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통선거 개입할라..대만, 中인터넷 기업 축출 추진

2019. 5. 8. 10:5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대만 차이잉원(蔡英文) 정권이 내년에 실시될 총통 선거에의 개입을 우려, 중국 인터넷 기업에 대한 규제를 부쩍 강화하고 있다.

내년 총통선거를 앞두고 중국이 인터넷 기업을 통해 대만 여론에 대한 영향력을 높여 통일여론을 조성하려 한다는 위기감이 배경이다.

차이잉원 정부가 "중국이 인터넷을 통해 대만 선거에 개입했다"고 비판하자 중국은 "날조"라고 반박하는 등 공방이 벌어지기도 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중국판 냇플릭스 '아이치이' 퇴출 조사 착수
7월중 블랙리스트 발표, 화웨이·하이크비전 등 포함 전망

(서울=연합뉴스) 이해영 기자 = 대만 차이잉원(蔡英文) 정권이 내년에 실시될 총통 선거에의 개입을 우려, 중국 인터넷 기업에 대한 규제를 부쩍 강화하고 있다.

대만 정부는 최근 중국판 넷플릭스로 불리는 인기 동영상 서비스 아이치이(愛奇芸. iQIYI)를 불법영업혐의로 시장에서 퇴출시킨다는 방침을 정했다고 니혼게이자이(日本經濟)신문이 8일 보도했다.

차이잉원 대만 총통 [EPA=연합뉴스 자료사진]

텐센트(騰迅·텅쉰) 계열 동영상 서비스의 대만 진출도 저지할 것으로 알려졌다. 내년 총통선거를 앞두고 중국이 인터넷 기업을 통해 대만 여론에 대한 영향력을 높여 통일여론을 조성하려 한다는 위기감이 배경이다.

대만의 중국 담당부처인 대륙위원회의 추추이정(邱垂正) 대변인은 "중국 당국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미디어가 대만의 문화와 정치에 영향을 미칠 우려가 있다. 동영상에 정치적인 메시지를 집어넣을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그러면서 당국이 지난 3월 아이치이가 대만에서 불법영업을 하는 사실을 적발, 시장에서 퇴출시키기 위한 조사를 최근 시작했다고 덧붙였다,

아이치이는 중국 유수의 인터넷 기업인 바이두(百度)의 계열 기업이다. 드라마와 버라이어티쇼, 뉴스 등의 프로그램을 무료 또는 아주 싼 값으로 서비스해 월간 5억명 이상의 유저를 확보하는 등 거대 미디어로 성장했다. 아이치이는 작년 3월 미국 나스닥 시장에도 상장한 유력 기업이다.

아이치이 퇴출에 반대하는 여론도 있다. 타이베이(臺北)시내에 사는 한 여성 회사원(31)은 "한국과 일본 드라마를 좋아했는데 아이치이의 청나라 시대 궁중드라마를 보고 "중국을 다시 보게 됐다"며 퇴출에 반대한다고 말했다.

대만은 안보 등의 관점에서 중국 동영상 서비스 기업의 진출을 법으로 금지했다. 아이치이도 2016년 대만에 진출하려다 대만 당국의 거부로 실패한 적도 있다. 그런데도 최근 대만에서 200만명(대만 전체 인구 2천350만) 규모의 이용자를 확보하며 존재감이 커진 이유는 대만기업이 계약을 맺고 영업을 대행하는 편법을 동원했기 때문이다. 이런 사실이 대만 당국에 의해 적발된 것이다.

텐센트 산하의 유력 동영상 서비스 업체인 텐센트비디오(騰訊視頻)도 같은 수법으로 대만 진출을 추진하다 당국의 감시망에 적발돼 진출이 좌절된 것으로 전해졌다.

차이잉원 정부는 중국이 인터넷을 통해 내년 1월 총통 선거에 개입할 것을 우려하고 있다. 대만 독립을 지향하는 여당 민진당은 작년 11월 지방선거에서 참패했다. 차이잉원 정권을 폄하하는 가짜뉴스가 SNS에서 대거 유포되는 바람에 친중성향의 야당인 국민당 후보의 인기가 급격히 높아졌다. 차이잉원 정부가 "중국이 인터넷을 통해 대만 선거에 개입했다"고 비판하자 중국은 "날조"라고 반박하는 등 공방이 벌어지기도 했다.

차이잉원 정부는 중국 첨단기기 규제에도 나서고 있다. 비밀정보를 빼내거나 스파이행위에 이용될 우려가 있는 기업의 제품을 공공기관 등에서 쓸 수 없도록 했다. 대만 정부는 적용 대상기업을 망라한 블랙리스트를 이르면 7월에 발표한다는 계획이다.

행정원 관계자에 따르면 통신기기 메이커인 화웨이(華爲)기술과 감시카메라 세계 최대 업체인 하이크비전(杭州海康威視数字技術) 등이 리스트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lhy5018@yna.co.kr

☞ 윤서빈, JYP 계약해지·프듀X 하차…'학폭' 의혹 사실?
☞ 삼성 이건희 회장, 병상 만 5년…현 상태는
☞ 공항고속도로서 차에 치여 숨진 20대 여성은 탤런트
☞ "야 ooo 어딨어!" 반말·폭력에 성희롱까지…이곳은?
☞ 은행인 듯, 문화재인 듯…100년 역사 지닌 지점들
☞ 어버이날에 왜 '카네이션'을 달아드릴까요?
☞ 울산대교 난간에 맨발로 선 모녀…무슨 사연 있길래
☞ '중징계' 손흥민, 다음 시즌 개막전 못 뛴다
☞ 한선교, 당직자에 "×××, × 같은 놈"…욕설 논란
☞ 중학생 딸 '보복살해' 계부 호송차 타며 하는 말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