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버스 파업 막는 데 최선"..요금인상엔 부정적(종합)

2019. 5. 13. 11:2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전국적인 시내버스 파업이 가시화하는 가운데 서울시는 파업에 이르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서울시 김의승 대변인은 13일 정례 브리핑에서 "시민의 발인 서울 시내버스가 멈추는 일은 없도록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서울시버스노동조합은 5.9% 임금 인상, 정년 연장, 학자금 등 복지기금 연장 등 비용 상승 요소를 제기한 상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인상요인 있어야 올리는 것..경기도만 인상도 가능"
"노사 합의에 최선 다하고 파업 대비책도 준비 중"
서울 은평공영차고지의 서울 시내버스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김지헌 기자 = 전국적인 시내버스 파업이 가시화하는 가운데 서울시는 파업에 이르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서울시 김의승 대변인은 13일 정례 브리핑에서 "시민의 발인 서울 시내버스가 멈추는 일은 없도록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시는 지난해부터 운전인력 300명 추가 채용과 운행 횟수 감소 등 탄력근로 방식으로 52시간제 도입을 준비해 현재 주당 평균 근로시간이 47.5시간"이라며 "현재 파업 의제인 준공영제나 52시간제에 시는 선도적으로 대비해왔고 근로조건이나 처우도 전국 최고 수준"이라고 말했다.

이어 "근로조건 향상과 시민부담 최소화 원칙에 따라 14일 있을 지방노동위원회의 2차 조정을 통해 원만하게 노사 간 합의가 이뤄지도록 할 것"이라며 "이런 노력에도 혹시라도 있을 파업에 대비해 지하철 증편과 운행시간 연장, 택시 부제 해제 등 비상수송대책도 준비하는 중"이라고 덧붙였다.

버스요금 인상 가능성에는 선을 그었다.

서울시버스노동조합은 5.9% 임금 인상, 정년 연장, 학자금 등 복지기금 연장 등 비용 상승 요소를 제기한 상태다.

여기에 서울, 인천시와 공동으로 수도권통합환승할인제를 시행하는 경기도가 지속해서 서울시에 요금 동반 인상을 요구해오고 있다.

김 대변인은 "협상 과정에서 시가 가진 안을 구체적으로 말할 수는 없다"면서도 "경기도만 요금을 올리는 방안도 가능하다. (서울시에) 인상할 요인이 있어야 올리는 것"이라고 말했다.

시의 한 관계자는 "경기도가 환승할인제로 묶여 있어서 서울이 함께 요금 인상을 해야 한다고 하는데, 경기도의 인상분은 사후정산으로 얼마든지 돌려줄 수 있어 이유가 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경기도 입장만 고려해 인상 요인이 없는 서울시도 함께 올리자고 하는 것은 시민들에게 명분이 없을 뿐만 아니라 결국 스스로 해결해야 할 문제를 다른 지역에 전가하는 것으로밖에 볼 수 없지 않으냐"고 잘라 말했다.

서울버스노조의 지난 9일 조합원 파업 찬반 투표 결과 재적 조합원 대비 찬성률 89.3%가 나와 파업이 가결됐다.

이에 따라 서울버스노조는 지노위 조정이 최종 불발되면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산하 전국자동차노동조합총연맹이 예고한 대로 15일부터 전국 버스노조와 함께 파업에 들어간다.

3월 말 기준 서울 시내 전체 버스회사(마을버스 제외)는 총 65개, 노선 수는 354개, 차량 대수는 7천405대다.

jk@yna.co.kr

☞ 류현진, 언론 극찬 부담스럽지 않냐는 기자 질문에…
☞ 세계최대 속옷 패션쇼 TV 중계 중단…의외의 이유
☞ 낙지 훔쳐먹고 시치미…입 주변 먹물에 '덜미'
☞ '뒤뚱뒤뚱' 오리가족 여정에 경찰 10차로 통제
☞ 교통사고 도주 40대女, 차량 밑에 숨어봤지만…
☞ '김정은 절친' 전 NBA 스타 로드먼, LA서 절도혐의
☞ 경조사비가 세금 아닌데…"왜 월급서 맘대로 공제?"
☞ '기생충'·'악인전' 칸 초청…역대 한국영화 칸 도전기
☞ 찜질방서 자고났더니 게임아이템 400만원 결제?
☞ '성모 발현 논란' 보스니아 메주고리예 인정되나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