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레이와 시대 개막..나루히토 새 일왕 첫 소감 주목

김혜경 2019. 5. 1. 09:2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일본에서는 1일 0시를 기점으로 나루히토(德仁·59) 왕세자가 제 126대 일왕으로 즉위하면서 '레이와(令和)'로 시대가 시작됐다.

아사히신문 등에 따르면, 나루히토 일왕은 즉위에 따라 1일 오전 일본 왕실의 상징인 삼종신기(三種神器) 등을 물려받는 의식 및 국가 대표 등을 만나 첫 즉위사를 발표하는 두 개의 의식을 치른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오전 10시 30분 검색 등 승계식 예정
11시 10분 조현의식서 즉위 소감 발표
【도쿄=AP/뉴시스】나루히토(徳仁) 일본 왕세자가 30일 마사코 왕세자비와 함께 아키히토(明仁) 일왕 퇴위식 참석을 위해 이동하고 있다. 2019.05.01.


【서울=뉴시스】김혜경 기자 = 일본에서는 1일 0시를 기점으로 나루히토(德仁·59) 왕세자가 제 126대 일왕으로 즉위하면서 '레이와(令和)'로 시대가 시작됐다.

아사히신문 등에 따르면, 나루히토 일왕은 즉위에 따라 1일 오전 일본 왕실의 상징인 삼종신기(三種神器) 등을 물려받는 의식 및 국가 대표 등을 만나 첫 즉위사를 발표하는 두 개의 의식을 치른다.

두 가지 의식은 모두 도쿄(東京) 고쿄(皇居·일왕이 거처하는 궁) 내 접견실인 마쓰노마(松の間)에서 열린다.

첫 의식인 '검새(剣璽) 등 승계식'은 오전 10시 30분부터 10분간 진행되며, 삼신기 중 검과 곡옥, 그리고 국가의 상징인 국새와 일왕의 도장인 옥새를 넘겨 받는다.

삼종신기란 일본 창세신화에 나오는 세 가지 보물인 거울·검·곡옥(굽은 옥)을 말하는 것으로, 왕위와 함께 전해진다. 이 의식에는 왕족 중에서는 성인 남성만 참석한다

이후 오전 11시 10분부터 10분동안은 국민 대표를 만나는 의식인 '즉위 후 조현 의식(即位後朝見の儀)'이 열린다. 나루히토 일왕은 조현의식에서 즉위 후 첫 소감을 밝힐 예정이다.

【서울=뉴시스】아키히토(明仁) 일본 일왕이 30일 퇴위함에 따라 장남인 나루히토(徳仁) 왕세자가 5월 1일 새 일왕에 즉위한다. 이에 따라 아키히토는 상왕으로, 마사코 왕비는 상왕비가 되며 공무에서 물러난다. (그래픽=전진우 기자) 618tue@newsis.com

나루히토는 퇴위한 아키히토(明仁) 선왕의 장남으로, 1960년생으로 2차 세계대전 종전 후 태어난 첫 전후 세대 일왕이다.

아키히토 선왕은 30여년 간의 재위 기간 동안 일본이 침략전쟁 및 과거사에 대한 사죄와 반성 발언 및 평화헌법 수호에 대한 의지를 보였던 터라, 나루히토 새 일왕이 즉위 소감에서 어떤 발언을 할지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조현의식에는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를 비롯해 각료 및 지자체 대표 등 약 300명이 참석하며, 아베 총리가 국민을 대표해 발언을 한다.
 

chkim@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