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지하 "내가 썼다는 세월호 글은 조작..유포시 민형사 소송"

2019. 4. 30. 16:4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김지하 시인은 세월호 사고를 주제로 자신이 썼다고 조작된 허위 글이 각종 소셜미디어를 통해 유포되는 것과 관련, 앞으로 이런 글이 계속 유포될 경우 최초 게시자는 물론 단순 유포자까지도 법적으로 강력히 대응하겠다고 30일 말했다.

김 시인은 이날 토지문화재단을 통해 밝힌 입장문에서 "이 글들의 유포를 막기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했다. 명의를 도용한 최초 유포자를 찾기 위해 두 번이나 신고했고, 경찰에서 몇 개월에 걸쳐 수사를 진행했지만 결국 찾지 못했다. 더 이상 최초 유포자를 찾지 않겠다"면서 "이미 내가 한 말과 글이 아니라고 수차례 밝혔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이승우 기자 = 김지하 시인은 세월호 사고를 주제로 자신이 썼다고 조작된 허위 글이 각종 소셜미디어를 통해 유포되는 것과 관련, 앞으로 이런 글이 계속 유포될 경우 최초 게시자는 물론 단순 유포자까지도 법적으로 강력히 대응하겠다고 30일 말했다.

김 시인은 이날 토지문화재단을 통해 밝힌 입장문에서 "이 글들의 유포를 막기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했다. 명의를 도용한 최초 유포자를 찾기 위해 두 번이나 신고했고, 경찰에서 몇 개월에 걸쳐 수사를 진행했지만 결국 찾지 못했다. 더 이상 최초 유포자를 찾지 않겠다"면서 "이미 내가 한 말과 글이 아니라고 수차례 밝혔다"고 말했다.

이어 "내 이름과 사진을 사용해 세월호와 탄핵 촛불집회 관련된 출처 불명의 글을 보도한 국내외 인터넷 신문사들 어느 곳도 나에게 사실 여부를 확인하지 않았고, 삭제하거나 정정해달라는 요청을 들어주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개인 블로그나 카페는 말할 것도 없다. 유포자들 모두 관련 글들을 삭제하지 않으면 형법 명예훼손과 모욕죄, 저작권법 인격권 침해로 민형사상 소송을 해 글의 유포를 막아 세월호 침몰로 고통을 받고있는 유족들의 가슴을 더 이상 아프게 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김지하 시인

지난 2014년 세월호 사고 이후 각종 소셜미디어와 포털 등에는 '김지하 시인의 세월호 유가족에 대한 날카로운 비판', '김지하 시인의 절규 - 젊은이들에게', '김지하 시인이 언론인들에게 보내는 공개편지' 등의 제목을 달고 세월호 유족과 시민단체들을 비판하는 3건의 글이 김 시인의 사진 등과 함께 유포됐다.

이에 대해 김 시인은 자신이 이런 글을 쓴 적이 없다고 수차례 밝혔지만, 원색적인 비난과 모욕을 받았다고 한다.

김 시인은 경찰에 최초 유포자를 수사해달라고 신고했지만, 이 글들에 대한 최초 게시자를 찾는 데는 실패했다.

김 시인은 "'시인은 시로 이야기한다'는 옛 경구를 절감한다"면서 "얼굴을 드러내지 않고 SNS에 글을 올리는 일은 그만두었으면 좋겠다. 얼굴을 드러내고 말하라. 대한민국은 언론의 자유가 보장된 나라라고 나는 믿고 있다"고 말했다고 재단 측은 전했다.

재단 측은 김 시인이 앞으로 한 달 정도 시간을 주고 유포자들이 이 같은 허위 글을 스스로 삭제할 때까지는 법적 조치를 하지 않고 기다리겠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leslie@yna.co.kr

☞ 문 대통령에게 '폴더' 인사하는 이재용 부회장
☞ 의붓아버지에 살해된 여중생…사건 전말은 이랬다
☞ 악취 신고에 출동한 경찰…문 뜯고 들어가보니
☞ "결혼식 최악 하객은 흰 원피스 입고 온 사람"
☞ 선박 전복사고로 유명 女모델 사망…남편은 구조
☞ 대낮에 발코니서 알몸으로 서 있었다면…유죄일까?
☞ 목 졸린 친구 기절해도 옆에서 웃고 떠든 '기절 놀이'
☞ 박유천 마약 투약 인정하자 변호사도 "손뗀다"
☞ 국민청원 게시판에 베트남 트래픽 급증?
☞ 김학의 부인, 안민석 의원 고소…"최순실 모른다"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