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운동 인명사전, 카카오서 만난다..온라인 최초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카카오(035720)가 11일 독립운동가 생애를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는 '한국독립운동 인명사전' 웹사전을 카카오톡 탭과 다음에서 온라인 최초로 선보인다고 밝혔다.
카카오톡 탭과 다음에서 독립운동가 이름을 검색하면 백과사전의 '한국독립운동 인명사전' 항목으로 보인다.
탭 메인에 노출된 해당 키워드를 클릭하거나 검색하면 '한국독립운동 인명사전'으로 이어지는 배너와 임시정부 수립 기념일 테마백과를 볼 수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번 웹사전 서비스는 대한민국 임시정부 100주년을 기념해 독립기념관 한국독립운동사연구소와 함께 마련했다.
독립기념관 한국독립운동사연구소는 일제강점기 독립운동가들의 삶과 활동을 집대성해 ‘한국독립운동 인명사전’을 편찬하고 2024년까지 약 30여권의 책자로 발간할 예정이다.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기념일에 맞추어 144인을 우선 공개하며 내외국인을 아우르는 대표적 독립운동가들을 포함했다.
카카오톡 탭과 다음에서 독립운동가 이름을 검색하면 백과사전의 ‘한국독립운동 인명사전’ 항목으로 보인다. 카카오는 다른 독립운동가의 정보도 순차적으로 업데이트 예정이다.
아울러 카카오톡 탭에서는 11일 하루 동안 ‘임시정부수립 100주년’을 핵심키워드로 한 검색테마도 선보인다.
탭 메인에 노출된 해당 키워드를 클릭하거나 검색하면 ‘한국독립운동 인명사전’으로 이어지는 배너와 임시정부 수립 기념일 테마백과를 볼 수 있다.
또 사회공헌 플랫폼 ‘카카오같이가치’에서 진행 중인 ‘대한민국 임시정부 소개 핸드북 발행’ 프로젝트에 직접 기부는 물론 응원과 공유하기, 댓글 달기로도 기부에 동참할 수 있다.
카카오 관계자는 “독립기념관이 집대성하는 독립운동가들의 생애를 카카오에서 최초로 선보이게 되어 뜻깊다”며 “국민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카카오톡 탭과 다음 등을 통해 애국선열의 숭고한 독립투쟁의 역사가 널리 알려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광범 (totoro@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최종구 아시아나 정상화 3년 더? 그동안 시간 없었냐
- 황하나 "올 초에도 함께 마약" vs 박유천 "마약 상상도 못해..무섭다"
- 文대통령·北인공기 배치한 연합뉴스TV에 한국당 대변인도 너무 나갔다
- '해녀 수필가' 박말애, 부산 바닷가서 숨진 채 발견
- 8천만원 떼였다는 마이크로닷 이모, 가족 돈은 안 갚나
- 하태경 "이미선 '35억대 주식' 파문? 조국, 떨어질 사람만 추천하나"
- [임시정부 100년②]정창현 평화경제연구소장 "'조선족' 안중근으로 둘텐가"
- [글로벌pick]최대 압박→여지 원해..유연해진 폼페이오, 왜?
- '엉터리 공시가' 도마위..정부 전횡 우려..검증 절차 확대해야
- 1.4m 도사견 공격에 60대 사망.. '개물림 주의' 한해 2000명 피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