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아사히, '일왕에 속죄 맡긴 채 과거사 잊은 日정치권' 비판

2019. 5. 6. 12:2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아키히토(明仁) 전 일왕(상왕)이 재위 시 해왔던 '위령(慰靈)의 여행' 뒤에 숨은 일본의 정치권이 '속죄' 의무를 일왕에 떠넘긴 채 과거를 잊고 있다는 지적이 일본 주요 언론매체에서 제기됐다.

아사히에 따르면 작가 다카하시 겐이치로(高橋源一郞·68)는 이 강연에서 "(아키히토 전 일왕이) 전쟁 책임을 추궁당하지 않은 채 쇼와(昭和) '천황'이 남긴 속죄의 여행을 해온 것 아닐까?"라고 물으며 '위령의 여행'에 대해 비판적인 생각을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日정계, 역사 인식 얼버무린 채 '미래지향' 강조 풍조 퍼져"
"레이와 시작됐지만, 헤이세이는커녕 쇼와도 아직 안 끝나" 지적도

(도쿄=연합뉴스) 김병규 특파원 = 아키히토(明仁) 전 일왕(상왕)이 재위 시 해왔던 '위령(慰靈)의 여행' 뒤에 숨은 일본의 정치권이 '속죄' 의무를 일왕에 떠넘긴 채 과거를 잊고 있다는 지적이 일본 주요 언론매체에서 제기됐다.

이는 일왕과 '천황제'에 대한 비판이 금기시되고 있는 일본 사회에서 주류 언론에서 제기한 지적이라는 점에서 주목된다.

6일 아사히신문은 일왕을 '국가와 국민 통합의 상징'으로 규정한 일본 헌법 1조에 대한 기획 기사를 '가해의 역사 마주 보는 것은 누구'라는 제목으로 실었다.

자위대 사열식 참석한 日아베 총리 작년 10월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14일(현지시간) 사이타마 현의 육상자위대 아사카 훈련장에서 열린 자위대 사열식에 참석하는 모습 [EPA=연합뉴스 자료사진]

아사히신문이 이 기사에서 중점적으로 분석한 것은 아키히토 전 일왕의 '위령의 여행' 행보와, 이와 반대로 과거사에 대한 책임을 회피하려는 아베 신조(安倍晋三) 정권의 자세였다.

신문은 "아키히토 '천황(일왕)'이 몇번이나 전쟁 지역을 방문해 과거를 마주 봤지만, 정치의 세계에서는 역사 인식을 얼버무리며 '미래 지향'을 강조하는 풍조가 퍼졌다"고 지적했다.

아키히토 전 일왕은 일왕 재위 시 태평양전쟁의 국내외 격전지 등을 돌면서 희생자를 추모했다. 패전 70주년인 지난 2015년 8월 15일 '전국 전몰자 추도식'에서는 과거사에 대해 "깊은 반성"이라는 표현도 썼다.

이런 행보에 대해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시선도 있지만, 정작 과거에 대해 사죄할 책임이 있는 일본 정부의 무책임을 덮는다는 비판도 있다.

아사히신문은 일왕의 이런 행보에 대해 "정치적 권능을 갖지 않은 '상징 천황'으로서 아슬아슬하게 선을 넘을 듯 말 듯한 것으로 보였다"면서 "반면 아베 정권은 (전국 전몰자 추도식에서) 역대 총리가 했던 가해 책임이나 '깊은 반성'에 대한 언급을 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아베 총리의 반성을 촉구합니다' (서울=연합뉴스) 김주성 기자 = 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옛 주한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제 1377차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 해결을 위한 정기 수요시위'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가면을 쓴 한 참가자가 사죄와 반성을 하는 모습을 연출하고 있다. 2019.3.6 utzza@yna.co.kr

헌법에 따라 일왕의 직무는 국사 행위를 행하는 것에 한정돼 있으며(헌법 7조), 국정에 대한 권한을 전혀 갖지 않는다(헌법 4조). 이런 가운데 일왕이 과거에 대해 "반성"이라는 표현을 쓰고 희생자에 대한 추모의 행보를 하는 것이 헌법에 위배된다는 지적도 나온다.

아사히는 "정치가 본래 해야 할 속죄를 '천황'에게 맡기며 안심하고 과거를 잊은 것 같다"며 "어떻게 국민주권을 실현할지에 대한 긴장감은 엿보이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비슷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한 지적은 일본의 헌법기념일인 지난 3일 메이지(明治)대에서 열린 한 강연회에서도 나왔다.

아사히에 따르면 작가 다카하시 겐이치로(高橋源一郞·68)는 이 강연에서 "(아키히토 전 일왕이) 전쟁 책임을 추궁당하지 않은 채 쇼와(昭和) '천황'이 남긴 속죄의 여행을 해온 것 아닐까?"라고 물으며 '위령의 여행'에 대해 비판적인 생각을 밝혔다.

그는 "(새 연호인) 레이와(令和)가 시작됐지만 (직전 연호인) 헤이세이(平成·1989~2019)가 끝난 것은 아니다. (심지어는) 쇼와(昭和·1926∼1989)도 끝나지 않았다"며 과거에 대한 정부 차원의 반성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음을 지적하기도 했다.

일왕, 우리와 만나시오 2016년 아키히토 당시 일왕이 필리핀을 방문한 가운데 마닐라 남부 파사이의 일본 대사관 앞에서 전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이 피해보상과 일왕 면담 등을 요구하며 시위하는 모습 [EPA=연합뉴스 자료사진]

bkkim@yna.co.kr

☞ 100년전 일본은 홍길동을 어떻게 '폭도'로 만들었나
☞ 정의당 김종대 "北단거리 미사일, 호들갑 떨 일 아니다"
☞ 노래방서 처음 보는 여교사에 입맞춤 시도 부장교사
☞ 문대통령에 귓속말 한 여학생 부탁 들어줬다
☞ 웃으며 귀국한 김정남 살해 베트남 여성에 현지 반응은
☞ '험담' 물증 잡으려 동료들 대화 몰래 녹음…집행유예
☞ 한효주·정은채측 "버닝썬 간 적도 없어…루머 법적대응"
☞ "비상착륙 후 화재 러시아 비행기 탑승자 78명 중 41명 사망"
☞ 美 로즈볼 6만 팬 뒤흔든 BTS…"꿈꿔오던 완벽한 순간"
☞ 中쇼핑몰서 태권도장 vs 무술학원 직원들 난투극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