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정찰기, 北전술무기 시험후 이틀간 수도권 상공서 이례적 비행

2019. 4. 21. 11:3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 공군의 RC-135 계열의 정찰기가 북한의 신형 전술유도무기 사격시험 이후 이례적으로 수도권 상공에서 정찰비행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복수의 정보 소식통은 21일 "미국 RC-135 계열의 정찰기가 18∼19일 수도권 상공에서 이례적 정찰비행을 한 것으로 안다"면서 "북한이 각종 탄도미사일을 집중적으로 발사했던 2017년에는 수도권 상공에서 종종 포착됐으나 최근에는 서해 상공 등을 비행했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8∼19일 춘천∼성남∼인천 상공비행..공중적대금지구역 이남
RC-135W 정찰기 [미 공군 인터넷 홈피 캡처]

(서울=연합뉴스) 김귀근 기자 = 미국 공군의 RC-135 계열의 정찰기가 북한의 신형 전술유도무기 사격시험 이후 이례적으로 수도권 상공에서 정찰비행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RC-135W(리벳 조인트)로 추정되는 미 정찰기는 그간 통상 서해 상공에서 정찰비행을 해왔다. 수도권 상공에서의 정찰비행은 전술유도무기 시험 이후 북한군의 추가 동향 파악이 목적이었던 것으로 분석된다.

복수의 정보 소식통은 21일 "미국 RC-135 계열의 정찰기가 18∼19일 수도권 상공에서 이례적 정찰비행을 한 것으로 안다"면서 "북한이 각종 탄도미사일을 집중적으로 발사했던 2017년에는 수도권 상공에서 종종 포착됐으나 최근에는 서해 상공 등을 비행했다"고 말했다.

군의 한 관계자는 "RC-135 정찰기가 수도권 상공을 비행한 사례는 최근에는 없는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RC-135 정찰기는 이틀간 춘천∼성남∼인천 근방 상공을 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구간은 남북 9·19 군사합의에 따라 서·동부지구 일대에 설정된 공중적대금지구역 이남으로, 남북한이 합의한 구역은 넘지 않았다.

작년 11월 1일부터 시행된 공중적대금지구역은 서부지구는 군사분계선(MDL)에서 남쪽으로 20㎞, 동부전선은 MDL에서 남쪽으로 40㎞ 구간이다. 이 구역은 주한미군의 항공기도 적용을 받는다.

군 당국은 북한이 지난 17일 사격 시험한 신형 전술유도무기의 기종을 지상전투용 유도무기로 평가했다.

차량 탑재형의 이 유도무기는 공중의 헬기와 지상의 전차와 장갑차, 지상에 구축된 포진지 등을 정밀 타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threek@yna.co.kr

☞ 조국, 김홍일 前의원 별세에 "야만의 시대 변했지만…"
☞ '변종마약 투약' 현대가 3세 체포…"조사받으려고 귀국"
☞ 7인조 아이돌 '머스트비' 교통사고…운전하던 매니저 사망
☞ 휘성, 에이미와 통화 내용 공개…"나 이제 어떻게 살아?"
☞ 박진영 연예인 주식부호 1위 등극…이수만 2위로
☞ "층간소음 앙갚음"…천장에 '보복 스피커' 단 40대
☞ 돈벌이 수단 된 헌혈 훈장…"미개봉 A급은 5만원"
☞ 유명배우·상속녀 연루 '비밀 광신집단'에 '발칵'
☞ 英 팝스타 아델, 결혼 3년 만에 파경…"아들 공동 양육"
☞ '로이킴숲'에 이어 '박유천 벚꽃길'…주민들 철거 요구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