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의 패착, 2심서도 핵심증인 잇따라 '불리한 증언'

황국상 기자 2019. 4. 12. 19:36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the L] 김성우 전 다스 사장 "다스는 MB것, MB지시로 분식회계"..이팔성·이학수 등도 법정서 '뇌물' 증언
이명박 전 대통령 / 사진=홍봉진 기자


1심에서 "옛 측근들을 법정에 세우기 싫다"며 검찰 측 자료를 증거로 채택하는 데 통 크게 동의했던 이명박 전 대통령(78)이 2심에서 과거 측근들을 증인으로 소환해달라는 쪽으로 전략을 바꿨다. 1심에서 유죄로 인정된 혐의를 다퉈보겠다는 차원에서다. 그러나 2심에서 증인으로 나와 이 전 대통령과 대면한 과거 측근들이 잇따라 불리한 증언을 내놓고 있다.

12일 서울고법 형사1부(부장판사 정준영)에서 열린 이 전 대통령 항소심 재판에 증인으로 나온 김성우 전 다스 사장은 다스가 이 전 대통령의 소유라는 점, 이 전 대통령의 지시에 의해 다시 분식회계를 저질렀다는 점, 이 전 대통령 지시로 BBK에 송금했다는 점 등을 밝혔다.

김 전 사장은 검찰로부터 "다스에서 경영판단 사안을 최종적으로 결정하고 지시하면서 경영을 총괄하는 실질적 사주가 이 전 대통령이라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을 받고 "그렇게 생각한다"고 답했다. 또 검찰이 "다스의 경영을 총괄하는 게 이상은 회장이 아니라 이 전 대통령이라는 뜻이냐"고 묻자 "그렇다"라고 했다.

그는 이날 법정에서 현대건설에서 근무하던 중 △이 전 대통령으로부터 '자동차 부품회사를 만들 예정이니 일을 맡아달라'고 제안을 받은 점 △다스 설립에 필요한 비용을 이 전 대통령에게서 전달받아 사용한 점 △이 전 대통령의 서울 논현동 자택을 출입하면서 다스 경영현안을 직접 대면보고한 점 △경북 경주 다스 사무실에 타자기 구매비용까지 이 전 대통령에게 상세하게 보고했다는 점 등을 밝혔다.

또 다스 분식회계에 대해 "1990년대 초부터 회사가 이익이 나기 시작했고 이 전 대통령에게도 매년말 결산해서 보고했다"며 "제가 이익이 너무 많으면 (원청회사였던) 현대차와 관계에서 불리한 경우가 있을 수 있다고 보고했다. 그랬더니 이 전 대통령이 '분식회계를 하는 게 어떠냐'고 말했다"고 증언했다.

김 전 사장은 분식회계로 마련한 자금은 이 전 대통령에게 비자금 형태로 전달됐다고 했다. 그는 이 전 대통령 수사가 진행되던 지난해 검찰에 제출한 자수서에 '1990년쯤부터 2001년까지 매년 20억원씩 이 전 대통령에게 전달했다'는 등 내용을 담은 바 있다. 이날 재판에서도 김 전 사장은 "비자금 액수가 20억원보다 많을 때도, 적을 때도 있지만 선거가 있다거나 특별한 행사가 있다거나 서울(이 전 대통령을 지칭)에서 더 많은 돈을 요구하면 조정했다"며 "금액은 다스 이익률과 상관없었다. 무리해서 (돈을 마련하기 위해) 이익률을 조정한 경우가 있다"고 했다.

이어 BBK 투자와 관련해서도 검찰로부터 "2000년 BBK에 190억원을 투자한 것은 무슨 지시를 받은 것인가"라는 질문을 받고 "피고인이라고 표현해 불경스러운데 이 전 대통령으로부터 지시를 받고 송금했다"고 했다.

김 전 사장이 이날 증인으로 나온 것은 이 전 대통령이 2심에서 재판 전략을 바꾼 탓이었다. 1심까지만 해도 이 전 대통령은 "과거의 측근들을 법정에 세우지 않겠다"며 검찰이 핵심 증인들로부터 확보한 자수서 등을 증거로 채택하는 데 일괄 동의하는 등 '통 큰' 모습을 보인 바 있다. 그러나 40년간 이 전 대통령과 인연을 이어가며 'MB집사'로 불리던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을 비롯해 이학수 전 삼성그룹 부회장, 이팔성 전 우리금융지주 회장, 그리고 이날 재판에 출석한 김 전 사장 등이 검찰에 진술한 내용은 이 전 대통령에 지워진 주요 혐의에 유죄라는 멍에를 씌우는 데 핵심 역할을 했다.

올해 초부터 본격화된 2심에서 이 전 대통령은 전략을 바꿔 1심에서 법정에 소환하지 않던 과거 측근들을 한꺼번에 증인으로 소환시켜달라고 요청했다. 자신의 무죄를 입증하겠다는 취지에서다. 그러나 김 전 사장을 비롯해 김 전 기획관, 이 전 부회장, 이 전 회장 등이 줄줄이 재판에 응하지 않았다. 재판부가 강제구인 방침을 밝히고서야 핵심 증인들이 재판에 나왔다. 이 전 대통령이 어렵사리 법정에서 과거 측근들을 만났지만 이들이 내놓은 전략은 결코 이 전 대통령에게 유리하지는 않은 것으로 보인다.

앞서 지난달 27일 증인으로 나온 이학수 전 부회장은 이 전 대통령이 미국에서 진행한 다스 관련 소송비를 삼성이 대납해줬다는 혐의와 관련해 '이 전 대통령 측 요청을 받고 이건희 회장의 승인을 받아 금전을 지원했다'는 사실을 인정한 바 있다. 이팔성 전 회장도 이달 초 증인으로 나와 이 전 대통령에게 뇌물을 전달한 이유에 대해 "대선에서 돕고 싶은 마음이 있었고 이후 도움을 받을 것을 기대했기 때문"이라고 증언하기도 했다.

한편 김 전 총무기획관이나 이 전 대통령과 삼성을 연결해 준 미국 로펌 에이킨검프의 김석한 변호사 등은 여전히 재판에 불출석했다. 이 중 재판부는 김 전 기획관에 대한 강제구인을 검토하고 있다.

[관련기사]☞아시아나항공 매각설 '솔솔'...후보거론 최태원 SK회장 '묵묵부답'"60층부터 신음소리…다리 풀리고 영혼도 털렸다"(영상)'화이트리스트' 김기춘, 징역 1년 6월…조윤선은 집행유예(종합)차로 뛰어들며 소란 피운 배우…마약 간이검사 양성'이미선 주식투자' 주식 전문가들이 분석했더니…
황국상 기자 gshwang@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