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불 심각, 안보실장 가야" 홍영표에게..나경원 발언 논란

신은정 기자 2019. 4. 5. 06:48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고성에서 시작돼 속초까지 이어진 강원도 산불이 급속도로 번져나갈 시점인 4일 저녁 국회 운영위원회 회의에 참석한 청와대 안보실장의 이석과 관련한 나경원 원내대표 등 자유한국당 의원의 발언이 영상으로 공개됐다. 재난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는 안보실장이 신속히 청와대로 가야 한다는 운영위원장의 요구에 야당이 반론을 제기하며 설전이 벌어졌다. 비판 여론이 일자 야당 측은 “회의 내내 산불 얘기가 없었는데 우리가 산불의 심각성을 알고도 안보실장을 붙잡은 것처럼 여당 측에서 얘기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홍영표(더불어민주당) 운영위원장은 이날 오후 운영위 전체회의에서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의 이석에 대한 합의가 이뤄지지 않은 것에 대한 불만을 노골적으로 표현했다.

홍영표 운영위원장은 “오후부터 사정이 있어서 안보실장을 일찍 떠나게 했으면 좋겠다고 했는데 합의를 안 해주셨다. 그런데 지금 고성 산불이 굉장히 심각한 거 같다”고 운을 뗐다. 이어 “안보실장은 위기 대응의 총책임자이다. 그래서 양해를 구했더니 그것도 안 된다 해서 안타깝다”며 “대형 산불이 나서 민간인 대피까지하고 있는데 대응해야 할 책임자를 우리가 이석시킬 수 없다고 해서 잡아놓는 것이 옳은지는 저는 잘 모르겠다”고 했다.

이에 말을 받은 나경원 원내대표는 “운영위원장 발언에 심한 유감을 표시한다. 거기에 여당 원내대표가 아닌 운영위원장으로 앉아 있는 것”이라며 “운영위원장으로서 공정하게 진행해 달라”고 말했다. 이어 “저희도 정의용 안보실장 빨리 보내드리고 싶다”며 “그러면 순서를 조정하셨으면 된다. 여당 의원들 하지 말고 우리 야당 의원들 하게했으면 조금이라도 빨리 가실 것”이라고 했다. 야당 의원이 한번 질문할 때까지 안보실장이 있다가 이후 자리를 뜨면 된다고 부연하기도 했다.

홍영표 운영위원장은 발언 시간을 넘긴 자유한국당 송석준 의원에게 “너무하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후 “모니터를 한번 켜서 속보를 한번 보시라. 화재 3단계까지 발령됐다”면서 “이런 위기상황에는 책임자가 이석을 하게 하는 그런 정도의 문제의식을 함께 가졌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후 씁쓸한 표정을 지으며 정의용 안보실장에게 ‘이석하라’고 얘기했다

더불어민주당의 박광온 의원은 트위터를 통해 “보도 가운데, 산불 재난사태 안보실장 잡고 안 보내준 ‘국회’가 아니라 ‘자한당’”이라며 “정확한 사실은 외면하고 무작정 국회를 비판하는 건 정치불신만 키우는 거라고 생각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참고로 국회 운영위에서 자한당으로 인해 정의용 안보실장은 밤 10시 38분, 비서실장은 밤 11시 30분이 되어서야 이석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한국당 의원 등은 홍영표 운영위원장이 오후 8시쯤 회의 정회 전까지 ‘한미정상회담 등의 사안으로 정의용 실장을 이석시켜야한다’고만 말했다고 항변했다. 다시 회의가 시작된 이후 산불이 심각하다는 말이 나온 것인데 야당이 처음부터 산불의 심각성을 알고도 정의용 실장을 잡은 것처럼 몰아가는 것은 심각한 비약이라고 비판했다.

나경원 원내대표의 또 다른 발언은 여러 매체를 통해 전해졌다. 머니투데이 더300에 따르면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회의에서 “마치 우리가 뭔가 방해하는 것인 양 말하면 안 된다” “어쩌다 청와대 사람들을 보기 쉬운가. (올해) 처음 하는 업무 보고니 그렇게 얘기하지 말라” 등의 말을 했다. 뉴스1은 나경원 원내대표가 “비서실장이 가는 부분에 대해 동의한다. (김수현) 정책실장 등 질의하고 싶은 대상은 꼭 가셔야 하는지 묻는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5일 의원총회에서 “업무보고를 시작하고 나서 여당 쪽이 계속해서 요구한 것은 정의용 실장이 한미정상회담을 준비해야 하니 빨리 이석시켜달라는 것이었고, 저희는 그래도 한 번씩은 질의를 하고 가게 해달라고 요구했다”면서 “저녁 식사 시간 ‘산불의 심각성으로 안보실장이 먼저 이석하겠다’고 (여당이) 양해를 구한 바가 전혀 없다. 오후 9시 30분쯤 홍영표 원내대표가 불이 났는데 보내야 하지 않겠느냐고 했고, 저희는 심각성을 정확히 모르는 상황에서 서너분 질의 예정이라 길어야 30∼40분이니 끝나고 가면 어떻겠냐고 말했다”고 해명했다.

자유한국당 김정재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오후 9시 30분이 돼서야 산불에 대한 (정의용 실장의) 보고와 김유근 국가안보실 1차장을 국가위기관리센터로 보내서 상황관리를 하고 있다는 보고가 있었다”며 “화재 심각성을 파악할 수 있는 보고는 없었다. 그렇게 긴박한 상황이었다면 (정의용 실장 보고 직후) 민주당 윤준호 의원도 질의를 하지 않았어야 논리적으로 맞다”고 했다.

신은정 기자 sej@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Copyright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