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층고·용적률 상향요구 빗발..이게 서울의 미래냐"

2019. 4. 8. 15:3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여러분 제가 피 흘리고 서 있는 게 안 보이시나요."

청중들이 의아한 눈빛으로 박원순 서울시장의 위아래를 훑자 박 시장이 말을 이어갔다.

박 시장의 발언은 서울 내 노후 아파트 주민들이 서울시를 상대로 재건축 인허가를 요구하며 집단행동을 시작한 와중에 나온 것이다.

이런 맥락에서 박 시장의 '피를 흘리고 있다'는 말은 자신을 겨냥한 이런 움직임에 불편한 기색을 드러낸 것으로 해석할 여지가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재건축·재개발 관련 강도 높은 '쓴소리'.."제가 피를 흘린다"
"개미구멍처럼 집 찾아 들어가면 옆집사람 누구인지도 몰라"
박원순 서울시장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방현덕 기자 = "여러분 제가 피 흘리고 서 있는 게 안 보이시나요."

청중들이 의아한 눈빛으로 박원순 서울시장의 위아래를 훑자 박 시장이 말을 이어갔다. "아침에 화장해서 얼굴은 말끔한 것 같지만 저는 피를 흘리고 있습니다. 저를 상대로 얼마나 많은 사람이 층고를 높여달라, 용적률을 높여달라(요구하는지 아십니까)…."

8일 오후 서울시청에서 열린 '골목길 재생 시민 정책 대화' 행사에 참석한 박 시장은 자신을 향해 압박 수위를 높여가는 재개발·재건축 관련 요구에 작심한듯 쓴소리를 쏟아냈다. 재생사업은 낙후지역을 전면철거 후 새로 짓는 대신 원형을 보존하며 고쳐나가는 것을 말한다. 이른바 '박원순식 재개발'이다.

박 시장은 "과거의 뉴타운, 재개발 이런 것을 통해 (건물이) 끊임없이 높아졌다. 그래서 우리가 길을 가다가 다 이렇게 (위로) 보고 다녀야 한다"고 비판했다.

그는 "사람들이 개미구멍처럼 (집에) 찾아 들어가면 옆집 사람이 누구인지도 모른다"며 "과연 이것이 서울의 미래이고 우리의 행복한 삶을 보장하는 것이냐"고 반문하기도 했다.

박 시장의 발언은 서울 내 노후 아파트 주민들이 서울시를 상대로 재건축 인허가를 요구하며 집단행동을 시작한 와중에 나온 것이다.

강남구 은마아파트 주민 300여명은 지난달 29일 서울시청 앞에 모여 박 시장을 규탄하는 시위를 벌였다. 송파구 잠실주공5단지 주민들도 아파트에 '박원순 거짓말쟁이' 등 노골적 표현의 대형현수막을 내걸고 오는 9일 시청 앞에서 2천여명 규모의 시위를 예고한 상태다.

이런 맥락에서 박 시장의 '피를 흘리고 있다'는 말은 자신을 겨냥한 이런 움직임에 불편한 기색을 드러낸 것으로 해석할 여지가 있다.

박 시장은 이 자리에서 지난해 강북구 옥탑방에서 한 '한 달 살기'를 언급하며 "옛날 쌀집, 이발관, 전파상 이런 것이 싹 없어지고 길가에 있는 프랜차이즈, 대형마트로 다 갔다"고 지적하도 했다.

그는 이어 "(이것이) 전 세계 불평등, 99대 1의 사회를 만든 원천이라는 깨달음을 가졌다"고 말했다.

banghd@yna.co.kr

☞ 조양호 회장 미국서 별세…주식 상속세만 1천억 넘어
☞ 낸시랭 남편 왕진진 수사받다 잠적…검찰 지명수배
☞ 황하나와 함께 마약 투약한 지인 2명 소환…연예계?
☞ 숨진 채 발견된 28세 골퍼…호텔 방서 무슨 일이
☞ 코뿔소 밀렵꾼, 코끼리 공격에 숨진 뒤 사자에 잡아먹혀
☞ 길이 5.2m 무게 63.5kg 비단뱀 포획…73개 알도 품어
☞ '개그맨' 단어의 창시자…데뷔 50년 '개그맨' 누구?
☞ '최순실 저격수' 노승일, 폐기물처리장 반대 집회에 등장
☞ "빈자리 잠깐 댔는데 왜?" 적반하장 장애인구역 불법주차
☞ 이제는 5G 시대…우리의 일상은 어떻게 바뀔까?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