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지방선거 무관심 심각..시장 31%가 무투표 당선

2019. 4. 15. 10:2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지난 14일 고시된 일본의 '후반부 통일 지방선거' 중 시장선거에서 무투표 당선이 결정된 지역이 31%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일본 전국 86개시의 시장, 294개 시의회 의원, 도쿄 특별구의 11개구 구청장과 20개구의 의회 의원을 뽑는 선거가 지난 14일 고시돼 본격적인 선거전이 시작됐다.

한편, 도쿄의 구청장과 구의회 의원 선거에선 무투표 당선자는 나오지 않았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86곳 시장선거 중 27곳 단독 입후보..무투표 당선률 31.4%
시장·시의원 출마자 역대 최소..시의원 182명도 무투표 당선

(도쿄=연합뉴스) 김정선 특파원 = 지난 14일 고시된 일본의 '후반부 통일 지방선거' 중 시장선거에서 무투표 당선이 결정된 지역이 31%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일본 전국 86개시의 시장, 294개 시의회 의원, 도쿄 특별구의 11개구 구청장과 20개구의 의회 의원을 뽑는 선거가 지난 14일 고시돼 본격적인 선거전이 시작됐다.

일본 통일지방선거 [촬영 박세진] 오는 21일 제19회 일본 통일지방선거 후반전 투표가 진행된다. 지난 7일 전반전 투표에 이은 이번 선거에서는 기초단체 단위의 임기가 만료되는 시장, 구청장, 시구의원 등을 새로 뽑는다. 도쿄도의 경우 23개 구 가운데는 11개 구청장이 대상이다. 사진은 주오(중앙)구 구의원, 구청장 후보 포스터.

15일 교도통신에 따르면 이 중 86개시의 시장선거에선 31.4%에 해당하는 27개시에서 입후보자가 1명밖에 없어 무투표 당선이 결정됐다.

여기에는 미에(三重)현 쓰(津)시, 가가와(香川)현 다카마쓰(高松)시 등 현청 소재지인 지역도 포함됐다.

시장선거에 입후보한 인원은 161명으로, 역대 최소였다. 이는 지방선거에 대한 관심 저하가 우려되는 상황이라고 교도는 지적했다.

총 7천511명을 뽑는 시의회와 도쿄의 구의회 의원 선거에는 모두 9천141명이 출마했다.

이는 2015년 선거 때 보다 377명 적은 것으로, 입후보자 수는 역대 최소로 분석됐다고 NHK가 전했다.

시의회 의원 선거에서도 182명의 무투표 당선이 결정됐다.

선거를 앞두고 일본에선 저출산 고령화와 정치 무관심으로 지방선거에 입후보할 인력이 부족한 점이 문제로 지적된 바 있다.

한편, 도쿄의 구청장과 구의회 의원 선거에선 무투표 당선자는 나오지 않았다.

이들 선거의 투개표는 오는 21일 함께 실시된다. 앞서 지난 7일에는 광역 지자체인 도도부현(都道府縣)과 정령시(인구 50만 이상 대도시 중 정부가 지정한 대도시)의 단체장과 의회 의원을 뽑는 전반부 통일지방선거가 실시됐다.

jsk@yna.co.kr

☞ 윤지오 "머투 회장, 경찰수사 중 집에 꽃배달…무서웠다"
☞ 안철수, 오스트리아서 하프마라톤 완주…'수준급 기록'
☞ 친딸 살해해 복역 중인 70대, 조폭 동원해 가족 협박
☞ 지구상 가장 위험한 새 '화식조' 공격받은 남성 사망
☞ 성 추문·허리 수술 이겨낸 우즈 "나도 모르게 소리…"
☞ 어산지 체포에도 반려묘는 '무사'…검거 장면서 '딴청'
☞ 원더우먼부터 캡틴 마블까지…여성 히어로 계보 총정리
☞ 아무도 안쓰는 우표?…교도소에서는 '현금'
☞ "왜 안 만나줘?" 전 남친 오토바이 불 지른 20대女
☞ 공항서 권총 발견…"가방에 왜 들었는지 아무도 몰라"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