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출 한국인만 전세계에 얼굴·이름 알려져

백종민 입력 2019. 5. 13. 11:23 수정 2019. 5. 13. 13:4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프랑스군에 의해 구출된 우리 국민의 신상이 전 세계에 공개됐다.

반면 함께 구출된 미국인의 신상은 전혀 공개되지 않아 대비가 됐다.

12일(현지시간) 부르키나파소에서 구출된 프랑스인 2명, 우리 국민 A씨가 프랑스에 도착하는 장면이 외신에 여과 없이 공개됐다.

당국의 여행 자제 권고를 무시하고 여행을 하다 납치된 프랑스인 동성 부부와 함께 우리 국민의 모습이 카메라에 잡힌 것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미국인은 전혀 공개 안돼
현지 공관통해 자체적 수습
우리는 공관없어 프랑스에 의지
과거 아프리카 공관 축소가 현재 국민보호에 영향

[아시아경제 백종민 선임기자] 프랑스군에 의해 구출된 우리 국민의 신상이 전 세계에 공개됐다. 반면 함께 구출된 미국인의 신상은 전혀 공개되지 않아 대비가 됐다. 현지 공관이 없다 보니 벌어진 문제라는 지적이 나온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12일(현지시간) 부르키나파소에서 구출된 프랑스인 2명, 우리 국민 A씨가 프랑스에 도착하는 장면이 외신에 여과 없이 공개됐다. 당국의 여행 자제 권고를 무시하고 여행을 하다 납치된 프랑스인 동성 부부와 함께 우리 국민의 모습이 카메라에 잡힌 것이다. 반면 함께 구출된 미국인의 모습은 보이지 않았다.


프랑스 현지 일간 르피가로에 따르면 이번에 구출된 60대 미국인 여성은 미국 당국의 요청에 의해 별도로 귀국 절차를 밟고 있다. 미국은 현지 공관을 통해 구출된 자국민을 인도받아 자체적으로 상황을 확인하고 귀국 등의 조치를 취하려는 것으로 전해졌다. 당연히 현재까지 이 미국인의 모습과 이름은 공개되지 않고 있다.


반면 부르키나파소에서부터 파리에 도착하기까지 A씨의 모습은 연이어 언론의 카메라에 노출됐다.


A씨는 부르키나파소에서 구출된 프랑스 국민이 작전 중 사망한 프랑스 군인을 애도하는 인터뷰장에도 모습을 보여야 했다.


이는 부르키나파소에 우리 공관이 없다 보니 적극적인 대응을 하지 못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인근 코트디부아르 대사관이 부르키나파소를 겸임하는 상황에서 대응할 여력이 부족했다. 긴박한 상황에서 도움을 받을 여지가 없었던 셈이다.


외교부는 구출 작전을 진행한 프랑스를 통해 정보를 취득해야 했다. 우리 정부가 프랑스 정부만 바라보는 사이 A씨의 이름은 프랑스 언론에 공개됐다.


아프리카 내 우리 공관은 1970~1980년대 남북 간 대(對)아프리카 외교 경쟁이 종료된 후 외교적 경제 실익이 적다는 이유로 점차 줄어들었다. 우리 정부는 현재 55개국 중 24개국에만 상주 공관을 두고 있다.


이명박 정부 시절 자원 외교 강화와 함께 일부 아프리카 공관이 복원됐지만 주한 아프리카 국가 상주 공관이 20곳인 것과 비교하면 우리 측 아프리카 공관의 수는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주남아프리카공화국 대사를 지낸 최연호 한아프리카재단 이사장은 "현지 공관이 부족해 우리 국민 보호에 부족한 면이 생길 수밖에 없다. 일인 분관이라도 있었다면 최소한의 대응이 가능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백종민 선임기자 cinqange@asiae.co.kr

Copyright ©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