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동해안 산불 '국가재난사태' 선포(상보)

김경환 기자 2019. 4. 5. 10:0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가 5일 오전 9시를 기해 강원지역 산불과 관련해 '국가재난사태'를 선포했다.

행안부는 강원지역 산불의 피해 정도가 집계되는 것에 따라서 '특별재난지역' 선포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강원도 산불관련 긴급관계장관회의를 열고 "(국민들이) 어제 저녁부터 많이들 놀라고 계실 것"이라며 "이미 대통령께 국가 재난사태 선포를 건의했고 발표가 날 것"이라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낙연 국무총리 문재인 대통령에 건의..5일 오전 9시 강원지역 산불 관련 '국가재난사태' 선포
(서울=뉴스1) 이광호 기자 = 이낙연 국무총리가 5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강원도 산불 관계장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4.5/뉴스1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부가 5일 오전 9시를 기해 강원지역 산불과 관련해 '국가재난사태'를 선포했다.

국가재난사태가 선포되면 재난 경보를 발령할 수 있고 물자나 인력을 동원하는 행정권한이 확대돼 공무원을 비상소집할 수 있다. 학교 등은 휴교 등 조치를 취하게 된다.

국가재난사태는 재난이 발생하거나 발생할 우려가 있을 경우 피해를 줄이기 위한 긴급한 조치다. 중앙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행정안전부 장관이 선포한다. 행안부는 강원지역 산불의 피해 정도가 집계되는 것에 따라서 '특별재난지역' 선포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강원도 산불관련 긴급관계장관회의를 열고 "(국민들이) 어제 저녁부터 많이들 놀라고 계실 것"이라며 "이미 대통령께 국가 재난사태 선포를 건의했고 발표가 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총리는 "강원도 고성·속초·강릉에 동시다발적으로 큰 불이 났고, 사상자도 나오고 많은 분들이 집을 잃고 대피소에 계신다"며 "2005년 양양 고성 화재 이후 최대 화재가 발생해 어제부터 산림청, 소방청, 강원도를 비롯해서 관계기관들이 총력대응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날 회의에 빠진 김부겸 행안부 장관은 현장에서 사태 진화를 지휘하고 있다.

이낙연 총리는 "오늘 날이 밝자 마자 헬기가 총동원 됐고, 가용한 인원들이 동원되서 현장에 투입되고 있다"며 "매뉴얼대로 대처를 잘 해주시기 바라고, 산불은 바람의 방향이 매우 중요해 기상청이 정확하게 예측해서 대비에 도움을 달라"고 주문했다. 총리는 이어 "자연재해를 막을 수는 없지만, 피해를 최소화 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역시 인명 피해를 최소화 하는 것이 모든 정책의 최우선 되는 가치이고, 다음으로 생업시설 피해를 예방하는데 우선순위를 두라"고 지시했다.

이 총리는 대피 안내에 대한 체계적인 대응도 당부했다. 총리는 "학교가 쉬게되면 아이들이 어디로 가야할지에 대한 문제를 포함해서 부처별로 대처해야 할 일들이 있을 것"이라며 "모든 현장에서 소방인력들 안전에 만전을 기해주고, 김부겸 장관이 일찍 현장에 갔지만 내일 0시를 기해서 장관이 바뀌기 때문에 오늘 회의가 끝나자마자 제가 현장으로 가서 재난 대응에 최우선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먹다 남은 치킨, '전자레인지'에 데웠다가는…'속초 산불' 비상사태인데…靑 안보실장 잡고 안보내준 野[광화문]대통령의 사과'미스트롯' 김양, 최종 탈락…장윤정 "미안하다" 눈물간암세포 굶겨 죽인다
김경환 기자 kennyb@, 세종=박준식 경제부 기자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