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한일본대사관 신축허가 취소..日 대사관 "소녀상·수요집회" 눈치 봤나

정현정 기자 2019. 4. 10. 10: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종로구청이 일본대사관 건축허가를 취소하면서 일본대사관 건물 신축이 잠정 연기될 전망이다.

10일 종로구에 따르면 구는 지난 달 4일 일본대사관에 건축허가 취소를 통보했다.

종로구청 관계자는 "2월 말 사전 면담에서 일본대사관 측이 본국 사정으로 착공이 되지 않아 건축허가 취소를 받아들이겠다고 밝혀왔다"며 "이에 따라 절차대로 허가를 취소했다"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종로구, 허가 4년 만에 취소.."대사관, 본국 사정 이유로 취소 받아들여"
주한 일본대사관 신축 건물 부지/연합뉴스
[서울경제] 종로구청이 일본대사관 건축허가를 취소하면서 일본대사관 건물 신축이 잠정 연기될 전망이다.

10일 종로구에 따르면 구는 지난 달 4일 일본대사관에 건축허가 취소를 통보했다. 지난 2015년 건축허가를 내준 지 4년 만이다. 종로구청 관계자는 “2월 말 사전 면담에서 일본대사관 측이 본국 사정으로 착공이 되지 않아 건축허가 취소를 받아들이겠다고 밝혀왔다”며 “이에 따라 절차대로 허가를 취소했다”고 밝혔다. 건축법상 건축허가가 나면 1년 이내에 착공해야 하며, 불가피한 경우 연기 신청을 할 수 있으나 연기 신청 없이 허가 2년이 지나면 취소될 수 있다.

종로구는 그간 일본대사관 측에 공사를 시작하라고 수차례 고지했으나 일본대사관 측에서는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구청 관계자는 “다시 건축허가를 받으면 공사가 가능하다”며 “취소 이후 일본 측에서 별다른 연락은 없었다”고 전했다.

일각에선 일본대사관이 건물 신축을 미룬 배경으로 대사관 터 앞에 설치된 평화의 소녀상과 인근에서 열리는 수요시위를 꼽았다. 부지 정면에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기리는 평화의 소녀상이 자리해 있고, 그 근처에서 매주 수요일 위안부 피해자 문제 해결을 촉구하는 수요시위가 열려 일본대사관 측이 이를 신경 썼다는 것이다. 수요시위는 1992년 1월 8일 미야자와 기이치(宮澤喜一) 당시 일본 총리의 방한을 계기로 시작됐으며 1,382번째 집회가 10일 열린다. 평화의 소녀상은 수요집회 1,000회를 기념해 2011년 12월 세워졌다.

당초 주한 일본대사관은 2020년 완공을 목표로 종로구 율곡로 기존 부지에 지하 3층·지상 6층 규모의 새 대사관 건물을 짓기로 하고, 2015년 7월 인근 건물로 사무실을 임시 이전했다. 2016년 1월 기존 건물 철거 현장에서 조선 시대 것으로 추정되는 유물이 발견되면서 공사가 4개월간 중단됐으며 이후에도 공사가 계속 지연돼왔다.

/정현정 인턴기자 jnghnjig@sedaily.com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