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불에 주민 대피하는데 '오늘밤 김제동'? .. 문 대통령 "KBS, 국민 안전 최우선 둬야" 질타

이미나 2019. 4. 9. 15:2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강원도 고성 속초 대형 산불에도 예정돼 있던 '오늘밤 김제동'을 방송한 KBS 재난방송 시스템을 비판했다.

문 대통령은 "국민들에게 재난을 실시간으로 정확하게 알려주면서 국민과 재난 지역 주민이 취해야 할 행동요령을 상세히 알려줄 필요가 있다"며 "장애인을 비롯한 취약계층이나 외국인도 누구나 재난방송을 통해 행동요령을 전달 받도록 재난방송 메뉴얼과 시스템 전반에 개선안을 마련해 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이미나 기자 ]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강원도 고성 속초 대형 산불에도 예정돼 있던 '오늘밤 김제동'을 방송한 KBS 재난방송 시스템을 비판했다. 

문 대통령은 9일 청와대 세종실에서 열린 대한민국 임시정부 100년(4월11일) 기념 국무회의에서 임정 100년과 산불 대처 평가와 향후 대책 마련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재난방송 시스템에 전반적 재검토 필요성이 확인됐다”며 “방송사, 특히 재난방송 주관 방송사(KBS)가 국민의 안전을 최우선에 두는 정보 제공자 역할을 해야 한다”고 질타했다.

문 대통령은 “국민들에게 재난을 실시간으로 정확하게 알려주면서 국민과 재난 지역 주민이 취해야 할 행동요령을 상세히 알려줄 필요가 있다”며 “장애인을 비롯한 취약계층이나 외국인도 누구나 재난방송을 통해 행동요령을 전달 받도록 재난방송 메뉴얼과 시스템 전반에 개선안을 마련해 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사진=연합뉴스

산불과 관련해 문 대통령은 산불이 조기진화돼 다행이지만 안타깝게도 한 분의 사망자가 있었다며 고인의 명복을 빌며 유가족께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하루아침에 삶의 터전을 잃고 고통 받고 계신 피해 지역 주민 여러분도 위로하며 불편을 최소화하고, 하루라도 빨리 정상 생활로 복귀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산불 조기진화를 두고 문 대통령은 중앙대책본부부터 산림청과 소방청, 군, 경찰, 지자체까지 모두 하나가 돼 피해 최소화에 최선을 다했고, 자율방재단과 의용소방대원을 비롯한 지역 주민도 불길을 막고 이웃의 안전한 대피를 위해 힘을 보탠 결과라고 평했다. 

문 대통령은 “큰일을 겪을 때마다 매번 느끼는 일이지만 우리 국민들은 정말 대단하다”며 “이번 산불 재난 대응 과정에서 특히 빛난 것은 이웃의 어려움을 내 일처럼 여기고 함께 나선 국민들 마음이었다”고 감사를 전했다. 

피해 주민들에게 고개 숙인 문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앞서 정용기 자유한국당 정책위의장은 8일 "재난 주관 방송사 KBS의 대응에 국민적인 분노가 치솟고 있다"고 밝혔다.

정 의장은 "국민의 수신료로 운영되는 KBS가 이런 대형 재난이 발생했음에도 불구하고 재난 방송을 하지 않고, ‘오늘밤 김제동’ 프로그램을 버젓이 계속 방송한 것은 도대체 무슨 배짱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면서 "KBS는 ‘국민의 방송’이기를 완전히 포기하고, ‘노조 방송’, ‘좌파 방송’으로 나선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KBS의 대응에 대해, 온 국민들께서 정말 좌절하고 분노하고 있다"면서 "국민과 함께 KBS에 대한 잘못을 바로잡기 위해, 수신료 거부 운동을 포함한 모든 행동에 나서겠다"라고 강조했다.

KBS는 강원도 산불이 발생한 지난 4일 밤 주민 대피령이 내려지는 등 대응 최고 수준인 3단계가 발령됐음에도 특보 체제로 전환하지 않고 예정된 특집 프로그램과 '오늘밤 김제동'을 방송해 시청자들의 빈축을 샀다.

시청자들은 "시청료 납부 거부 운동만이 KBS를 바로잡을 수 있다", "시청료 거부한다. 저런 공영방송은 필요없다. 요즘 케이블 방송이 훨씬 낫다", "정말 그날 짜증났다. ytn이 제일 열심히 상황방송했다. 수신료 거부운동 적극 동참", "더이상 할 말이 없다. 이게 나라냐" 등의 반응을 보이며 성토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
 

[한경닷컴 바로가기] [모바일한경 구독신청]
네이버에서 한국경제 채널 구독하기<자세히 보기>
ⓒ 한국경제 & hankyu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