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거돈 부산시장 "노동자상 철거 유감"..'공론화' 제안

입력 2019. 4. 15. 13:1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오거돈 부산시장이 일제 강제징용 노동자상을 기습 철거한 것에 유감의 뜻을 밝히고 공론화 과정을 거쳐 노동자상 설치 위치를 정하자고 제안했다.

오 시장은 15일 입장문을 내고 "부산시가 노동자상을 행정대집행한 것에 대해 강제징용 노동자상 건립특별위원회(건립특위)와 관계자들께 유감을 뜻을 전한다"며 "역사적 아픔을 기억하고 진실을 규명하겠다는 위원회 활동을 단순히 법적·행정적 잣대만으로 판단할 수 없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오거돈 시장 만나게 해달라" (부산=연합뉴스) 김선호 기자 = 적폐청산·사회대개혁 부산운동본부 강제징용노동자상 건립특별위원회 등 시민단체 회원들이 15일 오전 강제징용노동자상 기습철거와 관련 부산시청 로비에서 오거돈 부산시장과 면담을 요구하며 경찰과 대치하고 있다. 2019.4.15 handbrother@yna.co.kr

(부산=연합뉴스) 오수희 기자 = 오거돈 부산시장이 일제 강제징용 노동자상을 기습 철거한 것에 유감의 뜻을 밝히고 공론화 과정을 거쳐 노동자상 설치 위치를 정하자고 제안했다.

오 시장은 15일 입장문을 내고 "부산시가 노동자상을 행정대집행한 것에 대해 강제징용 노동자상 건립특별위원회(건립특위)와 관계자들께 유감을 뜻을 전한다"며 "역사적 아픔을 기억하고 진실을 규명하겠다는 위원회 활동을 단순히 법적·행정적 잣대만으로 판단할 수 없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행정대집행 때 발생할지 모르는 충돌을 최소화하기 위해 시기를 전격적으로 정할 수밖에 없었다"면서도 "충분한 소통이 없었던 것은 유감"이라고 했다.

오 시장은 "시민 의사를 확인하는 공론화 과정을 거쳐 노동자상 설치 위치를 정하는 방안을 다시 제안한다"면서 "5월 1일 노동절 이전까지 위치를 결정하도록 하고, 건립특위에서 공론화 기구 구성을 맡을 기관이나 단체를 지정하면 공론화 방식이나 내용은 모두 공론화 추진기구에 일임하겠다"고 설명했다.

전국공무원노조 부산본부 조합원과 적폐청산·사회대개혁 부산운동본부 회원 등 100여 명은 이날 오전 부산시가 노동자상을 기습 철거한 것에 항의하는 집회를 시청 앞에서 열었다.

부산시 강제징용 노동자상 기습 철거 (부산=연합뉴스) 부산시 관계자들이 12일 오후 부산 동구 정발 장군 동상 앞 인도에 있던 강제징용 노동자상을 철거하고 있다. 일본영사관 인근 노동자상 설치는 반대하던 부산시가 기습적으로 행정대집행에 나서 시민단체 반발이 예상된다. 2019.4.12 [독자 제공] pitbull@yna.co.kr

집회 후 이들은 시청 안으로 들어가 오 시장 사과와 면담, 노동자상 철거 책임자 문책 등을 요구하며 1층 로비에서 연좌 농성을 벌이고 있다.

이들은 16일에도 오 시장 출근을 저지할 예정이며, 면담이 성사될 때까지 농성을 이어가겠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osh9981@yna.co.kr

☞ 윤지오 "머투 회장, 경찰수사 중 집에 꽃배달…무서웠다"
☞ 경찰 "황하나 '경찰청장 베프' 발언 홧김에 나온 것"
☞ 윤 총경-유인석 총 4차례 골프…골프비용 모두 유인석이 내
☞ 친딸 살해해 복역 중인 70대, 조폭 동원해 가족 협박
☞ 지구상 가장 위험한 새 '화식조' 공격받은 남성 사망
☞ 안철수, 오스트리아서 하프마라톤 완주…'수준급 기록'
☞ '낙태 천국 될 것'이라고?…전문가에게 물어봤더니
☞ 성 추문·허리 수술 이겨낸 우즈 "나도 모르게 소리…"
☞ 어산지 체포에도 반려묘는 '무사'…검거 장면서 '딴청'
☞ 아무도 안쓰는 우표?…교도소에서는 '현금'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