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별장' 마러라고 무단으로 들어간 중국 여성, 보석 불허

2019. 4. 16. 11:4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지난달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머물던 플로리다주 팜비치의 마러라고 리조트에 무단으로 들어갔다 체포된 중국 여성의 보석 청구가 받아들여 지지 않았다.

플로리다주 남부 연방지방법원의 윌리엄 매슈맨 치안판사는 15일(현지시간) 열린 장위징(33)의 구금 및 기소 인정 여부를 묻는 심리에서 그가 "흉악한 음모"를 꾸민 것으로 보인다며 보석을 불허하고, 계속 구금되도록 했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재판부 "뭔가 흉악한 음모를 꾸미고 진입 시도한 것으로 보여"
플로리다주 웨스트 팜 비치의 마러라고 리조트 [AFP=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임성호 기자 = 지난달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머물던 플로리다주 팜비치의 마러라고 리조트에 무단으로 들어갔다 체포된 중국 여성의 보석 청구가 받아들여 지지 않았다.

플로리다주 남부 연방지방법원의 윌리엄 매슈맨 치안판사는 15일(현지시간) 열린 장위징(33)의 구금 및 기소 인정 여부를 묻는 심리에서 그가 "흉악한 음모"를 꾸민 것으로 보인다며 보석을 불허하고, 계속 구금되도록 했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장위징은 연방 공무원에게 거짓 진술을 하고 마러라고 내 제한구역에 무단침입한 혐의 등으로 기소된 뒤 자신이 무죄라고 항변하고 있다.

매슈맨 판사는 "재판부는 장위징이 뭔가 흉악한 음모를 꾸미고 마러라고에 진입을 시도한 것으로 본다"며 장위징이 대통령 경호실 직원들에게 자선 행사에 참석하려 마러라고를 찾았다고 말한 점이 문제가 된다고 말했다.

검찰 측은 이 행사가 주최 측의 불법 로비 의혹 조사 등으로 취소된 것을 장위징이 이미 알고 있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15일 플로리다주 남부 연방지방법원에서 열린 장위징(왼쪽)의 심리공판 스케치 [로이터=연합뉴스]

매슈맨 판사는 장위징이 USB 저장장치와 노트북 컴퓨터, 외장 하드 디스크, 휴대전화 4대를 들고 마러라고에 들어갔던 점도 수상해 보인다고 지적했다.

장위징의 국선변호인은 이 사건이 "순수하게 오해로 빚어진 일"이라면서 "처음 (마러라고) 검문소에서 중국어 통역만 제공됐더라면, 우리가 오늘 여기(법정)에 있을 필요도 없을 것"이라고 반박했다.

장위징은 간첩 혐의로 기소되지는 않은 가운데, 연방수사국(FBI)은 장위징의 배후에 중국 정보당국이나 정치적 세력이 있을 가능성을 열어 두고 수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15일 플로리다주 남부 연방지방법원에서 열린 장위징(오른쪽 하단)의 심리공판 스케치 [로이터=연합뉴스]

한편 당초 장위징이 소지한 USB에는 악성 소프트웨어가 들어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나 검찰 측의 추가조사 결과 사실이 아닌 것으로 드러났다.

중국 상하이에서 금융투자 컨설턴트로 일하는 장위징은 앞서 토요일이던 지난달 30일 낮 12시 15분께 마러라고에 찾아가 경호실 직원에게 '수영장에 가려고 왔다'고 말하고 들어갔다.

그는 리조트 안에 들어가서는 '찰스'라는 이름의 중국인 남성에게 초청을 받아 '유엔중국친선협회'라는 단체의 행사에 참여하러 왔다고 하는 등 여러 차례 말을 바꿨다.

'사건의 배후에 중국 관련 단체가 있다', '중국의 간첩 활동이다' 등 갖가지 의혹이 제기된 가운데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이 사건이 중국이 미국에 가하는 위협의 한 사례라고 지목하기도 했다.

sh@yna.co.kr

☞ 노트르담 대성당 화재…숭례문 70대 방화범은 지금?
☞ 이승환 "세월호가 지겹다니요…당신들이 징글징글"
☞ 차명진 "징하게 해 처먹는다"…"소시오패스 전형"
☞ 윤지오 "머투, 洪회장 꽃배달 덮으려 몇십가지 거짓말"
☞ '실연 상처' 20대, 쇼핑몰서 5세 소년 발코니 아래로 던져
☞ 갤럭시 폴드 공개…외신 "주름 있지만 거슬리지 않아"
☞ 친구에 연인 소개…"평가받고 싶어서? 자랑하고 싶어서?"
☞ 故조양호 회장 조문 마지막날 마침내 모습 보인 이명희
☞ "백두산 분화징후 심각…폭발시 아이슬란드 천배 될수도"
☞ "초콜릿 먹었더니 난청이 예방되었습니다…진짜?"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