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두환, 계엄군 발포 직전 광주 내려와 '사살명령'"

2019. 5. 13. 14:5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전두환 전 대통령이 5·18 민주화운동 당시 계엄군의 발포(1980년 5월21일) 직전 광주를 방문해 시민군에 대한 '사살명령'을 내렸다는 증언이 나왔다.

주한미군 정보요원 출신 김용장 씨는 13일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전두환이 1980년 5월 20일 K57(제1전투비행단) 비행장에 와서 정호용 특전사령관, 이재우 505보안대장 등이 회의한 것은 움직일 수 없는 사실"이라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美정보요원 출신 김용장 씨 국회서 증언
"북한군 침투설은 허위 날조..美 감시망 피하기 불가능"
굳은 표정의 전두환 (서울=연합뉴스) 윤동진 기자 = 전두환 전 대통령이 지난 3월 11일 오후 서울 세브란스병원 응급진료센터에서 나서며 차량에 탑승하고 있는 모습.[연합뉴스 자료사진] mon@yna.co.kr

(서울=연합뉴스) 한지훈 김여솔 기자 = 전두환 전 대통령이 5·18 민주화운동 당시 계엄군의 발포(1980년 5월21일) 직전 광주를 방문해 시민군에 대한 '사살명령'을 내렸다는 증언이 나왔다.

주한미군 정보요원 출신 김용장 씨는 13일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전두환이 1980년 5월 20일 K57(제1전투비행단) 비행장에 와서 정호용 특전사령관, 이재우 505보안대장 등이 회의한 것은 움직일 수 없는 사실"이라고 말했다.

김 씨는 "전두환의 방문 목적은 사살명령이었다고 생각된다. 당시 회의에서 사살명령이 전달됐다고 하는 것이 제 합리적인 추정"이라며 "헬기를 타고 왔기 때문에 비행계획서를 파기하지 않았다면 자료가 남아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씨는 "발포명령과 사살명령은 완전히 다르다. 발포는 상대방이 총격을 가했을 때 방어 차원에서 하는 것이기 때문"이라고 부연했다.

그는 자유한국당 일부 의원 등이 제기하는 북한군 침투설에 대해 "전두환이 허위 날조한 것"이라고 일축했다.

그는 "600명의 북한 특수군이 광주에 왔다는 주장은 미 정보망이 완전히 뚫렸다는 얘기인데, 당시 한반도에서는 두 대의 위성이 북한과 광주를 집중 정찰하고 있었다"며 "북한에서 600명이 미국의 첨단 감시망을 피해 들어오는 것은 불가능했다"고 말했다.

김 씨는 5·18 민주화운동 당시 제1전투비행단(광주 송정공항)에 주둔한 주한미군 501여단에서 근무했던 유일한 한국인 정보요원이었다.

hanjh@yna.co.kr

☞ 빅뱅 승리, 포승줄에 수갑차고 호송차 향해
☞ "보고 싶다"는 여친 전화에 자해해 전역한 훈련병
☞ 유시민, 정계복귀설에 "혹시 나중에 복귀하면 욕하라"
☞ "우즈의 식당서 과음하다 음주운전 사망"…우즈에 소송
☞ 술 마신 낚시객, 저수지에 빠져 숨져…지인들은 왜?
☞ 고교 중간고사 답안지 조작한 학생 '자백'…이유는?
☞ 명예의전당 칼럼니스트 "류현진, 19세기 이후 최고"
☞ 해충 '미국선녀벌레'는 '선녀벌레집게벌'이 잡는다
☞ 고속도로 시속 180㎞ '아찔 질주'…잡고보니 무면허 고1
☞ '현실판 아이언맨'…'레고 팔'로 장애 극복한 청년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