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년까지 장기집권?..이집트 개헌안 국민투표 시작

우은식 2019. 4. 21. 00:1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압델 파타 엘시시 이집트 대통령의 임기를 2030년까지 연장해 장기 집권이 가능하도록 하는 내용의 개헌안에 대한 국민투표가 20일(현지시간) 시작됐다.

AP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6100만명의 유권자를 대상으로 한 개헌 국민투표가 이집트 전역에서 이날 시작됐다.

개헌안의 핵심은 대통령의 임기를 현재 4년에서 6년으로 늘리고 2번 재임할 수 있게 하는 내용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3일간 진행..엘시시 대통령 2030년까지 집권가능
A voter casts her ballot on constitutional amendments during the first day of three-day voting at a polling station in Cairo, Egypt, Saturday, April 20, 2019. Egyptians are voting on constitutional amendments that would allow President Abdel-Fattah el-Sissi to stay in power until 2030. (AP Photo/Amr Nabil)

【서울=뉴시스】우은식 기자 = 압델 파타 엘시시 이집트 대통령의 임기를 2030년까지 연장해 장기 집권이 가능하도록 하는 내용의 개헌안에 대한 국민투표가 20일(현지시간) 시작됐다.

AP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6100만명의 유권자를 대상으로 한 개헌 국민투표가 이집트 전역에서 이날 시작됐다. 엘시시 대통령은 이날 카이로 교외의 헬리오폴리스 지역의 한 학교에 마련된 투표장을 찾아 투표했다.

이번 국민투표는 오는 22일까지 3일간 실시된다.

개헌안의 핵심은 대통령의 임기를 현재 4년에서 6년으로 늘리고 2번 재임할 수 있게 하는 내용이다. 그러나 현직인 엘시시 대통령의 경우 2022년까지인 현재 임기를 2년 연장해 2024년까지로 하고, 1번 더 대통령 출마가 가능하도록 했다.

이에 따라서 엘시시 대통령이 오는 2024년 재선에 성공하면 그의 재임기간은 2030년까지 늘어나게 된다.

이번 개헌안에는 또 하원 의석을 596석에서 450석으로 줄이고, 25%의 여성의원 할당제를 도입하는 내용도 포함돼 있다.

이에 앞서 이집트 의회는 지난 16일 개헌안을 찬성 531표, 반대 22표, 기권 1표로 통과시켜 국민투표 실시를 확정했다.

비판 세력들은 호스니 무바카크 전 독재자의 30년 통치를 종식시킨 민주화 시위 이후 8년만에 이집트를 다시 독재통치로 되돌리려는 시도라고 비난했다.

eswoo@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