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시민, "선거개혁 '깡패짓'하는 정당있어..투표로 응징해야"(종합)

2019. 4. 25. 21:3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은 25일 선거법 개정안 등의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을 둘러싼 국회 교착 상태와 관련해 "합리적으로 선거제도를 바꾸는 것을 물리적으로 막고 오히려 자기 욕심만 챙기려는 정치세력에 대해 최종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것은 주권자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는 "정당에 대한 시민의 선호도가 그 정당의 국회의원 점유비(比)로 최대한 그대로 연결되는 선거제를 해줘야 국민을 제대로 대의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현 선거제 잘못..정당 선호도가 국회의원 점유비율로 연결돼야"
환영사하는 유시민 이사장 (서울=연합뉴스) 이지은 기자 =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25일 오후 서울 마포구 연세대 김대중도서관에서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과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10주기와 4·27 판문점선언 1주년을 맞아 열린 공동학술행사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 2019.4.25 jieunlee@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유미 기자 =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은 25일 선거법 개정안 등의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을 둘러싼 국회 교착 상태와 관련해 "합리적으로 선거제도를 바꾸는 것을 물리적으로 막고 오히려 자기 욕심만 챙기려는 정치세력에 대해 최종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것은 주권자밖에 없다"고 말했다.

유 이사장은 이날 서울 마포구에서 열린 '김대중도서관·노무현재단 공동학술회의' 토론자로 참석해 이같이 말한 뒤 "확실한 주권자의 권리행사는 투표"라면서 "그래서 확실히 응징해야 발전이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런 정치세력이 어디라고 말은 안 하겠다"면서 "국회에서 한 당은 깡패짓하고, 한 당은 막고 그러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이는 패스트트랙 지정에 반대하는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내 바른정당계 의원들을 겨냥한 발언으로 보인다.

유 이사장은 "지금 우리의 대의민주주의 자체가 잘못돼 있다"며 "어떤 정당은 표 얻은 것보다 적게 대의하고, 어떤 정당은 표 얻은 것보다 훨씬 더 많이 대의하고 있는데 이래선 안 된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나경원 한국당 대표는 자기가 하자는 대로 다 하는 게 좋은 정치라 하겠지만, 국민의 다양한 정치적 요구가 존재하는 그대로 인정받고 실현될 수 있는 정치가 좋은 정치"라면서 "그런 가능성을 높여주는 선거제도가 좋은 선거제도"라고 말했다.

그는 "정당에 대한 시민의 선호도가 그 정당의 국회의원 점유비(比)로 최대한 그대로 연결되는 선거제를 해줘야 국민을 제대로 대의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yumi@yna.co.kr

☞ 고성·멱살잡이·인간띠…7년만에 다시 등장한 '동물국회'
☞ 이해찬 "정조 이후 DJ·노무현·文 빼고 독재·극우 통치"
☞ '검' 주고받은 김정은·푸틴…金 "절대적인 힘을 상징"
☞ '밀착 보좌' 김여정…그녀가 사라졌다
☞ "채이배 의원을 감금? 웃으며 얘기하고 마술도…"
☞ 박유천, 국과수 결과에도 "어떻게 체내 필로폰 들어갔는지…"
☞ 법원 "송선미 남편 살해교사범, 13억여원 배상하라"
☞ 안민석 "싸워야 할 대상은 윤지오 아닌 부정한 권력"
☞ '지각대장' 푸틴이 왜?…30분 먼저 도착해 김정은 맞아
☞ "키 작고, 못난 사람을…" 이채익, 임이자 두둔 발언 논란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