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日자위대 F-35 전투기 추락 현장에 심해 수색선 파견키로

입력 2019. 4. 20. 13:1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이 최근 일본 항공자위대 F-35A 전투기가 추락한 현장에 심해 수색선을 파견하기로 했다고 교도통신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와야 다케시(岩屋毅) 방위상은 19일(현지시간) 패트릭 섀너핸 미국 국방장관 대행과 워싱턴DC에서 개별 회담을 한 뒤 미국 측이 이같이 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이와야 방위상은 미국 측이 F-35A 추락 현장인 아오모리(靑森)현 인근 태평양에 심해 수색선을 파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도쿄=연합뉴스) 김정선 특파원 = 미국이 최근 일본 항공자위대 F-35A 전투기가 추락한 현장에 심해 수색선을 파견하기로 했다고 교도통신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와야 다케시(岩屋毅) 방위상은 19일(현지시간) 패트릭 섀너핸 미국 국방장관 대행과 워싱턴DC에서 개별 회담을 한 뒤 미국 측이 이같이 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일본 항공자위대 F-35A 전투기 추락 해역 수색 (도쿄 교도=연합뉴스) 지난 9일 오후 7시 27분께 일본 아오모리현 미사와(三澤) 기지의 항공자위대 소속 F-35A 전투기 1대가 미사와시(市) 동쪽 약 135㎞ 태평양 해상을 비행하던 중 레이더에서 사라졌다. 일본 방위성은 10일 실종된 기체의 일부로 보이는 부유물이 발견됐다며 추락 가능성이 크다고 밝혔다. 일본 해상보안청 함정, 헬기와 미군 항공기가 사고 해역에서 수색작업을 하고 있다. 2019.4.10 photo@yna.co.kr

이와야 방위상은 미국 측이 F-35A 추락 현장인 아오모리(靑森)현 인근 태평양에 심해 수색선을 파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항공자위대의 F-35A는 지난 9일 태평양 해상을 비행하다가 추락했다. 사고 후 일본은 물론 미군도 B-52H 전략폭격기와 U-2 고공정찰기를 사고 해역에 보내 수색작업을 벌였지만, 기체 잔해는 발견되지 않았다.

이와야 방위상은 중국이 먼저 기체 잔해를 수거할 가능성을 기자가 제기하자 "확실히 감시하며 수색 활동을 하고 있다"며 "그럴 가능성은 없다"고 말했다.

앞서 일각에선 중국과 러시아 등이 기체 잔해를 수거할 경우 군사 기밀이 유출될 가능성을 제기한 바 있다.

이와야 방위상과 섀너핸 대행은 또 각국과 연계해 해상에서 북한 선박의 환적(換積·화물 옮겨싣기)을 방지, 유엔 대북제재 결의의 완전한 이행을 확보하기로 했다.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상은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개별 회담한 뒤 기자들에게 "북한의 비핵화와 북한에 의한 일본인 납치문제에 어떻게 대응할지 공은 북한 쪽에 있다"고 말했다.

고노 외무상은 이와야 방위상과 함께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을 만나 북한 정세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이날 개별 회담은 미일 외교·국방장관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안전보장협의위원회(2+2) 전후에 각각 진행됐다.

jsk@yna.co.kr

☞ "성폭행 모의는…" 휘성, 에이미와 통화하다 울음
☞ 유명배우·상속녀 연루 '비밀 광신집단'에 '발칵'
☞ 나경원 "내딸도 취준생인데 5번 떨어져"…울먹
☞ '슈스케 2' 출신 김그림, 다음달 사업가와 결혼
☞ '로이킴숲'에 이어 '박유천 벚꽃길'…주민들 철거 요구
☞ 귀가 여대생 살해한 남성 범행 시인…바지에 혈흔
☞ 'god 데니안 샴페인바 탈세 의혹' 강남구청장 고발당해
☞ 안인득 얼굴 본 한 시민 "잘못했더구먼. 미친X"
☞ "대통령직의 끝…망했다" 트럼프 주저앉은 이유
☞ 동해안 잇단 심해어 출현 '이번 지진의 전조?'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