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카자흐서 역대 첫 유해봉환식 주관..김정숙 여사, 눈물(종합2보)

홍지은 입력 2019. 4. 21. 23:21 수정 2019. 4. 22. 00:1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역대 대통령 중 처음으로 독립유공자 유해 봉환식 주관
계봉우·황운정 애국지사 배우자까지 총 4위 유해 봉환
오는 22일 오전 대통령 전용기 2호기로 서울공항 도착
【누르술탄(카자흐스탄)=뉴시스】박진희 기자 = 카자흐스탄을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후(현지시각) 카자흐스탄 누르술탄 국제공항에서 3·1 운동·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독립운동가 계봉우 지사께 건국훈장 독립장 헌정하고 있다. 2019.04.21. pak7130@newsis.com

【누르술탄(카자흐스탄)=뉴시스】 카자흐스탄을 국빈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현지 독립유공자 유해 봉환식을 직접 주관했다. 카자흐스탄에 안장된 독립유공자의 유해가 국내로 봉환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카자흐스탄의 수도 누르술탄에서 현지에 안장돼 있던 계봉우·황운정 지사의 유해 봉환식을 주관했다. 대통령이 직접 유해 봉환식을 주관하는 것은 역대 처음이다.

카자흐스탄 독립유공자 유해 봉환 사업은 2017년 3·1운동 및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기념해 추진됐다. 이번 중앙아시아 3개국 순방을 계기로 봉환식을 치르게 됐다.

함경남도 영흥 출신인 계봉우 지사는 1911년 북간도로 망명해 광성학교에서 국사와 국어 교과서를 편찬하는 등 민족교육에 전념해왔다.

【누르술탄(카자흐스탄)=뉴시스】박진희 기자 = 카자흐스탄을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후(현지시각) 카자흐스탄 누르술탄 국제공항에서 열린 3·1 운동·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독립운동가 계봉우·황운정 지사 유해 봉환식에서 참석자와 인사하고 있다. 2019.04.21. pak7130@newsis.com

이후, 1919년 중국 상하이에 임시정부가 수립되자 북간도 대표로 임시의정원 의원으로 활동했다. '독립신문'에 독립정신을 고취하는 글을 게재하기도 했다.

1937년 중앙아시아로 강제 이주 후에도 민족교육에 전념하며 '조선문법', '조선역사' 등을 집필하며 한국어 연구에 매진해왔다. 이에 정부는 1995년 건국훈장 독립장을 추서했다.

함경북도 온성 출신인 황운정 지사는 1919년 함경북도 종성과 온성 일대에서 3․1운동에 참가했다가 체포를 피해 1920년 중국 길림성 왕청현으로 망명했다.

【누르술탄(카자흐스탄)=뉴시스】박진희 기자 = 카자흐스탄을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후(현지시각) 카자흐스탄 누르술탄 국제공항에서 3·1 운동·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독립운동가 계봉우·황운정 지사 유해 봉환식에 참석해 추모사하고 있다. 2019.04.21. pak7130@newsis.com

이후 러시아 연해주에서 무장부대의 일원으로 선전공작을 통한 대원 모집과 일본군과의 전투에 참여했다. 이에 정부는 2005년 건국훈장 애족장을 추서했다.

이번 봉환식에는 두 애국지사의 배우자까지 총 4위의 유해가 유가족과 함께 대통령 전용기 2호기로 모셔졌다.

문 대통령은 앞서 지난 2017년 광복절을 계기로 연 독립유공자 청와대 초청 행사에서 해외 독립유공자 유해 봉송 의전을 격상시키겠다고 밝힌 바 있다.

【누르술탄(카자흐스탄)=뉴시스】박진희 기자 = 카자흐스탄을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후(현지시각) 카자흐스탄 누르술탄 국제공항에서 3·1 운동·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독립운동가 계봉우·황운정 지사 유해 봉환식에 참석해 추모사하고 있다. 2019.04.21. pak7130@newsis.com

대통령 전용기 앞에서 이뤄진 봉환식은 유해 운구, 국민의례, 헌화, 건국훈장 헌정, 대통령 추모사, 유해 승기 순으로 진행됐다.

봉환식은 엄숙한 분위기에서 이뤄졌다. 카자흐스탄 군악대의 장송곡에 맞춰 군 의장대가 유해를 운구해 우리 측 전통의장대에 인계하며 식을 열었다.

우리 측 군악대의 아리랑 연주 소리가 울려 퍼지는 가운데 문 대통령은 계봉우 지사에 건국훈장 독립장을, 황운정 지사에 건국훈장 애족장을 각각 헌정했다.

【누르술탄(카자흐스탄)=뉴시스】박진희 기자 = 카자흐스탄을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21일 오후(현지시각) 카자흐스탄 누르술탄 국제공항에서 3·1 운동·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독립운동가 계봉우·황운정 지사 유해 봉환식에 참석한 후 식장을 나서고 있다. 2019.04.21. pak7130@newsis.com

공적이 뚜렷한 독립유공자 등에게 수여하는 건국훈장은 대한민국장·대통령장·독립장·애국장·애족장 등 5등급으로 분류된다.

문 대통령은 추모사를 통해 "네 분을 모시는 것은 대한민국 정부가 당연히 해야 할 임무이며, 독립운동을 완성하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머나먼 이국땅에서 생을 마감하신 독립유공자들의 정신과 뜻을 기리고, 최고의 예우로 보답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누르술탄(카자흐스탄)=뉴시스】박진희 기자 = 카자흐스탄을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21일 오후(현지시각) 카자흐스탄 누르술탄 국제공항에서 3·1 운동·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독립운동가 계봉우·황운정 지사 유해 봉환식에 참석해 유족 뒤를 따라가고 있다. 2019.04.21. pak7130@newsis.com

다음으로 유해 승기가 진행됐다. 양국 군 의장대가 도열한 가운데, 우리 군 의장대가 네 분의 유해를 대통령 전용기로 운구했다.

고국으로 귀향하는 두 애국지사를 위해 흘러 퍼지는 우리 측 군악대의 연주 속에 영정병과 운구병의 뒤를 따라 유족들과 문 대통령 내외도 따라갔다. 김 여사는 중간에 눈물을 훔치며 애국지사 가는 길을 뒤따랐다.

우리 측 군악대는 '님이 오시는지', '고향의 봄' 을 연주하며 애국지사들의 넋을 달랬다.

【누르술탄(카자흐스탄)=뉴시스】박진희 기자 = 21일 오후(현지시간) 카자흐스탄 누르술탄 국제공항에서 열린 국외 안장(카자흐스탄) 독립유공자 유해 봉환식에서 의장대가 애국지사 계봉우 지사 내외와 황운정 지사 내외의 유해를 들고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지켜보는 가운데 공군2호기로 승기하고 있다. 2019.04.21. pak7130@newsis.com

청와대 관계자는 "카자흐스탄은 러시아 극동지역에서 항일 무장투쟁을 펼치던 독립운동가들과 그 후손들이 정착한 소중한 인연이 있는 곳"이라며 "이번 유해 봉환식을 계기로 신북방정책의 핵심 협력 대상 국가인 카자흐스탄과의 전략적 동반자 관계가 더욱 돈독해질 것"이라고 기대했다.

유해는 22일 오전 6시45분께 국가보훈처장이 서울공항에서 영접할 예정이다. 이후 국립묘지에 안장된다.

유가족의 의사에 따라 계봉우 지사 부부의 유해는 국립서울현충원에, 황운정 지사 부부의 유해는 국립대전현충원에 각각 안장될 예정이다.

한편 국외 안장 유해 봉환사업은 1975년부터 국가보훈처 주관으로 시행 중이다. 두 애국지사를 포함해 지금까지 9개국 총 141위의 독립유공자 유해가 국내로 봉환됐다.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