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달창' 발언..與 "몰랐다면 분별 없고, 알았다면 교활"

한주홍 2019. 5. 12. 14:3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더불어민주당은 12일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문재인 대통령 지지자를 가리켜 '문빠' '달창'이라고 언급한 것에 대해 "의미를 모르고 썼다면 사리분별력이 없는 것이고, 알고도 모른 체 한 것이면 교활하기 그지 없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해식 대변인은 이날 국회 정론관 브리핑을 통해 "나 원내대표는 사과했지만 과연 사과한 건지 강한 의문이 남는다. '달창'이라는 생경한 단어를 법관 출신의 나 원내대표가 의미도 유래도 모르고 썼다는 말을 과연 믿을 수 있을까"라며 이같이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나경원, 대구 장외집회서 文지지자 가리켜 '문빠' '달창'
문제 되자 입장문 내고 "의미 모르고 사용 사과드린다"
손혜원 "모르고 쓴 게 더 한심..이걸 핑계라고 대느냐"
【대구=뉴시스】우종록 기자 =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1일 오후 대구 달서구 성당동 문화예술회관 앞에서 열린 ‘문재인 STOP!, 국민이 심판합니다.’ 대구·경북지역 규탄대회에서 정부를 규탄하는 연설을 하고 있다. 2019.05.11. wjr@newsis.com


【서울=뉴시스】한주홍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12일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문재인 대통령 지지자를 가리켜 '문빠' '달창'이라고 언급한 것에 대해 "의미를 모르고 썼다면 사리분별력이 없는 것이고, 알고도 모른 체 한 것이면 교활하기 그지 없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해식 대변인은 이날 국회 정론관 브리핑을 통해 "나 원내대표는 사과했지만 과연 사과한 건지 강한 의문이 남는다. '달창'이라는 생경한 단어를 법관 출신의 나 원내대표가 의미도 유래도 모르고 썼다는 말을 과연 믿을 수 있을까"라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나 원내대표는 지난 11일 대구에서 열린 한국당 장외집회 연설에서 문 대통령의 취임 2주년 대담을 언급하며 "KBS 기자가 (독재에 대해) 물어봤더니 '문빠' '달창' 이런 사람들한테 공격당하는 것 아시죠"라고 했다. '달창'이라는 단어는 스스로를 '달빛기사단'이라고 칭하는 문 대통령 지지자들을 극우성향 사이트에서 '달빛창녀단'이라고 속되게 이르는 용어의 줄임말이다.

발언이 문제가 되자 나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곧바로 입장문을 내고 "정확한 의미와 표현의 구체적 유래를 전혀 모르고 특정 단어를 썼다"며 "인터넷상 표현을 무심코 사용해 논란을 일으킨 점을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이 대변인은 나 원내대표의 사과에 대해서도 "진정으로 사과하려면 분별력 없음을 사과하거나 여성혐오적인 표현을 다시는 쓰지 않겠다고 사과하거나 둘 중 하나가 돼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나 원내대표는 발언이 있은 지 3시간30분 만에 서둘러 기자들 전용 SNS망에 문자로 사과의 뜻을 담은 문자를 보냈다"며 "이건 기사화를 막겠다는 강한 의지의 표현으로는 읽힐지언정 국민과 여성에게 사과한 것 같지는 않다. 나 원내대표는 정식으로 보다 정중하게 국민에게 사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민주당을 탈당한 무소속 손혜원 의원은 이와 관련, 자신의 페이스북에 "(의미를) 모르고 쓴 게 더 한심한 일인 걸 아직도 모르시네"라며 "제1야당 원내대표라는 분이 이걸 핑계라고 댑니까. 요즘 내뱉는 말들이 의미도 모른 채 마구 떠드는 거였군요"라고 꼬집었다.

hong@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