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이미선 남편, '거래정지' 직전 대량 매도.."수상한 거래"

조은지 2019. 4. 11. 13:12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이미선 헌법재판관 후보자 부부가 자신들이 재판을 맡았던 OCI 그룹의 계열사 주식을 주가에 영향을 주는 주요 공시를 전후해 대량으로 사고판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이 후보자 측은 '억측'일뿐이라며 내부정보 이용 가능성을 전면 부인했지만 의혹은 갈수록 확산하는 모습입니다.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조은지 기자!

이미선 헌법재판관 부부, 주식 수십억 원어치를 보유하고 있어 어제 청문회에서 종일 논란이 됐는데, 새로운 의혹이 나왔군요

[기자] YTN이 자유한국당 주광덕 의원실과 함께 이미선 헌법재판관 후보자 부부의 주식 거래 내역과, 금융감독원의 공시 내용을 분석해봤습니다.

그 결과 이 후보자의 남편 오 모 변호사는 OCI 계열사인 삼광글라스의 중요 공시와 공정위 적발 등을 전후해 수차례 주식을 대량 매수하거나 매도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먼저 오 변호사는 삼광글라스 관련 회사인 군장에너지 상장설로 주가가 급등했던 지난해 3월 14일과 15일, 삼광글라스 주식 3천7백 주를 주당 5만8천 원에서 5만9천 원에 집중 매도했습니다.

하지만 불과 2주 뒤인 지난해 3월 29일 한국거래소는 삼광글라스 주식에 대해 거래정지 조치를 내렸습니다.

재고자산 처리 문제로 감사보고서에 '한정' 의견을 냈기 때문인데, 주가는 6만 원 선에서 4만 원 초반대까지 폭락했습니다.

오 변호사는 주가 폭락 직후인 지난해 4월 4일부터 만 주가량을 다시 사들였습니다.

우연치고는 미심쩍은 부분이 한두 곳이 아닌데, 문제는 이런 거래가 여러 차례 반복됐다는 겁니다.

오 변호사는 앞서 지난 2017년 12월 21일부터 28일까지에도 삼광글라스 주식을 9천 주가량 집중 매수했습니다.

그런데 공교롭게 삼광글라스는 12월 28일과 29일 양일에 걸쳐 계열사인 군장에너지에 유연탄 수백억 원어치를 공급하겠다고 공시했습니다.

또 지난해 1월 5일부터 10일까지는 삼광글라스 주식 3천5백 주를 매도했고, 닷새 뒤인 1월 15일 공정거래위원회는 하이트진로의 부당거래를 적발하며 삼광글라스에도 과징금 12억2천만 원을 부과하면서 주가가 급락했습니다.

오 변호사는 올해 2월에도 삼광 글라스 주식 천7백 주를 다시 매수해 현재 만5천 주, 6억 원어치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오 변호사는 OCI의 특허 재판에 두 차례 관여했으며, 이미선 후보자 역시 삼광글라스 주식 900여 주를 가지고 있는 상태에서 OCI의 관련사인 이테크 건설과 관련된 재판을 담당했습니다.

OCI 계열사인 삼광글라스는 군장에너지의 2대 주주로, 지난해 2월 군장에너지가 곧 상장된다는 소식이 언론에 보도되면서 한때 주가가 6만 원 초반까지 급등했고, 지금은 4만 원 선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주광덕 의원은 이 후보자 남편의 주식 거래는 전형적인 주가조작 작전세력의 패턴을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당시 개미투자자들은 막대한 손실을 보았을 것으로 추정된다며 이 후보자는 더 이상 국민이 눈물짓지 않도록 즉시 사퇴하라고 주장했습니다.

이미선 후보자 측은 관련 의혹을 전면 부인했습니다.

삼광글라스는 이전부터 거래했고 가격에 따라 매수하거나 매도한 것일 뿐이라는 겁니다.

또 기업 관련 정보는 공시되기 전에는 전혀 알 수 없다면서, 공시 내용과 거래를 연결짓는 것은 억측이라고 반박했습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YTN 조은지입니다.

▶ 대한민국 24시간 뉴스 채널 YTN 생방송보기 ▶ 네이버에서 YTN 뉴스 채널 구독하기

[YTN 화제의 뉴스]
만2천 원짜리 미세먼지 마스크…'충격적' 원가104년 만에 '블랙홀'을 눈으로 보다[단독] 이미선 남편, 거래정지 직전 '수상한 거래'美 조지타운대, '음란물 유포' 로이킴 조사 착수민경욱 "연합TV, 대통령에 인공기...너무 나갔네"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