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中에 일본산식품 수입규제 해제 요청..WTO패소 파급 경계(종합)

2019. 4. 15. 18:1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상이 15일 중국의 외교 수장인 왕이(王毅)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에게 일본산 식품의 수입 규제 해제를 요청했다고 교도통신이 15일 보도했다.

통신에 따르면 고노 외무상은 이날 중국 베이징(北京)에서 왕 외교부장과 회담한 뒤 기자들에게 회담에서 후쿠시마(福島) 제1원전 사고를 둘러싸고 중국이 계속하고 있는 일본산 식품의 수입 규제를 해제할 것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다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日 고노, 中 리커창·왕이와 회담.."시진핑, 6월 일본 방문"
中리커창 "중일 경제협력 심화"..日고노 "지구 규모 과제 노력"
고노 다로 외무상, 리커창 총리 접견 (베이징 교도=연합뉴스) '제5차 중·일 고위급 경제대화'에 참석하기 위해 중국을 방문한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상이 15일 리커창(李克强) 중국 총리를 예방해 대화하고 있다. 2019.4.15 photo@yna.co.kr

(도쿄=연합뉴스) 김병규 특파원 =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상이 15일 중국의 외교 수장인 왕이(王毅)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에게 일본산 식품의 수입 규제 해제를 요청했다고 교도통신이 15일 보도했다.

통신에 따르면 고노 외무상은 이날 중국 베이징(北京)에서 왕 외교부장과 회담한 뒤 기자들에게 회담에서 후쿠시마(福島) 제1원전 사고를 둘러싸고 중국이 계속하고 있는 일본산 식품의 수입 규제를 해제할 것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다고 밝혔다.

중국은 후쿠시마 원전 사고 후 후쿠시마를 비롯해 미야기(宮城), 니가타(新潟) 등 원전 주변 10개 현에서 생산된 식품과 사료 수입을 금지해 왔는데, 작년 11월 니가타현에서 생산된 쌀에 대해서만 수입을 허용했다.

고노 외무상이 이런 요구를 한 것은 최근 세계무역기구(WTO) 상소기구 판정에서 한국에 역전패당한 것의 영향이 중국으로 확산하는 것을 막기 위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고노 외무상은 이날 회담에서 6월 오사카(大阪)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의 성공에 대한 (중국의) 협력을 확인했다며 이 회의에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참석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교도통신은 회담에서 양측이 폭넓은 분야에서 외교당국 간 대화를 진행하고 국제적인 과제에서 협력하기로 합의했다고 전했다.

중일 외교 수장이 회담을 연 것은 작년 10월 이후 6개월 만이다.

고노 외무상은 이날 베이징 중난하이(中南海)에서 리커창(李克强) 중국 총리도 예방했다.

NHK에 따르면 리 총리는 이 자리에서 모두 발언을 통해 "고위급 경제대화의 성공이 중일 관계를 정상 궤도 위에서 더 전진시켜 실무적인 성과를 거두게 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두 나라가 세계의 주요 경제대국이니 서로 경제협력을 심화시키는 것이 세계 경제가 안정적인 회복세를 유지하는 결과로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고노 외무상은 "중일 관계에는 다양한 어려운 문제가 있어 이를 제대로 관리해야 한다"며 "양국간 문제뿐 아니라 지구 규모의 과제에 대해서도 두 나라가 어깨를 나란히 해 그에 맞는 노력을 제대로 해야 한다"고 말했다.

통신은 중국 측이 일대일로(一帶一路:육상·해상 실크로드)에 기초해 제3국에서의 인프라 개발에서 협조해줄 것을 일본에 요청한 것으로 보인다면서 양측이 북한의 비핵화를 위한 연대에 대해 의견 일치를 봤을 것이라고 추측했다.

리커창 총리 만난 고노 다로 외무상 (베이징 교도=연합뉴스) '제5차 중·일 고위급 경제대화'에 참석하기 위해 중국을 방문한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상이 15일 리커창(李克强) 중국 총리를 예방해 악수하고 있다. 2019.4.15 photo@yna.co.kr

bkkim@yna.co.kr

☞ "백두산 분화징후 심각…폭발시 아이슬란드 천배 될수도"
☞ 위장 결혼 단속반, 침실 급습에 결혼식 중단까지
☞ "왜 다른 남자 만나" 짝사랑 여성 생수병에 농약 타
☞ 故 조양호 회장 조문 마지막날…마침내 모습 보인 이명희
☞ 윤지오 "머투 회장, 경찰수사 중 집에 꽃배달…무서웠다"
☞ 송혜교, 中왕가위 감독 제작사와 계약…직접 밝힌 이유
☞ 친딸 살해해 복역 중인 70대, 조폭 동원해 가족 협박
☞ 안철수, 오스트리아서 하프마라톤 완주…'수준급 기록'
☞ 지구상 가장 위험한 새 '화식조' 공격받은 남성 사망
☞ 성 추문·허리 수술 이겨낸 우즈 "나도 모르게 소리…"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