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김정은, 북미대화 의지", 한국당 "대통령에 대한 모독"

2019. 4. 13. 16:3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여야 정치권은 13일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공개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전날 최고인민회의 시정연설을 두고 엇갈린 평가와 해석을 내놓았다.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하노이 북미회담에서 합의에 이르지 못한 실망감이 보이지만, 김 위원장이 여러 차례 미국과 대화할 의사가 있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좋은 관계라고 이야기했다"며 "북미정상회담에 대해서는 의지를 가진 것"이라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치권, 北김정은 시정연설에 다양한 평가·해석
바른미래 "대화 불씨 살려야", 평화·정의 "文정부 역할 중요"
김정은, 최고인민회의서 시정연설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2일 열린 최고인민회의 제14기 제1차회의에서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 2019.4.13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No Redistribution] 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연정 차지연 기자 = 여야 정치권은 13일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공개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전날 최고인민회의 시정연설을 두고 엇갈린 평가와 해석을 내놓았다.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하노이 북미회담에서 합의에 이르지 못한 실망감이 보이지만, 김 위원장이 여러 차례 미국과 대화할 의사가 있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좋은 관계라고 이야기했다"며 "북미정상회담에 대해서는 의지를 가진 것"이라고 말했다.

홍 수석대변인은 "금년 말까지로 시한을 설정한 만큼 갑자기 핵·미사일 실험 등 도발로 넘어가지 않고 대화를 하겠다는 기조는 유지한 것"이라며 "미국 측에 다시 '카드'를 넘긴 모양새인 만큼 미국도 북측 입장을 고려한 준비가 필요하지 않을까 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한국 정부의 중재자 역할에 조금 불만을 보인 듯한데, 이는 미국을 더 설득해달라는 메시지로 해석된다"며 "한미정상회담에서 한미 양국이 남북·북미 정상회담 필요성을 공감한 것처럼 김 위원장도 남북·북미 정상회담 가능성을 다 열어둬 긴박한 힘겨루기가 빠르게 진행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자유한국당 전희경 대변인은 논평에서 김 위원장이 남측에 '중재자'가 아닌 '당사자'로 나서라고 요구한 점을 거론, "대북제재 완화가 성과를 이루지 못하자 급기야 공개석상에서 대한민국 대통령을 지목하며 북한 편에 서라고 통첩한 것이나 다름없다"고 밝혔다.

전 대변인은 "이는 대통령에 대한 모독이자 우리 국민에 대한 모욕"이라며 "가뜩이나 한미정상회담이 아무 성과도 없이 빈손으로 끝난 마당에 김정은의 발언은 한미갈등, 남남갈등을 유발하기 위한 술책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은 언제까지 북한에 끌려다닐 작정인가"라며 "북한의 실체를 외면하고 냉엄한 안보 현실을 망각한 안일한 접근이 이런 협박과 모욕으로 치닫게 된 것"이라며 대북정책 전면 재검토를 촉구했다.

바른미래당 이종철 대변인은 논평에서 "김 위원장이 3차 북미정상회담 용의를 밝힌 데 대해 환영한다"며 "한반도 현실을 냉정하게 인식하고 대화의 불씨를 살려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변인은 다만 "자신은 물러설 의사가 없이 '용단'을 촉구한 북한의 태도는 유감"이라며 "김 위원장은 핵무기를 가지고는 국제사회의 정상국가로 나설 수 없으며, 북한 주민을 행복하게 살도록 할 수도 없음을 올바로 직시하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민주평화당 김정현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하노이회담 이후 침묵했던 김 위원장이 체제 정비를 완료하고 개혁개방을 향한 모멘텀으로 북미 대화 의지를 재차 천명한 것"이라며 "북미 양측에서 상반된 요구를 받고 있는 문 대통령의 입장이 더욱 주목받게 됐다"고 강조했다.

김 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만약 남북정상회담을 통해 북미 등 유관국들의 이해를 충족시킬 해법을 도출해낸다면 한반도는 세계평화의 상징으로 극적으로 전환될 것"이라며 "이 과정에서 특히 김 위원장의 전략적 지혜가 발휘되기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정의당 정호진 대변인은 논평에서 "김 위원장이 3차 북미정상회담을 개최할 의사가 있음을 밝혔다"며 "북미 양측이 대화와 협상을 지속하려는 강한 의지가 있다는 것이 명확해졌다"고 평가했다.

정 대변인은 "중재자이자 당사자로서 우리 정부의 역할이 매우 무거워졌다"며 "조속한 남북정상회담 추진으로 단단한 북미 대화의 장을 조성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yjkim84@yna.co.kr

charge@yna.co.kr

☞ 아버지 카드로 43억 슈퍼카 산 中재벌 2세…"세금 때문에 피곤"
☞ 승객 쓰러지자 병원으로 직행한 버스
☞ '고등래퍼3' 파이널 우승자 이영지…첫 여성 래퍼 우승
☞ '보복운전 혐의' 최민수 "사실과 달라…합의 안해"
☞ '해설자도 놀랐다'…신들린 페널티킥
☞ 멜론, 어제 이어 또 접속 장애
☞ 연봉 1달러 받는 저커버그 '경호 비용'은 257억원
☞ 방탄소년단 "압박감 내려놓으니 결과물 좋아…설렌다"
☞ 삼성 이재용 부회장, 故조양호 회장 빈소 조문
☞ 잠 부족한 당신…주말 늦잠이 보약인 이유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