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당, 정의당과 교섭단체 구성 갈등..찬성 3, 반대 5, 유보 8

임종명 2019. 4. 8. 17:55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동영 중심 찬성 vs 박지원 중심 반대
판단 유보·입장 미정 의원들 총 8명
원외에선 "전 당원투표 필요" 목소리도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민주평화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정동영 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04.08. jc4321@newsis.com


【서울=뉴시스】임종명 기자 = 민주평화당이 정의당과의 공동교섭단체 재구성을 놓고 찬성 입장의 정동영 대표계와 반대 입장인 박지원 의원계로 양분된 모양새다.

뉴시스가 8일 평화당 관계자들을 통해 파악한 바에 따르면 당내에서 정의당과의 공동교섭단체 구성에 찬성하는 의원은 3명, 반대 입장은 5명, 판단을 유보한 의원은 6명, 아직 명확한 입장을 정하지 못한 의원은 2명으로 조사됐다.

우선 공동교섭단체 구성에 찬성하는 의원은 정 대표와 김광수·조배숙 의원이다.

정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전당적 에너지와 전당적 열정을 모아서 이번 기회를 당의 힘을 강화하는 기회로 만들어갔으면 한다"고 밝혔다.

정 대표는 최근 기자들과 오찬간담회에서도 "당내에 다른 의견도 있는 것으로 안다. 들어봐야겠지만 공동교섭단체는 추진하게 될 것이다. 정치는 대의명분과 원칙, 일관성이 중요한 만큼 정의당과 공동교섭단체 구성이 우선돼야한다"며 의지를 내비쳤다.

정 대표는 비교섭단체의 설움을 전하며 "교섭단체가 아니라는 이유로 발언이 전달되지 못하는 등 현실적 억울함이 있다. 정의당과 평화당이 힘을 합해 선거개혁의 올바른 열매를 국민에게 전해줄 것”이라고도 했다.

다른 찬성파 의원들도 개혁입법 처리 촉구 등 20대 국회 막바지 여야 논의에 영향력을 행사하기 위해서라도 공동교섭단체 재구성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보인 것으로 파악됐다.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민주평화당 정동영(가운데) 대표, 장병완(오른쪽) 원내대표, 박지원 의원. 2019.03.26. jc4321@newsis.com


반대 움직임도 분명하다. 현재까지는 박지원·장병완·황주홍·최경환·김경진 의원 등이 반대 입장을 나타냈다.

박지원 의원과 김경진 의원은 라디오 공개 인터뷰를 통해 이러한 입장을 전한 바 있다.

21대 총선이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정의당과의 공동교섭단체 구성이 정치적 정체성에 혼란을 야기할 수 있다는 점과 지난해 공동교섭단체를 구성했을 때, 경제나 노동 등 정책 부문에서 정의당과 분명한 견해 차이가 존재했었다는 점을 근거로 제시했다.

이와 함께 장병완 원내대표와 황주홍 의원은 지난 2월 바른미래당 박주선·김동철 의원과 함께 '한국정치발전과 제3정당의 길' 토론회를 공동 주관한 바 있다.이들은 양당 간 통합 가능성을 열어놓은 것으로 알려져있다. 실제 토론회 이후에도 회동을 통해 제3지대 구축에 대한 논의를 나눈 적도 있다.

최고위원인 최경환 의원은 이날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지금 상황에서 (공동교섭단체를) 구성해서 개혁입법을 견인할 수 있겠나. 제3지대로 변화를 만들어 내년 총선을 치러야지, 이런 상태로는 선거 치르기 힘들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외 김종회·유성엽·이용주·천정배 의원은 공동교섭단체 재구성에 대한 판단을 유보했고 윤영일·정인화 의원은 찬·반·유보 중 어느 쪽에도 답변을 내놓지 않았다.

현행 국회법상 원내 교섭단체는 어느 교섭단체에도 속하지 않은 20인 이상 의원이 모이면 구성할 수 있다.

평화당과 정의당은 지난해 4월 '평화와 정의의 의원모임'을 구성, 활동했다. 그러나 고(故) 노회찬 전 의원의 사망으로 정의당 의석이 5석으로 줄어 활동이 무산됐다.

이번 4·3 보궐선거에서 정의당이 노 전 의원의 지역구인 경남 창원·성산 지역구를 탈환하면서 의석수 6석을 만들자 공동교섭단체 재구성 목소리가 제기되기 시작한 것이다.

하지만 평화당에서는 한 명의 반대라도 있으면 공동교섭단체 재구성을 추진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때문에 찬반 각 진영에서 나머지 의원들 설득에 성공하느냐 마느냐에 따라 공동교섭단체 재구성 여부가 결론날 것으로 보인다.

평화당 원외 지역위원장들도 공동교섭단체를 재구성해야한다는 입장이다.

이들은 공동교섭단체 재구성 문제 논의를 위한 전 당원 투표와 여론조사를 추진할 계획이다. 이번 사안은 원내 의원들 뿐 아니라 당원 전체 의견을 수렴해 결정해야한다는 주장이다.

전 당원 투표는 최고위 의결을 거치면 진행할 수 있다.

원외 위원장 중 한 명인 허영 최고위원은 이날 회의에서"본질적으로 원내 교섭단체는 국회의원들의 결정 사항이긴 하지만 (당이) 당원·국민의 뜻과 다르게 행동하면 우리당은 분명 내년 선거에서 공멸할 것"이라며 "우리 당의 몇몇 의원은 개혁 진영의 단결에 반대하고 정치 공학만 운운하고 있다. 정세를 보고 싶은 대로 보지 말고 보이는 대로 봤으면 한다"고도 했다.

평화당 의원들은 오는 9일 오후 7시30분께부터 전면 비공개로 간담회를 진행해 정의당과의 공동교섭단체 재구성에 대한 당내 의견을 취합할 예정이다.

jmstal01@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