기 가동이 울산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위협하고 있음을 대외적으로 알려야 한다”고 말했다.

기자회견 후 참가자들은 울산시청~공업탑~롯데백화점~태화강역~북구청~번영교~태화교 구간에서 차량 이용한 '신고리 4호기 가동중단 대시민 선전전'을 진행했다. 참가자들은 자신들의 차량에 '신고리4호기 가동중단', '신고리4호기 운영허가 취소', '나도 탈핵시민' 등의 구호를 부착하고 운행했다.

한편 울주군 서생면에 있는 신고리 4호기는 국내 26번째 원전으로 지난 2월 1일 원자력안전위원회로부터 운영허가를 얻었다.

한국수력원자력은 이후 연료 241다발을 신고리 4호기에 장전해 약 7개월간 시운전시험에 들어갔고, 오는 9월께 상업운전을 할 예정이다.

ulsan@fnnews.com 최수상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