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도쿄올림픽 요트경기장, 대지진 발생하면 8분만에 침수"

2019. 4. 9. 10:5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2020년 도쿄(東京) 올림픽의 요트경기장이 대지진 발생시 지진 해일(쓰나미)에 취약하다는 지적이 일본 언론에 의해 제기됐다.

올림픽 요트경기장은 가나가와현 후지사와(藤澤)시 에노시마(江の島)의 쇼난(湘南)항에 위치해 있는데, 보고서는 지난 1923년 간토(關東)대지진과 같은 규모 8.2 지진이 발생할 경우 피해 상황을 시뮬레이션을 통해 예상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도쿄=연합뉴스) 김병규 특파원 = 2020년 도쿄(東京) 올림픽의 요트경기장이 대지진 발생시 지진 해일(쓰나미)에 취약하다는 지적이 일본 언론에 의해 제기됐다.

마이니치신문은 9일 정보공개청구를 통해 올림픽 요트경기장이 속한 가나가와(神奈川)현의 지진 방재 대책 보고서를 입수했다고 보도했다.

올림픽 요트경기장은 가나가와현 후지사와(藤澤)시 에노시마(江の島)의 쇼난(湘南)항에 위치해 있는데, 보고서는 지난 1923년 간토(關東)대지진과 같은 규모 8.2 지진이 발생할 경우 피해 상황을 시뮬레이션을 통해 예상했다.

작년 9월 가나가와현 후지사와(藤澤)시 에노시마(江の島)의 쇼난(湘南)항에 위치한 올림픽 요트 경기장에서 선수들이 장비를 점검하는 모습 [교도=연합뉴스 자료사진]

보고서에 따르면 이런 대지진이 올림픽 경기 중 발생할 경우 지진 발생 90초 후에 쓰나미가 선수와 스태프들이 있는 장소에 30㎝ 높이로 도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일본 내각부는 쓰나미로 침수가 된 뒤 수심이 30㎝가 될 경우 피난이 곤란해져 사망자가 발생하기 시작한다고 보고 있다.

보고서는 지진 발생 6분 후에는 관객들이 몰려 있는 구역도 이와 비슷한 침수 상황이 되고, 지진 발생 8분 후에는 요트 경기장의 대부분 지역의 침수 수심이 1m에 달할 것으로 예측했다.

내각부는 침수 수심이 1m일 경우 사망률이 100%에 달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시미즈 노부아키(淸水宣明) 아이치(愛知)현립대 교수는 "구명복을 입어도 선수들이 표류물에 상처를 입을 수 있으며 구명복을 입지 않은 스태프들은 익사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도쿄 올림픽 조직위원회는 보고서의 내용을 알고 있음에도 '피난이 가능한 상황'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5천명 수준이던 예상 관객수를 3천300명 수준으로 줄인 것 외에는 별다른 조처도 하지 않고 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생명에 위협을 가할 수 있는 상황이 올 수 있는 만큼 적어도 관객들에게 이런 사실을 적극 알릴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마루야마 시게노리 도쿄공대 교수는 "진원의 위치에 따라서는 보고서의 시뮬레이션보다 더 큰 쓰나미가 더 빨리 경기장에 도달할 수도 있다"며 "올림픽 조직위에 해외 관객들도 알 수 있도록 위험을 주지시켜야 할 의무가 있다"고 비판했다.

지난 2011년 동일본대지진 당시 지진해일(쓰나미)가 미야기(宮城)현 나토리시 마을을 덮치는 모습 [교도=연합뉴스 자료사진]

bkkim@yna.co.kr

☞ 류현진, 2회말 자진 강판…몸에 이상 느꼈나
☞ '자택서 마약 투약' 로버트 할리…체포 후 하는 말
☞ '음란물 유포' 로이킴, 기습 입국…장수막걸리는 왜?
☞ 남양유업 선긋기?…"황하나, 회사와 무관 강력 처벌 희망"
☞ '1천칸 대궐 안주인' 퍼스트레이디 '검소한 삶' 강조라니
☞ "마약 팝니다"…채팅 앱에 글 보고 연락해보니
☞ 주택 불 엄마는 피했지만···12개월 영아는 안방서 숨진 채
☞ '빚투' 논란 마이크로닷 부모 귀국…"죄송하다"
☞ 비폭력 대화 '기린 대화법'을 아시나요?
☞ 코뿔소 밀렵꾼, 코끼리 공격에 숨진 뒤 사자에 잡아먹혀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