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산불]강풍에도 뜨는 헬기 도입 무산..화재 피해 키웠다

박기주 2019. 4. 5. 15:5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매년 반복되는 산불에 강원도에서 화재 대응을 위한 특수 장비를 줄곧 요구했지만 국회에서 받아들여지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5일 이재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에 따르면 지난해 2019년도 정부 예산안 국회심의 당시 강원소방본부는 환동해특수재난대응단의 특수장비 확충을 위한 국비지원 예산 135억원(총 사업비의 50%)을 확보해 줄 것을 요청했지만, 예결위에서 반영되지 않아 예산 확보가 무산됐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강풍에도 뜰 수 있는 대형헬기, 국회 예산 통과 못해 도입 무산
강원소방본부, 대형헬기·산불 전문 진화차 無
△강원소방본부에서 요청한 카모프 대형헬기(좌)와 산불전문 진화차 (사진= 이재정 의원실)

[고성=이데일리 박기주 손의연 박순엽 기자] 매년 반복되는 산불에 강원도에서 화재 대응을 위한 특수 장비를 줄곧 요구했지만 국회에서 받아들여지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 때문에 이번 산불에도 확실하게 대응하지 못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5일 이재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에 따르면 지난해 2019년도 정부 예산안 국회심의 당시 강원소방본부는 환동해특수재난대응단의 특수장비 확충을 위한 국비지원 예산 135억원(총 사업비의 50%)을 확보해 줄 것을 요청했지만, 예결위에서 반영되지 않아 예산 확보가 무산됐다.

강원소방본부가 요청한 예산은 강풍에도 운행할 수 있는 대형헬기와 산불전문 진화차 2대 등을 도입하기 위한 자금이다. 동해안 특유의 강풍 등 특성을 극복할 수 있는 장비를 비롯해 일반 도로가 아닌 산악 지역에도 접근할 수 있는 진화차량을 도입, 산불을 초기에 막겠다는 의도였다.

러시아에서 제작한 ‘카모프 대형헬기’는 3400ℓ의 물을 운송할 수 있고, 강풍(25m/sec)에도 운항이 가능한 헬기로, 1대 가격이 250억원 수준이다. 이는 대형헬기 중 가장 가격이 낮은 기종으로 알려져 있지만 이마저도 도입이 무산된 것이다. 현재 강원소방본부에서 운영하고 있는 헬기는 약 180억원 수준의 기종으로, 자체 물탱크가 없고 강풍에서 운항이 불가능(15m/sec 이하에서 운행)하다.

또한 독일회사에서 제작하는 산불전문 진화차는 대당 약 10억원으로, 3000ℓ의 물탱크를 갖추고 있고 산악지형에 대한 접근성을 높일 수 있는 장비로 평가된다.

이재정 의원은 “작년 국회에서 강원소방본부에 대한 현황을 점검하고 적극 지원을 하려는 노력이 있었지만 마지막 예산의 문턱을 못 넘었다”며 “제도적으로 보완돼야 할 소방 분야의 고질적인 문제에 대해서도 문제의식을 갖고 있고, 이번 일을 계기로 박차를 가해 여러 제도적 지원을 하겠다”고 밝혔다.

올해 예산에는 반영되지 않았지만 강원소방본부는 올해에도 이 같은 장비 도입을 위한 국비 확보를 국회에 요청할 계획이다.

한편 강원소방본부는 만성적인 인력 부족에도 시달리고 있다. 5일 현재 강원소방본부 현재 인력은 3681명 수준으로 기준정원(5135명)의 71.6%에 불과하다. 소방인력이 국가직과 지방직으로 이원화돼 있어 지방재정 여건이 어려운 지역은 이를 확충할 수 없는 현실이 반영된 것이다. 2018년 기준 강원도의 재정자립도는 28.7%로, 전국 평균 53.4%에 한참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박기주 (kjpark85@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