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형이지스함에 SM-3급 요격체계..2028년까지 3천450t급 잠수함

입력 2019. 4. 30. 17:3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앞으로 추가 건조되는 신형 이지스 구축함(광개토-Ⅲ 배치-2)에 탄도미사일 요격 능력이 강화된 SM-3급 대공방어체계를 탑재하고, 3천450t급 잠수함(장보고-Ⅲ 배치-2)에 리튬전지를 탑재해 잠항능력을 2배로 확장하기로 했다.

방위사업청은 30일 정경두 국방부 장관이 주재하는 제120회 방위사업추진위원회(방추위) 회의를 열어 광개토-Ⅲ 배치-2(신형 이지스 구축함 건조) 체계개발 기본계획안과 장보고-Ⅲ 배치-2(3천450t급 잠수함 건조) 체계개발 기본계획안을 심의 의결했다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경두 국방장관 주재 방위사업추진위 심의 의결
해군 이지스구축함 세종대왕함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김귀근 기자 = 앞으로 추가 건조되는 신형 이지스 구축함(광개토-Ⅲ 배치-2)에 탄도미사일 요격 능력이 강화된 SM-3급 대공방어체계를 탑재하고, 3천450t급 잠수함(장보고-Ⅲ 배치-2)에 리튬전지를 탑재해 잠항능력을 2배로 확장하기로 했다.

방위사업청은 30일 정경두 국방부 장관이 주재하는 제120회 방위사업추진위원회(방추위) 회의를 열어 광개토-Ⅲ 배치-2(신형 이지스 구축함 건조) 체계개발 기본계획안과 장보고-Ⅲ 배치-2(3천450t급 잠수함 건조) 체계개발 기본계획안을 심의 의결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군이 2028년까지 건조할 신형 이지스함 3척에는 고고도 탄도미사일을 요격할 수 있는 SM-3급(요격고도 500㎞ 이상)의 대공미사일을 발사할 수 있는 수직발사관이 탑재될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위해 합참은 SM-3 대공미사일 도입이 타당한지를 선행연구하고 있으며, SM-3를 도입할지 여부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대잠수함 작전을 위한 소나(음파탐지기) 체계도 기존 수입에 의존하던 것을 국산 통합소나체계로 대체할 계획으로, 신형 이지스 구축함의 건조에는 3조9천억원이 투입된다.

방사청은 "해양분쟁에 대비하고 해외 평화유지활동 참여 등 국가정책 지원전력으로 운용하기 위해 대공 및 대잠작전 능력이 향상된 함정을 국내에서 건조해 확보하는 사업"이라며 "기존 이지스함은 탐지·추적에 중점을 뒀지만, 배치-2는 요격부분이 강화되어 구역방어도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방사청의 한 관계자는 "함정으로 날아오는 유도탄에 대해 스스로 방어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된 것으로 보면 된다"고 밝혔다.

장보고-Ⅲ 배치-2 잠수함에 리튬전지 탑재 [연합뉴스 자료사진]

또 방추위는 국내에서 최초 독자설계 및 건조 중인 '3천t급 배치-1'보다 작전 운용 능력이 향상된 3천450t급 배치-2 잠수함을 개발하기로 했다.

3천450t급 배치-2 잠수함은 추진체로 배치-1에 이용된 납 축전지 대신 리튬전지를 탑재한다. 리튬전지를 탑재하면 잠항능력이 확장되고 속력도 빨라지며 수중 작전 및 운용 시간도 2배가량 늘어난다. 배치-1보다 450t이 크고, 길이도 6m가 길다. 2028년까지 3척 건조에 3조4천억원이 투입된다.

2020∼2024년 건조되는 장보고-Ⅲ 배치-1 잠수함 3척에는 수직발사관이 6개씩 설치된다. 사거리 500㎞ 이상의 '현무 2-B' 탄도미사일이 탑재될 것으로 전해졌다. 장보고-Ⅲ 배치-2 잠수함 3척은 각각 10개의 수직발사관을 갖출 것으로 알려졌다.

방사청은 광개토-Ⅲ 배치-2는 현대중공업, 장보고-Ⅲ 배치-2는 대우조선해양과 상반기 중에 각각 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threek@yna.co.kr

☞ 의붓아버지에 살해된 여중생…사건 전말은 이랬다
☞ 문 대통령에게 '폴더' 인사하는 이재용 부회장
☞ 악취 신고에 출동한 경찰…문 뜯고 들어가보니
☞ "결혼식 최악 하객은 흰 원피스 입고 온 사람"
☞ 선박 전복사고로 유명 女모델 사망…남편은 구조
☞ 대낮에 발코니서 알몸으로 서 있었다면…유죄일까?
☞ 목 졸린 친구 기절해도 옆에서 웃고 떠든 '기절 놀이'
☞ 박유천 마약 투약 인정하자 변호사도 "손뗀다"
☞ 국민청원 게시판에 베트남 트래픽 급증?
☞ 김학의 부인, 안민석 의원 고소…"최순실 모른다"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