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노 日 외무 "현 시점서 대북 식량지원은 부적절"

김회경 입력 2019. 5. 9. 15:0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장관이 9일 국제사회의 북한에 대한 식량 지원은 현 시점에서 부적절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교도(共同)통신과 NHK에 따르면 고노 외무상은 이날 참의원 외교방위위원회에서 "본래 국민의 복리후생에 사용돼야 할 자금이 핵과 미사일 개발에 사용될 수 있는 상황에서 외부에서 (북한에 식량을) 지원하는 것은 시기상조"라고 말했다.

한국 정부가 최근 북한에 대한 식량 지원을 검토하고 있는 것에 대한 반론이라고 교도통신은 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국 측 지원 검토에 반론 제시
고노 다로 일본 외무장관. 연합뉴스 자료사진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장관이 9일 국제사회의 북한에 대한 식량 지원은 현 시점에서 부적절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교도(共同)통신과 NHK에 따르면 고노 외무상은 이날 참의원 외교방위위원회에서 “본래 국민의 복리후생에 사용돼야 할 자금이 핵과 미사일 개발에 사용될 수 있는 상황에서 외부에서 (북한에 식량을) 지원하는 것은 시기상조”라고 말했다. 한국 정부가 최근 북한에 대한 식량 지원을 검토하고 있는 것에 대한 반론이라고 교도통신은 전했다.

고노 장관은 북한 정부가 정책적 판단을 통해 핵과 미사일 개발을 우선시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북한이) 정책을 바꿔서 국민의 복리후생을 제대로 마주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최근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가 조건을 달지 않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정상회담을 추진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것과 관련, “(북일 정상 간) 회담을 통해 납치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일본 정부의 입장은 변함이 없다”고 설명했다. 다만 최근 변화된 일본 정부의 입장에 대해선 “회담 입구에서 납치문제를 거론할 것은 아니라는 것”이라며 “회담을 열린다면 납치문제의 해결에 기여해야 한다는 것에는 아무런 변화가 없다”고 강조했다. 또 “회담이 계속적일지, 한번만 이뤄질지 아무것도 정해지지 않았다”면서 “북한과 현재도 다양한 경로를 통해 접촉하고 있지만 납치문제를 전혀 제기하지 않는 것도 아니다”고 설명했다.

한편, 차기 주일 중국대사로 내정된 쿵쉬안유(孔鉉佑) 중국 외교부 부부장 겸 한반도 사무특별대표는 북일 정상회담 실현을 위해 협력하겠다는 의사를 일본 측에 전달했다. 교도통신은 이날 복수의 외교 소식통을 인용, 쿵 부부장이 지난 5일 베이징을 방문했던 일중 우호의원연맹 소속 의원들과 회담한 자리에서 이 같은 의사를 밝혔다고 전했다.

당시 쿵 부부장은 일중 우호의원연맹 회장인 하야시 요시마사( 芳正) 전 문부과학장관 등과 북한의 단거리 발사체 발사와 관련한 대응을 논의하면서 일본인 납치문제도 거론한 것으로 알려졌다.

도쿄=김회경 특파원 hermes@hankookilbo.com

Copyright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