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페이, 바로투자증권 대주주 적격 심사 신청(종합)

2019. 4. 9. 16:1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간편결제 업체 카카오페이가 금융당국에 바로투자증권의 대주주 적격 심사를 신청했다.

9일 IT업계 및 금융권에 따르면 카카오페이는 전날 금융위원회에 바로투자증권의 최대주주로 올라서겠다는 내용의 '한도초과보유 승인 심사' 신청서를 제출했다.

현행 자본시장법에 따르면 금융당국의 대주주 적격성 심사를 통과한 뒤 매매대금을 내야 카카오페이의 바로투자증권 인수가 완료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작년 10월 인수 계약 체결 후 6개월만..카카오톡 기반 핀테크 사업 본격화

(서울=연합뉴스) 홍지인 기자 = 간편결제 업체 카카오페이가 금융당국에 바로투자증권의 대주주 적격 심사를 신청했다.

9일 IT업계 및 금융권에 따르면 카카오페이는 전날 금융위원회에 바로투자증권의 최대주주로 올라서겠다는 내용의 '한도초과보유 승인 심사' 신청서를 제출했다.

카카오페이는 지난해 10월 바로투자증권 지분 60%를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인수 대금은 400억원 안팎으로 알려졌다.

현행 자본시장법에 따르면 금융당국의 대주주 적격성 심사를 통과한 뒤 매매대금을 내야 카카오페이의 바로투자증권 인수가 완료된다.

그러나 카카오페이는 현재까지 6개월여 동안 대주주 적격 심사 신청을 늦춰왔다.

이는 카카오 대주주인 김범수 이사회 의장의 공정거래법 위반 건 때문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카카오페이 제공]

자본시장법상 금융사 대주주는 최근 5년간 금융 관련 법령·공정거래법·조세법 등을 위반해 벌금형 이상 처벌을 받은 사실이 없어야 한다.

김 의장은 2016년 카카오가 대기업집단에 지정되는 과정에서 계열사 5곳의 신고를 빠뜨렸다가 지난해 12월 벌금 1억원 약식명령을 받은 바 있다. 이에 불복해 현재 재판이 진행 중이다.

그러나 카카오가 지난 3일에는 인터넷 전문은행 카카오뱅크의 대주주 적격 심사를 신청했다는 점에서 이번 재판의 결과를 낙관적으로 전망하고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카카오페이 관계자는 "증권사 인수가 처음이라 준비에 신중을 기하느라 대주주 적격 심사 신청까지 시간이 오래 걸렸다"고 밝혔다.

카카오페이가 바로투자증권을 인수하면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한 핀테크 사업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으로 보인다.

인수 계약 체결 당시 카카오페이는 카카오톡 플랫폼 안에서 주식·펀드·부동산 등 다양한 투자 상품 거래 및 자산관리를 가능하게 하겠다는 청사진을 밝힌 바 있다.

회사 측은 "인수절차가 완료되면 사회초년생이나 대학생 등 자산 규모가 크지 않은 사용자들도 소액으로 다양한 금융상품에 투자하고 자산관리를 할 수 있는 금융 플랫폼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2008년 설립된 바로투자증권은 기업금융에 특화된 중소형 증권사로, 지난해 매출 631억원, 영업이익 163억원을 각각 올렸다.

ljungberg@yna.co.kr

김범수 카카오 의장, 계열사 미신고 첫 정식재판 출석 (서울=연합뉴스) 김도훈 기자 = 당국에 계열사 현황을 제대로 신고하지 않은 혐의로 기소된 김범수 카카오 의장이 26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첫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김 의장은 2016년 상호출자제한 기업집단(대기업)에 지정되는 과정에서 계열사 5곳을 누락 신고한 혐의로 2018년 12월 법원으로부터 벌금 1억원의 약식명령을 받았으나 이에 불복해 정식 재판을 청구했다. 2019.3.26 superdoo82@yna.co.kr
☞ 피터슨 교수 "경찰, 로버트 할리에 마약 진술 강요"
☞ '자택서 마약 투약' 로버트 할리…체포 후 하는 말
☞ 사기 혐의 마닷 부모 20년만의 귀국에 피해자들…
☞ 에이즈 감염 포항 거주 외국인 여성 사망…행적 파악 중
☞ 최진실 아들 환희 "'맏형다움' 보여드릴게요"
☞ '1천칸 대궐 안주인' 퍼스트레이디 '검소한 삶' 강조라니
☞ 안찬희 전 인천시장 숨진 채 발견…"대교서 뛰어 내려"
☞ 국회 간담회장 윤지오…그녀는 왜 '000 기자'를 찾았나?
☞ '음란물 유포' 로이킴, 기습 입국…장수막걸리는 왜?
☞ 주택 불 엄마는 피했지만···12개월 영아는 안방서 숨진 채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