뼈 건강에 도움되는 운동, 뭐가 있을까?

이해나 헬스조선 기자 입력 2019. 5. 1. 07:2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봄에는 따뜻한 날씨 덕에 야외에서 운동하는 사람이 늘어난다.

그런데 뼈가 약한 골다공증 환자는 운동을 잘못했다가 골절 등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인천성모병원 정형외과 오인수 교수의 도움말로 골다공증 환자를 위한 운동법에 대해 알아본다.

골다공증이 심한 사람은 기침 등 작은 충격에도 뼈가 부러질 수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뼈가 약한 사람에게 수영은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 뼈에 가볍게 자극을 주는 걷기, 조깅 등이 좋다./사진=헬스조선 DB

봄에는 따뜻한 날씨 덕에 야외에서 운동하는 사람이 늘어난다. 그런데 뼈가 약한 골다공증 환자는 운동을 잘못했다가 골절 등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인천성모병원 정형외과 오인수 교수의 도움말로 골다공증 환자를 위한 운동법에 대해 알아본다.

◇골다공증, 여성에게 더 빨리 와

골다공증은 몸에서 새로운 뼈가 원활히 생성되지 않아 뼈가 부러질 위험이 커진 상태를 말한다. 오 교수는 "골밀도가 낮아져 뼈가 엉성해진 상태로 이해하면 된다"고 말했다. 골다공증이 심한 사람은 기침 등 작은 충격에도 뼈가 부러질 수 있다. 특히 여성이 주의해야 한다. 여성은 폐경이 되는 50대 초반을 전후로 여성호르몬이 감소하면서 골밀도가 급격히 낮아진다. 남성은 여성처럼 급격하게 뼈가 약해지는 시기는 없지만 역시 매년 0.5~1%씩 골밀도가 낮아진다. 오 교수는 "남성은 여성보다 평균 10년 정도 늦게 골다공증이 발생한다"고 말했다.

◇뼈에 가볍게 무게 실리는 운동 좋아

골다공증을 예방하려면 뼈에 가볍게 무게가 실리는 운동을 하는 게 좋다. 뼈는 적당한 자극이 가해졌을 때 골생성률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오 교수는 "맨손체조, 걷기, 조깅 등을 추천한다"고 말했다. 운동 강도는 최대 맥박의 40~70%를 유지하고, 운동 시간은 최소 20분 이상, 일주일에 3회 이상 시도하는 게 좋다. 팔굽혀펴기, 윗몸 일으키기, 앉았다 일어서기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수영은 골다공증 환자에게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오 교수는 "뼈와 관절에 무리가 덜 간다는 이유로 수영을 시도하는 노인이 많은데, 수영은 뼈에 거의 자극을 주지 않아 효과가 없다"고 말했다. 이어 오 교수는 "운동이 뼈에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는 운동을 중단하면 빠르게 사라진다”며 “운동은 하루 이틀 시도하고 중단하기보다 오랜 시간에 걸쳐 꾸준히 시행하라”고 말했다.

- Copyrights 헬스조선 & HEALTH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