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이데일리

독립운동 인명사전, 카카오서 만난다..온라인 최초

한광범 입력 2019. 04. 11. 15:23

기사 도구 모음

카카오(035720)가 11일 독립운동가 생애를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는 '한국독립운동 인명사전' 웹사전을 카카오톡 탭과 다음에서 온라인 최초로 선보인다고 밝혔다.

카카오톡 탭과 다음에서 독립운동가 이름을 검색하면 백과사전의 '한국독립운동 인명사전' 항목으로 보인다.

탭 메인에 노출된 해당 키워드를 클릭하거나 검색하면 '한국독립운동 인명사전'으로 이어지는 배너와 임시정부 수립 기념일 테마백과를 볼 수 있다.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음성 기사 옵션 조절 레이어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글자 크기 조절 레이어
독립기념관 한국운동사연구소 편찬 자료 선공개
[이데일리 한광범 기자] 카카오(035720)가 11일 독립운동가 생애를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는 ‘한국독립운동 인명사전’ 웹사전을 카카오톡 탭과 다음에서 온라인 최초로 선보인다고 밝혔다.

이번 웹사전 서비스는 대한민국 임시정부 100주년을 기념해 독립기념관 한국독립운동사연구소와 함께 마련했다.

독립기념관 한국독립운동사연구소는 일제강점기 독립운동가들의 삶과 활동을 집대성해 ‘한국독립운동 인명사전’을 편찬하고 2024년까지 약 30여권의 책자로 발간할 예정이다.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기념일에 맞추어 144인을 우선 공개하며 내외국인을 아우르는 대표적 독립운동가들을 포함했다.

카카오톡 탭과 다음에서 독립운동가 이름을 검색하면 백과사전의 ‘한국독립운동 인명사전’ 항목으로 보인다. 카카오는 다른 독립운동가의 정보도 순차적으로 업데이트 예정이다.

아울러 카카오톡 탭에서는 11일 하루 동안 ‘임시정부수립 100주년’을 핵심키워드로 한 검색테마도 선보인다.

탭 메인에 노출된 해당 키워드를 클릭하거나 검색하면 ‘한국독립운동 인명사전’으로 이어지는 배너와 임시정부 수립 기념일 테마백과를 볼 수 있다.

또 사회공헌 플랫폼 ‘카카오같이가치’에서 진행 중인 ‘대한민국 임시정부 소개 핸드북 발행’ 프로젝트에 직접 기부는 물론 응원과 공유하기, 댓글 달기로도 기부에 동참할 수 있다.

카카오 관계자는 “독립기념관이 집대성하는 독립운동가들의 생애를 카카오에서 최초로 선보이게 되어 뜻깊다”며 “국민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카카오톡 탭과 다음 등을 통해 애국선열의 숭고한 독립투쟁의 역사가 널리 알려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광범 (totoro@edaily.co.kr)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포토&TV

    이 시각 추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